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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금님표 이천 '2025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 전당' 2년 연속 대상 수상 |
지난해 쌀값 하락과 쌀 재고 문제의 대책을 요구하며 전국 농민들이 대규모 집회와 시위를 벌였으나 시는 자구노력으로 지난해 8월 23년산 쌀 생산분을 모두 판매해 우리나라 쌀 산업 정책의 모범사례로 평가받았다.
그동안 국내 쌀 소비시장 위축 등 위기 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22년부터 까다로운 FDA 승인을 거쳐 미국 수출 길을 열고 24년까지 3년 연속 미국으로 수출을 진행하여 K-푸드 대표 쌀로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며, 쌀 소비감소 위기를 해외 판로개척을 통해 극복하려는 노력을 기울이는 등 지자체 농업정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김경희 시장은 수상소감에서 "농민들의 판매 부담과 농가 소득 증가를 위해 이천시는 현대인의 식생활 변화로 줄어드는 쌀의 소비 증가 정책 사업으로 젊은 세대의 기호에 맞춘 다양한 가공식품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이천쌀 아이스크림, 이천쌀 호두과자, 이천쌀 국물떡볶이, 이천쌀 핫도그, 이천쌀 도너츠 등 '임금님표이천' 브랜드 사용계약을 체결한 17개 업체 47개 품목의 농산가공품을 출시하여 활발히 판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천쌀은 과거 조선시대 '왕실의 쌀'로 밥맛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지면서 가짜 이천쌀 문제로 신뢰에 위기를 맞기도 했으나 1993년부터 우리나라 최초의 농산물 브랜드인 '임금님표이천' 상표를 사용하고, 농협에서 철저히 관리하는 수매 곡에 한해 브랜드를 사용하도록 하고 '지리적 표시제' 등록을 통해 이천에서 생산한 쌀만을 '임금님표이천쌀'로 표기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체계화하여 관리하고 있다. 이천=이인국 기자 kuk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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