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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원시청 전경<제공=창원시> |
매년 수억 원이 외부 용역으로 집행되면서, 행정의 효율성과 지속성에 대한 지적이 이어졌다.
한 의원은 "6억 원 규모 홍보용역을 계속 외부에 맡기는 것은 행정 내실을 약화시킨다"며 "전문 인력을 내부에 채용해 자체 역량을 키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보관 담당자는 "홍보 콘텐츠의 성격이 다양해 전면 내재화는 어렵지만, 검토는 필요하다"고 답했다.
홍보 예산의 효율성뿐 아니라, 예산 집행 기획 단계에서도 허점이 드러났다.
다른 의원은 "점자소식지 예산액이 2475만 원인데 계약금액은 2500만 원으로, 예산 편성 전에 원가용역이 이뤄지지 않은 탓"이라며 "앞으로는 편성 전에 원가 검토를 반드시 거쳐야 한다"고 지적했다.
공보관은 "사전에 원가용역을 반영하지 못했다"고 인정하며 "내년부터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행정 홍보는 단순한 예산 집행이 아니라, 시민과의 신뢰 구조를 세우는 일이다.
외주가 효율을 대신할 수 없고, 내부 역량이 없는 행정은 결국 스스로의 목소리를 잃는다.
창원=김정식 기자 hanul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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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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