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 기본요금 오르나… 대전 택시업계 최고 81% 인상요구

  • 사회/교육
  • 노동/노사

택시 기본요금 오르나… 대전 택시업계 최고 81% 인상요구

대전 법인택시업계 6000원·오후10시 할증 제안
충남 할증요금 30% 적용과 탄력요금제 제안
대전 가동률 45%·충남 기사 충원율 48% 악화

  • 승인 2022-08-24 17:24
  • 신문게재 2022-08-25 6면
  • 임병안 기자임병안 기자
택시
대전과 충남 택시업계가 기본요금 인상 요구를 공식화하고 할증시간 확대와 탄력요금제 적용을 요구했다.
대전과 충남 택시업계가 2년 새 44% 폭등한 연료비 부담을 토로하며 요금인상 요구를 공식화했다. 지금의 기본요금에서는 택시기사들이 택배나 배달업으로 이직해 야간 택시 대란을 막을 수 없고, 법인들도 허리띠를 졸라매서 버틸 수 있는 한계치에 도달했다는 목소리다. 물가인상을 압박하는 부담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24일 대전과 충남 택시운송사업조합에 따르면 이들은 최근 대전시와 충남도에 각각 택시요금 인상 건의서를 각각 전달했다. 대전과 충남은 2019년 1월 기본요금 3300원으로 설정된 이후 2년 7개월 유지되는 동안 연료가격과 최저임금이 지속적으로 상승해 적자를 감당할 수 없다는 주장이다. 2022년 6월 현재 택시 연료인 액화석유가스(LPG) 리터당 요금은 1165원으로 2019년 기본요금 조정 때 리터당 가격은 805원보다 360원(44.7%) 폭등했다. 택시발전법에서 운송비용전가 금지 원칙에 의해 연료비는 전액 회사가 부담하고 있다. 택시 1대가 하루 50ℓ 연료를 소비한다고 가정했을 때 2019년 대비 연료비 1만8000원이 더 소요돼 택시 44대를 운영하는 회사 기준 월 2060만원의 비용을 더 부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2023년 근로자 최저임금이 올해 9160원에서 460원 인상된 9620으로 결정되면서 임금을 지급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택시 운송수입금의 재원만으로는 임금을 지급하기 어려운 상황에 빠진다는 논리다.

특히, 급여가 낮은 탓에 택시운수 종사자가 다른 업종으로 이직하면서 택시가 있어도 기사를 구하지 못해 가동하지 못하는 상황을 맞이했다. 대전 법인택시 운수종사자는 2019년 1월 3572명에서 2022년 6월 기준 2494명으로 택시 가동률은 절반에 미치지 못하는 45.5% 수준이다. 충남 역시 택시 2128대 전체가 원활히 운행되려면 기사 4700여명이 필요하지만, 현재 종사하는 이는 2469명으로 정원 대비 현원 충원율은 48% 수준이다.



대전시택시운송사업조합은 7월 관련 공문을 대전시에 접수하고 최초 2㎞ 기본요금을 3300원에서 6000원으로(최고 81%) 인상, 심야 할증운임 시각을 오후 10시부터 새벽 4시까지 확대해 할증률 25% 적용을 제안했다. 충남도택시운송사업조합 역시 23일 김태흠 도지사를 만나 기본요금 4200원으로 현재보다 900원 인상을 요청하고, 30% 할증요금제와 별도로 탄력요금제 적용도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다만, 식료품 등의 생필품 가격이 가파르게 오르고 있어 물가 억제에 어려움을 겪는 지자체 입장에서는 택시요금 조정이 쉽지 않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대전시 관계자는 "연료비 등 운송원가를 파악하기 위한 연구용역을 진행 중으로 10월께 결과가 나오면 소비자정책위원회 의견을 검토해 인상 여부나 인상의 폭이 결정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임병안 기자 victorylba@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KINS 기밀 유출 있었나… 보안문서 수만 건 다운로드 정황에 수사 의뢰
  2. 수도권 뒤덮은 러브버그…충청권도 확산될까?
  3. [춘하추동]새로운 시작을 향해, 반전하는 생활 습관
  4. 3대 특검에 검사 줄줄이 파견 지역 민생사건 '적체'…대전·천안검찰 4명 공백
  5. aT, 여름철 배추 수급 안정 위해 총력 대응
  1. [행복한 대전교육 프로젝트] 세상을 설계하는 대덕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
  2. 김태흠 충남지사 "5개 비전으로 진정한 지방자치 실현"
  3. 2025 농촌 재능나눔 대학생 캠프 스타트...농촌 삶의 질 개선 기여
  4. 사단법인 사랑의 사다리,기획재정부 공익법인 지정
  5. 농협, 'K-라이스페스타'로 쌀 소비 붐 조성

헤드라인 뉴스


대전 중앙로지하상가 비대위, 대전시에 공청회 요구... 경쟁 입찰 조회수 부풀리기 의혹 제기도

대전 중앙로지하상가 비대위, 대전시에 공청회 요구... 경쟁 입찰 조회수 부풀리기 의혹 제기도

대전 중앙로지하상가 비상대책위원회와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가 상가 정상 운영을 위한 대전시민 1000여 명의 서명을 받아 대전시에 공청회 개최를 요구하고 나섰다. 비대위는 경쟁 입찰 당시 상인 대부분이 삶의 터전을 잃을까 기존보다 많게는 300% 인상된 가격으로 낙찰을 받았는데, 높은 조회수를 통해 조바심을 낼 수밖에 없도록 조작한 게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했다. 중앙로지하상가 비대위와 대전참여연대는 2일 대전시청 북문에서 '지속 가능한 중앙로 지하상가 운영을 위한 시민참여 공청회 청구 기자회견'을 열고 대전시에서 입찰을 강행한 결과 여..

요즘 뜨는 대전 역주행 핫플레이스…반석역 3번출구, 버드내초인근 상권 등
요즘 뜨는 대전 역주행 핫플레이스…반석역 3번출구, 버드내초인근 상권 등

숨겨진 명곡이 재조명받는다. 1990년대 옷 스타일도 다시금 유행이 돌아오기도 한다. 이를 이른바 '역주행'이라 한다. 단순히 음악과 옷에 국한되지 않는다. 상권은 침체된 분위기를 되살려 재차 살아난다. 신규 분양이 되며 세대 수 상승에 인구가 늘기도 하고, 옛 정취와 향수가 소비자를 끌어모으기도 한다. 원도심과 신도시 경계를 가리지 않는다. 다시금 상권이 살아나는 기미를 보이는 역주행 상권이 지역에서 다시금 뜨고 있다. 여러 업종이 새롭게 생기고, 뒤섞여 소비자를 불러 모으며 재차 발전한다. 이미 유명한 상권은 자영업자에게 비싼..

"직원 대부분 반대·이직 동요"…해수부 이전 강행 무리수
"직원 대부분 반대·이직 동요"…해수부 이전 강행 무리수

"해수부 전체 직원의 86%, 20대 이하 직원 31명 중 30명이 반대하고, 이전 강행 시 48%가 다른 부처나 공공기관으로 이직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최민호 세종시장이 7월 2일부터 예고한 '해수부 이전 철회' 1인 시위에 돌입했다. 이날 어진동 정부세종청사 5동 해수부 정문 앞에서 '해양수산부의 부산 이전, 옳지 않은 것은 옳지 않은 것입니다'란 캐치프레이즈와 함께 거리로 나섰다. 해수부 이전 철회를 촉구하는 입장을 정부부처 공무원을 넘어 시민들과 함께 나누기 위한 발걸음이다. 그가 해수부 이전에 반대하는 입장은 '지역 이기..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의정활동 체험 ‘재미있어요’ 의정활동 체험 ‘재미있어요’

  • 도심 열기 식히는 살수차 도심 열기 식히는 살수차

  • 중앙로지하상가 비대위, 대전시에 공청회 요구 중앙로지하상가 비대위, 대전시에 공청회 요구

  • ‘수영하며 야구본다’…한화 인피니티풀 첫 선 ‘수영하며 야구본다’…한화 인피니티풀 첫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