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헬스 혁신’ 생태계 구축한다

‘바이오헬스 혁신’ 생태계 구축한다

  • 승인 2017-03-14 15:45
  • 박태구 기자박태구 기자
복지부, 의료ㆍ산업계와 함께 현장간담회 개최

연구개발 인프라ㆍ사업지원 확대하고 혁신 박차


바이오헬스 혁신 생태계 조성을 위한 현장 간담회가 14일 보건복지부 주관 행사로 진행됐다.

복지부는 이날 오후 연세대 세브란스병원에서 간담회를 통해 의료계와 산업계, 유관기관의 의견수렴 시간을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바이오헬스 생태계 조성을 위한 주요 정책 현황 및 방향 ▲연구중심병원 구축 현황 및 성과 ▲연대세브란스병원 창업 사례 ▲병원 입주기업 사례 등을 공유했다.

연구자-의료계-산업계 간 협력과 창업 활성화 등 바이오헬스 혁신 생태계 조성방안에 대해 참석한 협회, 연구중심병원, 창업기업, 투자자의 의견을 나눴다.

최근 보건산업 수출이 2012년 51억 달러에서 2016년 98억 달러(전망)로 증가하고 연구개발 투자도 지속적으로 늘어났다.

보건산업 분야 상장 벤처기업(40곳)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19.5% 증가하고, 바이오ㆍ의료 분야 신규 벤처투자가 2012년 1052억원에서 2016년 4686억원으로 늘어나는 등 투자ㆍ성장이 활발해지고 있다.

복지부는 바이오헬스 생태계 조성을 위해 연구중심병원 육성과 보건의료 TLO(병원ㆍ연구소가 보유한 기술 특허를 기업에 이전하고 기술마케팅을 지원하는 전담조직) 등을 통한 우수 연구개발 성과의 사업화 지원, 첨단의료복합단지 운영을 추진해 왔다.

앞으로 연구개발 인프라와 사업화 지원을 확대하고, 연구자-의료계-산업계 네트워크를 강화해 혁신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정진엽 복지부 장관은 이날 간담회에서 “최근 우리나라 보건산업 수출 증가, 글로벌 신약 개발 등 성과를 가속화하기 위해서는 혁신의 씨앗이 지속적으로 움트고 성장하는 바이오헬스 혁신생태계 조성이 중요하다”며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기업, 병원, 정부가 힘을 합쳐야 하며, 병원이 연구와 혁신의 허브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태구 기자 hebalaky@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대전하나시티즌, 24일 ‘먼데이 나이트 풋볼’ 티켓 예매 오픈!
  2. 골린이의 백스윙 탑 잡기! 필수 체크 사항은? 박현경의 골프로그(6) 백스윙-1
  3. 백군기 용인시장 "경강선 노선안 고쳐 적극 추진"
  4. 잠잠하면 또 교회발? 대전 교회 감염으로 34명 확진
  5. 대전 동구 성남동 3구역 현설, 건설사 14곳 참여… 경쟁 '치열'
  1. 가톨릭 대전교구 우리농카페 GREENUS 개관
  2. "靑·국회 세종시로" 與 대선경선 앞 行首 또주목
  3. 안동~도청 신도시간 도로 국지도 79호선 승격
  4. 대전역세권 도시재생 성매매 집결지 폐쇄 대책은 없다?
  5. 양승조 대선 캠프 누가 올까?… 대전선 이상민 의원 역할 중요해져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