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용 한의학연구원장 "R&D 혁신 이룰 것" 포부

이진용 한의학연구원장 "R&D 혁신 이룰 것" 포부

9일 연구원 본원서 비대면 취임식

  • 승인 2021-04-11 15:07
  • 수정 2021-04-30 11:43
  • 신문게재 2021-04-12 7면
  • 임효인 기자임효인 기자
제10대 이진용 한의학연구원장 취임식 사진(1)

"한의학연구원이 지금까진 갖춰온 역량을 기반으로 미래를 대비한 창의적이고 실천 가능한 한의학 R&D 혁신을 이뤄갈 것입니다."

지난 9일 취임한 이진용 한국한의학연구원장이 기관 운영 방향을 밝히며 이같이 말했다.

한국한의학연구원(이하 한의학연)은 이날 오후 연구원 본원 한의기술표준센터 제마홀에서 제10대 이진용 원장 취임식을 열었다. 

 

이진용 원장은 문재인 대통령의 주치의 자문위원 등을 거친 한의학계 석학이다. 최근 상당수 출연연이 내부 인사 중 원장을 선임하는 추세인 반면 이진용 원장은 출연연 외부 경력을 두루 거친 인물로 평가된다. 한의학 연구 분야뿐 아니라 한의학계와 연결고리가 많은 만큼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할 수 있을 거라는 기대가 나오는 이유다. 


이 원장은 이날 취임사에서 한국판 뉴딜정책의 3대 핵심인 디지털뉴딜·그린뉴딜·안전망 강화에 부응하는 경영 혁신을 강조했다. 세부정책으로 ▲ICT 기술을 적용한 디지털한의학 선도 ▲만성·난치성 질환, 신종 감염병 등 국민보건 현안 해결을 위한 한·양방 새로운 통합의학의 탄생 ▲진단·치료기기 개발과 산업화 ▲한약의 안전성 확보 ▲북한·중국·서아시아·동유럽 국가와의 교류를 통한 한의학의 세계화 등을 제시했다.

이 원장은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 산하 25개 연구기관과의 교류와 소통을 다짐하고 한국한의약진흥원·대한한의사협회·대한한의학회 등 한의계 기관과의 유대 강화 의지도 밝혔다.

이 원장은 이날 취임식에서 "한의학연이 지나온 그동안의 과정을 소중히 하며 연구에 보다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갈 것"이라며 "사람 중심의 수평적 열린 소통으로 구성원 간 상호존중과 이해, 배려가 충만한 한의학연을 만들어가자고" 임직원들에게 전했다. 


이 원장은 경희대 한의과대학 졸업 후 동 대학교수로 재직하며 한방소아청소년센터장·한방병원 기획진료부원장·기획조정부실장을 거쳤다. 2019년부터는 경희대한방병원장을 역임했다. 대한한방소아과학회·대한한방알레르기면역학회 회장을 역임했으며 한의약 혁신기술개발사업 총괄조정위원·문재인 대통령 주치의 자문위원 등으로 활동한 바 있다. 임효인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한화이글스, 키움 상대 6-1 승리 '3연패 탈출'
  2. 눈앞에서 날아간 승점3점, 대전하나시티즌 김천에 1-1무승부
  3. 대전하나시티즌 유스팀 고교 최강 왕중왕에 도전한다
  4. 5경기 연속 무승, 고민 깊어진 대전하나시티즌
  5. 대전문화재단, '2021 들썩들썩 인 대전' 펼쳐
  1. 한화이글스, 실책에 타선침묵 키움전 1-15 패
  2. 코인노래방 등 무인점포서 현금 훔친 20대 경찰에 덜미
  3. [코로나 19] 대전, 14일 밤사이 신규 확진자 4명 추가 발생
  4. 오를만큼 올랐나… 세종 아파트 매매·전세가 하락
  5. 대전 유성구, 성북동·방동저수지 개발 밑그림 나왔다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