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단만필] '희망' 씨실과 '감동' 날실로 행복을 엮어요

[교단만필] '희망' 씨실과 '감동' 날실로 행복을 엮어요

  • 승인 2021-04-15 14:12
  • 신문게재 2021-04-16 18면
  • 김흥수 기자김흥수 기자
3
이재연 부여 내산초 교사
차령산맥의 한 줄기, 계향산 자락에 자리를 잡은 작고 아름다운 부여 내산초등학교는 방문객을 반기는 해사한 시와 바람개비가 행복의 기운을 불어넣는 곳이다. 학교 운동장의 늙은 느티나무와 벚꽃은 작은 마을의 기나긴 역사를 말해준다.

산촌 지역에 있는 내산초는 전교생 38명의 작은 학교로 공교육의 표본이라고 할 수 있는 곳이다. 학생들은 사교육에 노출돼 있지 않고 오로지 학교 교육만으로 학업을 이어나가고 있다.

이런 환경에 처해 있는 학생들이 어느 날, "선생님, 방학이 싫어요. 학교에 안 나오면 너무 심심해요. 친구들하고 놀 수도 없고 그냥 집에서 게임을 하거나 TV만 봐요"라고 이야기하는 것을 듣고 방학만을 기다렸던 나의 유년기를 떠올리며 안타까움을 느끼게 됐다. 이에 아이들의 방학을 즐겁게 해 주어야겠다는 사명감으로 '마을 돌봄'을 떠올렸고, 학부모들과 함께 아이들을 위한 공부방인 '띠앗 마을 공부방'을 운영하게 됐다.

안내문을 통해 선정한 학부모 봉사자는 처음엔 3명이었지만, 지금은 5명이 봉사하고 있다. 5명의 학부모는 너무 귀한 희망의 씨앗이었다. 마을과 함께하는 교육에 희망을 품고 동료 선생님들과 학생 맞춤형 학습지를 만들고, 학생들이 방학을 유의미하게 보낼 수 있는 놀잇감을 제공하며 봉사 학부모들과 프로그램 운영을 함께 논의했다. 학부모를 중심으로 우쿨렐레와 배드민턴, 공예 등에 대한 배움의 열정을 내비쳤고, 이러한 학부모들의 목소리는 학부모와 학생이 학교에서 함께 성장할 수 있다는 외침과도 같았다. 이에 우리 학교는 지역의 멀티센터 역할 중심지가 됐다.

그러던 중 학부모와 학생에게 프로그램 운영을 지속적으로 지원하는 농어촌 희망재단 사업에 공모, 선정돼 지난 2019년부터 안정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됐다. 일주일에 1시간씩 학부모와 학생이 우쿨렐레, 배드민턴, 공예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작은 학교의 저력을 보여줬다. 배드민턴 축제와 우쿨렐레 발표회, 토론발표회 등 학교교육과정과 연계해 모두 하나 되는 배움을 경험해 나가는 즐거움을 키워갔다. 이 과정에서 학부모들은 특기와 취미에 도전하며 자신감을 키웠고, 공예 자격증과 우쿨렐레 지도사 자격증 시험에도 응시하는 등 좋은 결과로 이어졌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마을 어르신을 위한 효 실천 프로젝트인 '다옴감사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이 프로젝트는 학생과 마을 어르신이 일대일로 결연해 마을의 역사에 관해 탐구하고 효 실천의 기회를 얻는 의미 있는 프로젝트이다. "할머니, 할아버지께 감사의 마음을 전하러 갔는데 오히려 우리가 더 큰 사랑을 받았어요"라는 학생들의 고백을 들었을 때 마을은 살아있는 인성교육 배움터라는 생각이 들었다.

코로나19라는 변수로 긴급돌봄까지 해야 하는 등의 많은 어려움이 있지만, 서로를 보며 환하게 웃어주는 학생과 학부모들의 얼굴을 보면 한순간에 피로가 풀린다.

인적자원이 부족한 작은 학교에서 선생님이 '희망' 씨실로 교육하고 학부모가 '감동' 날실로 반응하면 소중한 아이들의 행복을 엮어나갈 수 있다고 믿는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대전하나시티즌, 24일 ‘먼데이 나이트 풋볼’ 티켓 예매 오픈!
  2. 골린이의 백스윙 탑 잡기! 필수 체크 사항은? 박현경의 골프로그(6) 백스윙-1
  3. 백군기 용인시장 "경강선 노선안 고쳐 적극 추진"
  4. 잠잠하면 또 교회발? 대전 교회 감염으로 34명 확진
  5. 대전 동구 성남동 3구역 현설, 건설사 14곳 참여… 경쟁 '치열'
  1. "靑·국회 세종시로" 與 대선경선 앞 行首 또주목
  2. 대전역세권 도시재생 성매매 집결지 폐쇄 대책은 없다?
  3. 양승조 대선 캠프 누가 올까?… 대전선 이상민 의원 역할 중요해져
  4. 안동~도청 신도시간 도로 국지도 79호선 승격
  5. 대전·충남 국립대 '세종공유대학' 구축 드라이브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