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특집] 2020 경자년 띠별 운세

[신년특집] 2020 경자년 띠별 운세

  • 승인 2020-01-02 10:25
  • 신문게재 2020-01-02 13면
  • 김유진 기자김유진 기자
흰 쥐의 해 경자년이 밝았다. 쥐는 예로부터 다산·다복의 상징으로 여겨졌으며, 홍수나 산불 등 자연재해를 예고해 주는 영물로도 알려져 있다. 옛 사람들은 쥐가 집안에서 갑자기 보이지 않으면 불길한 징조로 여겼고 일부 지방에서는 배 안에 배서낭을 모시고 쥐를 들이기도 했다. 경자년 띠별 운세로 새로운 한 해를 점쳐본다.<편집자주>

▲쥐 띠(금전 △ 매매 ○ 애정 × 직장 ○)=물자풍성격(物資豊盛格)으로 비가 억수로 쏟아져 홍수가 나므로 모든 가산이 물에 씻겨 내려갔으나 수해 구호 품이 많이 답지해 물자가 풍성한 격이라. 어두움이 지나면 밝은 내일이 오는 법이니 현재의 난관과 어려움을 한탄하지 말라. 24년생 지난날의 업적을 인정받는다. 36년생 둘 다 취하려면 다 잃는다. 48년생 떠난 것에 미련을 갖지 말 것. 60년생 보증, 금전거래를 삼가라. 72년생 표창, 문서, 좋은 일이 연발한다. 84년생 그 일은 성취되니 용기를 가지라. 96년생 욕심은 욕심을 낳는 법이니 그걸로 만족하라.

▲소 띠(금전 ○ 매매 ○ 애정 × 직장 △)=한사만직격(閒司漫職格)으로 그동안 휴일도 없이 바쁘게 업무에만 매달려온 사람에게 휴식을 취하라는 의미에서 일이 많지 아니하고 한가한 자리로 발령을 낸 격이라. 모처럼 만에 취해보는 휴식이니 만큼 모든 것을 잊어버리고 휴식만을 생각하라. 25년생 나의 욕심껏 챙겨두지 말라. 37년생 둘 중 하나를 빨리 택하라. 49년생 모든 것을 잊고 스트레스를 풀라. 61년생 가족들에게 원조를 요청하라. 73년생 부부간의 화합이 이루어지리라. 85년생 한꺼번에 계산하라, 그것이 이익이 되리니. 97년생 학생 장학금, 직장인 보너스.

▲호랑이띠(금전 × 매매 ○ 애정 ○ 직장 △)=평화안강격(平和安康格)으로 이제 먹구름이 걷히고 편안한 세상과 평화스런 마음이 생기는 격이라. 스스로 평화와 함께 편안한 일들로 휴식을 취하는 때로서 내일의 원동력이 될 것이니 쉬는 김에 마음 놓고 푹 쉬어야 하리라. 26년생 자녀로 인한 경사운이 있다. 38년생 가까운 친구의 도움을 받게 되리라. 50년생 온 가족의 화합을 이루는 때라. 62년생 내가 베푼 선행이 빛을 보게 된다. 74년생 실족 조심, 구멍, 맨홀 등. 86년생 등산, 낚시 등을 다녀오면 개운해 지리라. 98년생 지나친 욕심은 금물이다.

▲토끼띠(금전 △ 매매 ○ 애정 × 직장 ×)=만무일실격(萬無一失格)으로 복 있는 사람이 있어 어떠한 일이든 크고 작은 것이던 간에 실패한 적이 없이 승승장구 성공하는 격이라. 모든 일은 나로부터 시작되는 법이요 모든 일은 역시 나에게서 끝나는 법이니 모든 일이 내 손에 달려 있음이라. 27년생 만사가 귀찮은 때이니 휴식을 취하라. 39년생 수입품을 먹지 말라 발병의 원인이라.

51년생 친구와 다퉈봤자 손해다. 63년생 드디어 때가 왔으니 밀어 부치라. 75년생 이성주의, 사기 당하기 십상이다. 87년생 걱정하지 않아도 성사된다. 99년생 이것도 복이려니 생각하라.

▲용 띠(금전 × 매매 × 애정 ○ 직장 △)=우마상봉격(牛馬相逢格)으로 잔뜩 짐을 지고 서로 힘들어하는 말과 소가 만났으나 둘 다 기진맥진하는 상태로 서로 도와주지 못하는 격이라. 서로는 서로를 위해 있는 것이나 때로는 나에게 전혀 도움이 되지 못하는 때도 있다는 것을 알라. 28년생 이보다 무엇이 더 부족하겠는가. 40년생 출가한 자녀로부터 기쁜 소식이 온다. 52년생 용돈이 두둑해 지는 운이라. 64년생 잔치에 가는 일을 삼갈 것이라. 76년생 부모님께 안부전화를 하라. 88년생 싸움은 금물이니 일단 피하라.

▲뱀 띠(금전 △ 매매 ○ 애정 △ 직장 ×)=민궁재갈격(民窮財渴格)으로 한 나라의 임금이 주지육림에 빠져 국민들은 곤궁해지고 재물은 다 없어지고 만 격이라. 타인으로 인해 나 또한 손해를 보게 될 것이요, 나 또한 타인에게 손해를 끼치게 될 것인 바 빨리 다시 한번 잘잘못을 생각해 보라. 29년생 요행수는 절대 금물이니 명심하라. 41년생 둘 다 똑같은 처지에 무얼 더 바라나. 53년생 친구 따라 한 일 낭패 본다. 65년생 등산, 산책 등으로 휴식을 취하라. 77년생 내 능력을 과신하지 말 것이라. 89년생 5대5 동점, 좀더 노력하라.

▲말 띠(금전 ○ 매매 ○ 애정 △ 직장 ×)=적막강산격(寂寞江山格)으로 환하게 밝았던 불야성에 모든 불빛이 사라지고 적막만이 남아있는 격이라. 힘 찬 전진을 위해 휴식이 필요한 때로서 이 순간을 얼마나 기다렸던가 남들은 이 맛을 알지 못할 것이라. 30년생 배우자의 오래된 병, 반드시 차도가 있다. 42년생 건강을 조심하라, 특히 혈압 계통. 54년생 겨우 겨우 한 고비를 넘긴다. 66년생 부동산 매매는 절대 안되니 단념하라. 78년생 형제 앞에서 돈만 밝히지 말라. 90년생 근심 말라 그것은 해결되리니.

▲양 띠(금전 ○ 매매 △ 애정 △ 직장 ×)=예약판매격(豫約販賣格)으로 한 겨울에 전자제품상에서 여름에 판매할 에어컨을 예약 판매하는 격이라. 모든 일이 계획을 세워서 하는 일이라 탄력 있는 운영을 할 수 있을 것이며, 또한 자금, 인원 등의 누수 현상을 미리 막을 수 있으리라. 31년생 마른하늘에서 비가 오리라. 43년생 누구하나 도움이 되지 않는다. 55년생 친구에게 도움을 청하면 해결되리라. 67년생 여행은 재충전할 수 있는 좋은 기회다. 79년생 배우자의 공도 생각하라. 91년생 빚 독촉으로 상심한다.

▲원숭이띠(금전 ○ 매매 △ 애정 △ 직장 ×)=정본부실격(正本不實格)으로 집을 지으려고 설계를 했더니 그 원본이 부실하여 집을 지을 수가 없는 격이라. 노력한 만큼 대가가 주어지지 않음으로써 의기소침해 질 운이므로 끝까지 물고 늘어지면 해결될 기미가 보이리라. 32년생 벙어리 냉가슴 앓는 격이라. 44년생 흉몽에 시달리는 운이라. 56년생 주위의 도움으로 해결된다. 68년생 이익보다는 우정을 먼저 생각하라. 80년생 나의 고통은 내가 자초한다. 92년생 돈, 내가 필요한 만큼은 생긴다.

▲닭 띠(금전 × 매매 × 애정 △ 직장 ○)=광인상면격(狂人相面格)으로 호젓한 길을 걸으며 옛날의 친구, 애인, 생활을 회상하고 있는데 난데없이 미친 사람이 나타나 기분이 상한 격이라. 사람이 인생을 살아가다 보면 이런 일도 있고 저런 일도 있는 법이니 너무 깊이 사색하지 말라. 33년생 솔직하게 털어놓고 이해를 구하라. 45년생 손아랫사람에게 부탁하면 해결되리라. 57년생 관재 구설수 언행을 조심하라. 69년생 부도 수표를 주의하라. 81년생 부동산 매매는 불가함이라. 93년생 지금은 그럴 상황이 아니니 철회하라.

▲개 띠(금전 △ 매매 × 애정 × 직장 ○)=공동친화격(共同親和格)으로 서로 흩어졌던 사람들이 한데 모여 이제야 서로 친목을 다지고 함께 웃는 격이라. 그동안 불화했던 사람들도 마음을 터놓고 같이 살길을 모색하는 때로 내가 먼저 화해의 손길을 뻗치게 되면 몇 배의 소득이 뒤따르리라. 34년생 상대를 다그치면 오히려 불리해진다. 46년생 신병 조심, 혈압계통 병을 주의하라. 58년생 바삐 서두르면 하여간 손해 본다. 70년생 자금회전이 용이해지는 운이라. 82년생 내가 직접 부딪혀서 해결하라. 94년생 모든 것에 미련을 버리면 통하게 되리라.

▲돼지띠(금전 △ 매매 × 애정 ○ 직장 ×)=곤고궁핍격(困苦窮乏格)으로 인생살이에 좋은 일도 많지만 간혹 나쁜 일이 생겨 곤고하고 궁핍해지는 격이라. 만사가 귀찮고 싫어져서 훌쩍 떠나 버리고 싶은 때이니 만큼 모든 일에 긍정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하여야 하리라. 35년생 말이 아니면 하지를 말 것이라. 47년생 겨우 한 고비 넘긴 상태다. 59년생 다시 한 번 살펴보고 도장 찍으라. 71년생 손해보지 않으려면 빨리 목적지를 바꾸라. 83년생 손을 함부로 쓰지 말라 화를 부르리니. 95년생 급한 불은 끄게 되므로 걱정하지 말라.
김유진 기자·자료제공=춘강 구홍덕 박사
2018122601010019098
춘강 구홍덕 박사


○춘강 구홍덕 박사는...

▲구박사인생클리닉 원장 ▲한국정통역학연구원장 ▲한국정통작명연구원장 ▲ 한국정통명리학회 이사장 ▲한국철학대학평생교육원장 ▲광주인력개발원 초빙교수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한화이글스, 키움 상대 6-1 승리 '3연패 탈출'
  2. 눈앞에서 날아간 승점3점, 대전하나시티즌 김천에 1-1무승부
  3. 대전하나시티즌 유스팀 고교 최강 왕중왕에 도전한다
  4. 5경기 연속 무승, 고민 깊어진 대전하나시티즌
  5. 대전문화재단, '2021 들썩들썩 인 대전' 펼쳐
  1. 한화이글스, 실책에 타선침묵 키움전 1-15 패
  2. 코인노래방 등 무인점포서 현금 훔친 20대 경찰에 덜미
  3. [코로나 19] 대전, 14일 밤사이 신규 확진자 4명 추가 발생
  4. 오를만큼 올랐나… 세종 아파트 매매·전세가 하락
  5. 대전 유성구, 성북동·방동저수지 개발 밑그림 나왔다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