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대전시와 대전세종연구원은 지난 21일 대전시청에서 ‘도시철도 2호선 성공적 추진을 위한 대전 트램 세미나’를 열고 열띤 토론을 벌였다. 주제발표에 나선 이재영 대전세종연구원 선임연구원은 안전성과 유지관리에 큰 부분을 차지해 차량 시스템 전원공급방식에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 연구원은 배터리 방식은 유지관리비가 많이 들어가고 최장 운영 경험이 5.1㎞에 불과하다며 기술 및 비용의 한계를 고려하면 일부 구간 가선 도입을 검토할 필요다고 제안했다. 무가선과 유가선을 혼용해야 안정성과 유지관리비 측면에서 유리하다는 것이다.
트램은 한 번 설치하면 장기적으로 운영해야 하기 때문에 차량시스템 결정에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 또 도로에 레일을 설치하기 때문에 문제가 생겨 뜯어내기도 만만치 않다. 트램을 단순히 교통수단이 아닌 관광 개념까지 생각하면 전 구간을 무가선으로 하는 게 맞지만, 안정성과 막대한 유지관리비용까지 생각한다면 적절한 혼용 방식이 좋다.
이런 이유 때문에 트램을 먼저 도입해 운행 중인 유럽 선진도시들도 무가선 보다 혼용방식을 선호한다고 한다. 해마다 돈 쓸 곳이 많아지면서 대전시도 재정 형편이 여유롭지 않다. 유지관리비용을 적게 들이고 이용 효과를 극대화하는 게 맞다. 대전 트램 성공적 추진을 위해 장기적 안목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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