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홍철 칼럼] 30. 대전엑스포 30주년을 말한다

  • 오피니언
  • 사외칼럼

[염홍철 칼럼] 30. 대전엑스포 30주년을 말한다

염홍철 한밭대 명예총장

  • 승인 2023-08-03 12:00
  • 현옥란 기자현옥란 기자
염홍철
염홍철 한밭대 명예총장
다음 주 월요일인 8월 7일은 대전엑스포 개최 30주년이 되는 날입니다. 2030년 부산엑스포 유치를 위해 정부와 기업들이 온 힘을 쏟고 있는 지금, 대전엑스포 30주년을 맞아 그 의미와 성과를 분석하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국제박람회기구인 BIE가 공인하는 엑스포는 종합엑스포와 전문엑스포로 구별이 됩니다. 현재 추진 중인 부산엑스포는 종합엑스포이고 대전에서 30년 전에 치른 엑스포는 전문엑스포입니다. 두 엑스포는 규모와 주제에 있어서 차이가 있지만, 대전엑스포는 전문엑스포를 뛰어넘는 주제와 규모였습니다.

당시 대전엑스포의 주제는 '새로운 도약에의 길'이었으며 부제로 '전통 기술과 현대과학의 조화'였습니다. 따라서 과학과 기술을 주제로 하며 모든 산업을 포괄하였다는 점에서 전문엑스포 이상의 범위였습니다. 1993년 8월 7일부터 11월 7일까지 93일간 개최된 대전엑스포는 108개국과 33개 국제기구가 참여하고 1450만 명이 관람하였지요. 당시 대전엑스포 프레스센터에서는 역대 전문엑스포 중 가장 큰 규모이자 '훌륭한' 엑스포라고 연일 타전했습니다.



당시 보도들을 종합하면 '대전엑스포의 성공은 한국의 국제화, 개방화, 과학화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확산시켰을 뿐만 아니라 경제적 성취에 대한 자신감을 고취하였고 국제 사회에 대한민국의 역량을 과시하였다'고 평가하였습니다.

그런데 그 성과를 대전에 국한시켜 살펴보면, 첫째 대전의 도시 위상을 획기적으로 높였다는 점입니다. 개도국에서 처음 열린 엑스포로 100개국 이상이 참여함으로써 국제적으로 대전을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 88 올림픽 다음으로 규모가 큰 국제행사를 치름으로써 국내적으로도 대전의 도시 위상이 높아졌습니다.



둘째로 대전의 도시 인프라를 확충시켜 대전의 발전을 10년 이상 앞당겼다는 것이 당시 내외의 평가였습니다. 당시 대전엑스포 예산은 1조 8000억이었는데 운영경비 5000억 원을 제외하고 1조 3000억 원이 대전의 도시 인프라 개선에 투입되었습니다. 한밭대로, 갑천 우안 도로, 대덕대로 등의 신설과 3대 하천의 정화, 나무 식재 등 환경 개선 등이 그것입니다.

셋째로 대전시민의 자부심과 시민의식을 향상시켰습니다. 많은 시민이 자원봉사자로 참여하였고 국내외 언론을 통하여 대전이 홍보됨으로써 시민들에게는 엑스포 개최지의 시민으로서 자부심을 갖게 하였으며 국제 대회 개최를 계기로 각종 문화·예술 이벤트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등 시민의식의 향상을 기여하였습니다.

특히 대부분의 엑스포 개최도시는 엑스포가 끝나자 엑스포장을 폐쇄하였으나 대전은 엑스포 정신을 계승하기 위해 엑스포장을 그대로 존치하면서 '과학공원'으로 탈바꿈시켰습니다. 그동안 사후 활용방안에 대한 몇 차례 변경은 있었으나 한빛탑 등 대전엑스포의 상징물을 존치하면서 과학과 관련된 핵심 시설인 기초과학연구원(IBS)을 유치하였고, 문광부의 국책사업인 '드라마 큐브'도 유치하였습니다. 그리고 공익시설인 e-스포츠 경기장, 시청자미디어센터 등이 들어왔지요. 이 밖에도 대전에서 규모가 가장 큰 신세계 백화점, 호텔 오노마 등 민간투자를 유치하여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등 대전엑스포장의 사후관리에 철저를 기하였습니다.

1993년 8월 7일 오전, 저는 대전시장으로서 108개국 대표를 비롯한 세계인들에게 "엑스포가 이곳 대전에서 열리는 것은 우연이 아닙니다. 대전은 역사적으로 학문의 중심지였고 지금도 우리나라 대다수의 과학기술 관련 정부출연 연구기관이 입주하여 우리나라 경제발전을 선도하는 곳이기 때문입니다"고 힘주어 강조하였습니다.

염홍철 한밭대 명예총장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주말 사우나에 쓰러진 60대 시민 심폐소생술 대전경찰관 '화제'
  2. [기획]3.4.5호선 계획으로 대전 교통 미래 대비한다
  3. 충청권 광역철도망 급물살… 대전·세종·충북 하나로 잇는다
  4. [사설] 이삿짐 싸던 해수부, 장관 사임 '날벼락'
  5. "성심당 대기줄 이제 실시간으로 확인해요"
  1. [세상보기]시한부 도시
  2. [사설] 같은 EPZ 기준으로 유성구에도 지원해야
  3. [사이언스칼럼] 아쉬움
  4. '금강을 맑고푸르게'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수상 4개 기관 '한뜻'
  5. 대전 교사들 한국원자력연 방문, 원자력 이해 UP

헤드라인 뉴스


‘도시 혈관’ 교통망 확충 총력… ‘일류도시 대전’ 밑그림

‘도시 혈관’ 교통망 확충 총력… ‘일류도시 대전’ 밑그림

민선 8기 대전시가 도시의 혈관인 교통망 확충에 집중하면서 균형발전과 미래 성장동력 기반 조성에 힘이 실리고 있다. 대전 대중교통의 혁신을 이끌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이 전 구간에서 공사를 하는 등 2028년 개통을 위해 순항하고 있다. 이와 함께 충청권 광역철도와 CTX(충청급행철도) 등 메가시티 조성의 기반이 될 광역교통망 구축도 속도를 내고 있다. 대전의 30여년 숙원 사업인 도시철도 2호선은 지난해 연말 착공식을 갖고, 올해부터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가 현재 본선 전구간(14개 공구)에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도시철도 2..

`금강을 맑고푸르게`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수상 4개 기관 `한뜻`
'금강을 맑고푸르게'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수상 4개 기관 '한뜻'

금강을 맑고 푸르게 지키는 일에 앞장선 시민과 단체, 기관을 찾아 시상하는 제22회 금강환경대상에서 환경과 시민안전을 새롭게 접목한 지자체부터 저온 플라즈마를 활용한 대청호 녹조 제거 신기술을 선보인 공공기관이 수상 기관에 이름을 올렸다. 기후에너지환경부 금강유역환경청과 중도일보가 공동주최한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시상식이 11일 오후 2시 중도일보 4층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유영돈 중도일보 사장과 신동인 금강유역환경청 유역관리국장, 정용래 유성구청장, 이명렬 천안시 농업환경국장 등 수상 기관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

2028년이면 대전은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완공과 함께 교통 혁신을 통해 세계적으로 지속 가능한 미래 도시로 성장할 전망이다. 11일 대전시에 따르면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은 지난해 12월 착공식을 개최하고, 현재 본선 전구간(14개 공구)에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2027년까지 주요 구조물(지하차도, 교량 등) 및 도상콘크리트 시공을 완료하고, 2028년 상반기 중 궤도 부설 및 시스템(전기·신호·통신) 공사를 하고, 하반기에 철도종합시험 운행을 통해 개통한다는 계획이다. 최근에는 내년 대전시 정부 예산안에 공사비로 1..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

  • 풍성한 연말 공연 풍성한 연말 공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