![]() |
| 오덕성 우송대 총장 |
안전사고가 발생 되면 사회적 이슈로 주목받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이슈에서 멀어지는 경우가 다반사였고 근본적인 대안이 만들어지지 못하면서 인재(人災) 사고가 끊이지 않고 발생하고 있다. 국가 통계(2020년 산업재해 사고사망자 통계)에 따르면 2020년 산재 사고사망자는 882명으로 이중 건설업 사고사망자는 458명으로 전년 대비 30명이 증가하였다. 또한 4년 평균 사망자가 469.3명으로 2018년 이후 감소 추세를 보이다 다시 증가하고 있다. 이렇듯 건설 현장에서의 안전사고가 줄지 못하고 매년 일정 규모 이상의 사망사고가 발생 되고 있어 근본적인 대안이 시급하게 만들어져야 할 시간이다. 그러나 건설 현장에서의 안전사고가 발생할 때마다 지적해온 정부의 제도적 미비와 관리·감독의 부실, 시공사들의 안전 불감증과 작업자들의 안전교육에 대한 이해 부족, 사고 예방 근절 시스템 부재 등의 다양한 이유가 개선되지 못했다.
이제 우리나라는 규모의 성장에서 안전을 담보한 질적인 성장을 위해 안전사고와 관련한 패러다임의 대전환이 요구되기에 몇 가지 의견을 제시해 본다. 먼저 제도적 측면에서는 원청과 설계, 시공, 감리 등 건설 전 과정의 책임을 강화하는 내용의 건설 안전 특별법이 발의됐지만, 아직 국회에 계류되어 있어 조속한 법 제도가 통과되어야 할 것이다. 두 번째로 건설 안전사고를 원천적으로 예방하기 위해 IoT 기술 기반의 스마트 안전 기술 시스템의 보급 및 확대를 통해 붕괴예측 예방, 위험지역 접근 경고, 안전 정보제공 등의 건설 현장의 사고 예방을 강화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로 교육자의 입장에서 기존의 정례화 된 건설 안전 교육을 스마트를 기반으로 한 융합 안전 기술 교육(AR-VR-BIM)으로 전환하여 안전교육에 대한 이해도를 극대화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교육은 현장 작업자의 근본적인 인식변화와 행동 변화를 기대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 여겨진다. 또한 도시 차원에서는 스마트 도시로의 변화 속에 도시 안전이 연계될 수 있도록 설계 및 시스템이 마련되어져야 할 것이다.
안전은 사람의 생명과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부문이기에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단어임에도 우리는 간과하고 있는 경우가 많았다. 광주 사고를 계기로 과거의 안전사고와 같이 시간이 지나면 잊히는 그런 사고가 아닌 건설 안전이 한 단계 성장할 수 있는 기회로 여겨 경제 강국의 외형처럼 건설 안전도 규모 있는 모습으로 변화되어야 할 것이다. 끝으로 아직 가족 품으로 돌아오지 못하고 있는 실종자들의 무사 귀환을 바라며, 안타깝게 발생한 사망자분들의 삼가 명복을 빈다.
오덕성 우송대학교 총장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박수영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