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충주시청. |
시는 22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제3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촉식을 개최하고, 신규 위원 37명과 연임 위원 23명 등 총 60명을 위촉했다.
위촉된 위원들은 앞으로 2년 동안 주민 제안 사업을 심의·선정하고, 예산 편성 방향을 제시하는 등 시민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위촉식에서는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선출했으며, 위원들의 전문성과 역량 강화를 위해 주민참여예산제도와 역할에 대한 교육도 병행됐다.
조길형 시장은 "위원회가 지역 여건에 맞는 사업을 발굴해 시민 삶의 질 향상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길 기대한다"며 "시민들의 의견이 시정 전반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힘써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충주시는 2025년 주민참여예산제 활성화를 위해 관련 조례를 개정, 참여 대상을 지역 내 재학생까지 확대했고 우수 제안에 대한 포상 근거 조항을 신설하는 등 제도적 기반을 강화했다.
아울러 2024년 주민참여예산제도를 통해 제안된 사업 65건, 18억 9300만 원 규모의 예산을 올해 당초 예산에 반영했으며, 주민참여예산제 제안은 충주시청 홈페이지와 주민e참여 홈페이지(pb.lofin365.go.kr/chungju/main)를 통해 연중 누구나 가능하다. 충주=홍주표 기자 321885@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