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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일 경기도 평택항 부근에 수출용 차들이 세워져 있다. 미국이 일본산 자동차 관세를 27.5%에서 15%로 낮추기로 합의하면서 업계에서도 향후 협상 결과에 대한 기대가 고개를 들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
27일 지역 산업계와 관계부처 등에 따르면, 우리 정부는 관세 협상을 앞두고 미국에 1000억 달러에 '플러스알파(+α)'를 조건을 제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일본이 관세 인하(10%포인트)를 대가로 제시한 5500억달러의 5분의 1 수준이다.
지역 경제단체 관계자는 "한국과 일본은 산업 구조와 수출 품목이 유사한 만큼, 비슷한 수준의 혜택을 받지 못할 경우 한국산 제품의 가격 경쟁력은 급격히 약화될 것"이라며 "일본보다 높은 관세가 부과된다면 미국 시장 진입 자체가 어려워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현재 대미 관세협상은 순탄치 않은 상황이다. 당초 25일 예정돼 있던 '2+2 고위급 회담'이 미국의 요청으로 돌연 연기돼서다. 표면적 이유는 스콧 베선트 미국 재무장관의 급한 일정 탓이지만, 우리 정부의 제안이 미국의 기대치에 미치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최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다른 나라들도 일본처럼 돈을 낸다면 관세를 낮춰줄 수 있다"며 투자 확대를 공개적으로 압박한 바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 경제 규모는 일본의 절반 수준에 불과해, 무작정 투자 규모를 늘리기에는 현실적 한계가 따른다. 우리 측 협상 카드로는 농산물 시장 개방(쌀·옥수수), 미국산 소고기 30개월령 수입 제한 해제, 조선업 협력 등이 전해지고 있다.
만약 관세협상이 결렬될 경우, 가장 큰 충격이 예상되는 산업은 자동차다. 자동차는 지난해 한국의 대미 수출 1위 품목인 데다, 도요타·혼다 등 일본 완성차 기업들과 경쟁하는 대표적인 산업 분야여서다. 앞서 일본은 무역협상을 통해 15%의 관세율을 부과받게 돼, 우리나라보다 10% 저렴한 가격 경쟁력을 갖추게 된다.
특히 대전·충남은 자동차 산업과 직·간접적으로 연결된 기업들이 밀집해 직격탄을 맞을 가능성이 높다.
지역 경제계 한 관계자는 "대전과 충남은 자동차와 관련된 산업이 많은 지역"이라며 "현대차그룹의 수출판매 실적이 울산지역으로 잡히는 데, 우리 지역의 자동차 산업 규모도 만만치 않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충남에는 완성차를 생산하는 현대차 아산공장과 자동차 부품을 납품하는 협력업체들이 많고, 대전에도 차량용 공조장치 전문업체인 한온시스템, 신차용 타이어를 공급하는 한국타이어가 있어 연쇄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김흥수 기자 soooo0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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