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E 교육] 예산 삽교고 "언론인의 꿈 키우게 됐다"

[NIE 교육] 예산 삽교고 "언론인의 꿈 키우게 됐다"

1·2학년 학생 20명 학교서 신문제작 실습
윤봉길·김좌진 등 지역 인물 조명 기사 제작

  • 승인 2020-11-15 12:28
  • 임효인 기자임효인 기자
예산삽교고1
삽교고 학생들이 지난 15일 중도일보 2020 NIE 기자체험 교육 이후 교정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금상진 기자
예산 삽교고등학교는 지난 14일 한국언론재단 기금 지원사업으로 진행된 중도일보 2020 NIE 기자체험 교육에 참여했다. 1·2학년 학생 20명은 학내 소식을 비롯해 지역 출신 위인을 조명하는 기사 작성과 신문 제작 과정 전반을 체험했다.

삽교고에서 진행된 이날 교육은 중도일보 기자의 하루를 살펴보는 동영상 시청에 이어 신문교육과 기사 쓰기, 사진, 편집 순으로 언론의 역할과 신문이 만들어지는 실제 과정을 알 수 있는 순서로 꾸며졌다. 학생들은 각각 선정한 아이템에 대해 취재하고 정해진 시간 내 기사를 완성했다.

학생들은 그동안 학내 활동을 통해 진행했던 '윤봉길정신리더십아카데미'와 '의병 유적지 답사', '동학혁명유적지 답사', '청산리전투 승전 100주년 기념 김좌진 생가 기념관', '마을스승 초청 특강' 등 지역 출신 인물과 그들의 업적에 대한 내용을 기사에 담아 정신을 계승했다.

학내 동아리별 진행한 학생창작연극과 미술품 전시에 대한 소식을 기사로 작성하기도 했다. 교사와 학생이 함께 고민했던 과정과 결과물을 소개했다. 이날 진행된 중도일보 기자체험교육을 취재해 현장에서 기사를 쓰기도 했다.

이어진 편집 교육에선 학생들이 작성한 기사를 지면에 배치하고 제목을 뽑는 과정을 함께 진행하며 흥미를 끌었다. 임백합 1일 편집국장과 이다은 편집부국장, 도유나 편집위원은 각 지면에 배치될 기사의 가치를 따져보기도 했다.

임백합 1일 편집국장(2학년)은 "신문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배우는 소중한 경험을 할 수 있어 유익했다"며 "기사를 직접 작성하면서 주제 선정과 내용 구성, 마감 등 쉬운 일이 아님을 느꼈다. 무엇보다 출판 편집 분야에 관심이 많았는데 신문 편집과정을 보며 언론인의 꿈을 키우게 됐다"고 말했다. 임효인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대전하나시티즌 홈 2연전 무승부, 골 결정력 부족 드러내
  2. 세종서 울려퍼지는 '아...아버지....'
  3. 한화이글스 연장 10회 삼성 끈질긴 승부 끝 '승리'
  4. 골프 하프스윙 이렇게 잡아보세요, 박현경의 골프로그(5)
  5. [코로나 19] 대전 5일, 신규 확진자 15명 추가 발생
  1. 박범계 장관, '대전교도소 이전' 의지 표명
  2. 삼성전자, 용인 와이페이 10억 구매
  3. 중기부 이전 대안 '기상청+알파' 약속의 날 다가온다
  4. 유성구, 성북동ㆍ방동저수지 개발 이달 중 윤곽 나온다
  5.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이사장 선임 절차 돌입… 과기계 "속도 내야"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