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들이 실제 원하는 환경이 무엇인지 다가가는 회사와 개선된 환경 속 자신의 역량을 발휘하는 직원들이 긍정적으로 상생하고 있다. 중도일보는 좋은일터 조성 사업이 실제 지역 기업들에 어떤 효과를 불러일으켰는지 이야기를 담아본다. <편집자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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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텍 송년회 모습. 사진제공은 ㈜컨텍 |
2024년 한 해 동안만 15건 이상의 복지제도를 시행·확대한 컨텍은 직원들의 재충전을 위해 적극적인 근무혁신을 이뤘다. 전사적으로 여름휴가와 연말 리프레쉬 휴가를 제공하고, 외국인 직원의 고향 방문을 위한 5일의 특별휴가도 추가 제공한다. 점심시간도 1시간에서 1시간 30분으로 확대하면서 근무연장 없는 자율적인 업무 분위기가 조성됐다.
가족친화 제도도 대폭 강화됐다. 임직원 가족을 초청한 '패밀리데이'는 기업 캠퍼스를 함께 둘러보고 시설을 체험하면서 가족과의 유대감을 높이고 직원들의 조직몰입도를 향상 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산후도우미 지원, 부모님·배우자·자녀 등 가족 기념일 축하 선물 제공, 출산축하금 제공 등 세심한 복지제도 역시 직원들의 실질적인 만족도로 이어졌다.
실무 중심의 교육 지원도 주목할 만하다. 직원들의 필요로 기획된 소양교육 워크숍은 실무 역량 강화뿐 아니라 커뮤니케이션 기회를 넓히는 장으로 기능했다. 친목 도모를 위한 사내동호회 활동 및 매월 마지막 수요일 마다 문화/체육의 날도 시행 중이다.
그 밖에 실내플레이존 설치, 간식차 지원, 야외휴게실, 샤워실 신설, 그룹웨어 협업 도구 도입 등 청년 친화적인 근무환경을 조성하면서 실무 효율성과 정서적 만족도를 동시에 끌어올리며 이직률을 낮추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컨텍은 앞으로도 다양한 복지 프로그램을 통해 직원들의 일·가정 양립 등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ESG 경영을 이어갈 예정이다.
㈜컨텍 관계자는 "저희 회사는 청년 비율이 80%정도로 편안한 근무 환경 조성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면서 "좋은일터 조성 사업을 통해 다른 정부사업에서 제한적이었던 부분에 대한 진로환경 개선에 활용해 직원들의 체감이 높았다"고 말했다.
이상문 기자 ubot1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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