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계족산 프로젝트는 대전관광의 미래다

  • 정치/행정
  • 대전

[기고] 계족산 프로젝트는 대전관광의 미래다

이준규 대덕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 의원

  • 승인 2025-05-25 16:47
  • 신문게재 2025-05-26 18면
  • 김지윤 기자김지윤 기자
ㅇㄹ이준규 대덕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
이준규 대덕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
대전시가 최근 '노잼도시'라는 오명을 벗고, '유잼도시'로의 이미지 전환을 꾀하고 있다. 빵의 도시로 알려지며 전국적인 관광객의 관심을 끌고 있고, 지난 3월 개장한 '대전한화생명볼파크'는 프로야구 열기를 도심 중심에 불어넣고 있다.

한국관광공사가 2024년 발표한 관광 트렌드에 따르면, '힐링·웰니스(건강 등)'와 '원포인트' 여행이 새로운 키워드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성심당을 방문하는 '빵지순례'는 '원포인트' 여행의 대표 사례로 소개되며, 대전 관광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트렌드는 도심 위주로 집중되고 있다는 점에서 한계를 드러낸다. 최근 빅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대전의 관광 소비는 대형 유통시설에 집중되고 있는 반면, 지역 고유의 문화자산과 자연자원은 상대적으로 소외받고 있다.

이는 유잼도시로의 전환이 지속 가능하려면, 지역 고유의 매력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육성해야 한다는 중요한 시사점을 안겨준다.



이러한 맥락에서 '계족산 시민공원 프로젝트(이하 계족산 프로젝트)'는 대전 관광의 외연을 확장하고, 도심-비도심 간의 균형 있는 발전을 이끌어낼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계족산은 대전의 자연, 역사, 문화를 품은 대표적인 명산으로 연간 100만 명 이상이 찾는 명소다. 국내 최초이자 최장의 황톳길이 조성된 이 곳은 전국에서도 손꼽히는 이색 힐링 장소다. 코로나19 이후 자연친화적 여가 활동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면서 힐링·웰니스 관광지로서의 가능성도 보여주고 있다.

이미 브랜드 가치가 검증된 계족산은 '도심 속 자연 힐링'이라는 현재의 관광 트렌드와도 완벽히 부합한다. 여기에 이번 사업을 통해 계족산에 휴식 및 숙박 시설이 갖춰진다면, 대청호 오백리길, 장동산림욕장 등과 연계해 체류형 관광지로서의 매력도 한층 높아질 것이다. 이는 도심 외곽에 위치한 대덕구의 경제와 문화 활성화를 이끄는 핵심 자산이 될 수 있다.

이처럼 전략적 가치가 높은 사업임에도 계족산 프로젝트는 수년째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다. 대덕구는 타당성 조사와 기본계획 수립, 주민 의견 수렴 등 필요한 절차를 성실히 이행해왔지만, 정작 대전시 차원의 실질적인 행·재정적 지원은 여전히 미흡한 실정이다.

사유토지 매입비는 2년 연속 대전시 예산에 반영되지 못하며, 사업이 사실상 멈춰 선 상태다. 반면, 2022년에 시작된 '보문산 프로젝트'는 2026년 벌써 준공을 앞두고 있어, 대전시가 대덕구를 소외시키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구민들의 우려도 커지고 있다.

계족산 프로젝트는 단순한 지역 숙원 사업에 그치지 않는다. 이는 대전시 전체의 관광 경쟁력을 한 단계 끌어올릴 수 있는 전략적 투자다. 관광은 산업이다. 계족산은 대덕구만의 자산이 아닌 대전시 전체의 미래 자산이다.

이제는 대전시가 답해야 할 차례다. 계족산 프로젝트가 본격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예산 확보와 정책적 결단이 절실하다. 대덕구민은 계족산이 지역의 자부심을 넘어 대전의 대표 관광지로 도약하길 바란다. 대전시가 시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대덕구와 손잡고 이 사업을 힘 있게 추진해주길 간절히 촉구한다.

이준규 대덕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 의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사건사고] 해수욕장서 30대 물에빠져 숨져… 인명·재산 피해 속출
  2. 세종시 '첫마을 3단지' 12세대 공급...18일 1순위 접수
  3. 대전 전세사기 피해자 1천명당 2명 '전국 최고'… 금융기관 커넥션 드러나나
  4. 최교진 신임 교육부 장관 후보자 새 정부 교육정책 관심
  5. 대전0시축제 패밀리테마파크 방문객 53만명, 흥행 견인
  1. [편집국에서] 모두의 AI
  2. 내신 1.0등급 합격 학과 2년 연속 의약학계열… 이공계 최상위권 부재
  3. [홍석환의 3분 경영] 나만 생각하는 사람
  4. [직장인밴드대전] "대상은 생각도 못 했는데 너무 기뻐요"
  5. [직장인밴드대전]이모저모

헤드라인 뉴스


민생회복 쿠폰 전 연령대서 외식과 생필품에 `집중`

민생회복 쿠폰 전 연령대서 외식과 생필품에 '집중'

소비 진작을 위한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이 전 연령대에서 외식과 생필품 구매에 몰린 것으로 나타났다. 20·30대는 외식이 주를 이뤘고, 40대 이상은 생필품 비중이 컸다. 18일 리서치 전문기관 컨슈머인사이트에 따르면 7월 28일부터 8월 1일까지 전국 만 20~69세 금융소비자 510명으로 대상으로 진행한 '민생회복 소비쿠폰 이용행태' 분석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응답자 83.1%는 금융기관을 통해 소비쿠폰을 수령했다. 이중 76.7%는 신용·체크카드를 선택했다. 이어 지역사랑 상품권은 13.3%, 선불카드는 3.5% 순이다...

`끝나지 않은 관세전쟁` 충청권 제조업체 직격탄 맞나
'끝나지 않은 관세전쟁' 충청권 제조업체 직격탄 맞나

미국발 관세위협이 또다시 시작됐다. 철강·알루미늄에만 적용해온 50% 품목별 관세를 파생상품으로까지 확대하면서 충청권 부품 제조업체들이 직격탄을 맞을 전망이다. 18일 산업통상자원부 등에 따르면, 미국 상무부는 지난 15일(현지시간) 무역확장법 232조 관세 적용 대상이 되는 철강·알루미늄 파생상품을 407종 추가 발표했다. 이번에 추가된 파생상품은 기계류 및 부품, 자동차 부품, 전자기기 및 부품 등으로, 적용 품목에 대해 구체적인 확인이 필요하다. 이번 발표에 따라 미국 동부 표준시 기준 18일 0시 1분 이후부터 미국에 수입되..

한정판 `꿈씨 스니커즈` 나온다… 올해 연말 출시 예정
한정판 '꿈씨 스니커즈' 나온다… 올해 연말 출시 예정

대전 대표 캐릭터 '꿈씨패밀리'가 글로벌 감성을 입은 프리미엄 스니커즈로 새롭게 태어난다. 대전시는 18일 시청 10층 응접실에서 '꿈씨패밀리' 캐릭터를 활용한 스니커즈 공동브랜딩을 위해 대전관광공사, 코드바이젠트리, 미국 스니커즈 브랜드 쏘울컴퍼니(아시아 총판 운영사)와 4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글로벌 시장 진출을 발표했다. '꿈씨패밀리'는 그동안 지역 축제, 관광 굿즈,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어 온 대전의 대표 관광 캐릭터다. 이번 협업은 나이키 조던 브랜드를 30년간 이끌며 전 세계 스니커즈 시장에서 큰 영향력을..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2025 을지훈련 시작…주먹밥과 고구마로 전쟁음식 체험 2025 을지훈련 시작…주먹밥과 고구마로 전쟁음식 체험

  • 송활섭 대전시의원 제명안 부결…시의회 거센 후폭풍 송활섭 대전시의원 제명안 부결…시의회 거센 후폭풍

  • 대전엑스포시민광장 물놀이장 마지막 운영 날…‘북적북적’ 대전엑스포시민광장 물놀이장 마지막 운영 날…‘북적북적’

  • 2025 전국직장인밴드대전 흥행성공…전국대회 자리매김 2025 전국직장인밴드대전 흥행성공…전국대회 자리매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