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에 없는 대전충남史] 홍승원 원장 "부속병원을 달라며 학생들이 일어났지"

[검색에 없는 대전충남史] 홍승원 원장 "부속병원을 달라며 학생들이 일어났지"

의과대 2기 입학해 부속병원 무상양여 시위
임상실습 못하는 환경에 학생들 서명운동도
"지역 의료발전에 주춧돌, 감사한 마음"

  • 승인 2021-04-21 14:32
  • 수정 2021-05-15 08:33
  • 신문게재 2021-04-22 10면
  • 임병안 기자임병안 기자
홍승원 원장
홍승원 대전기독요양병원장. 1969년 충남대 의대에 진학해 부속병원 마련을 위해 함께 나섰다.

홍승원 대전기독요양병원장은 1969년 부속병원 없는 충남대 의과대에 입학했다. 의과대 인가를 받아 1년 전에 신입생을 처음 받았으니, 홍 원장이 입학한 때는 졸업생 없는 의예과 1~2학년 160명이 재학생의 전부였다. 현재 충남대병원 행정동으로 쓰이는 문리대 교사에서 수학과 물리, 일반교양 등의 수업을 2년간 수강했다.

홍 원장은 "정부가 부속병원을 제때에 만들어주겠지 생각하며 의예과 2년을 다녔어. 그런데 본과에 진학했음에도 실습할 병원이 없더라구. 그래서 시위에 나서게 된 거야"라고 회상했다.

당시 문교부가 충남도립대전병원을 충남대 의과대에 무상양여해 넘겨줄 것을 요구했는데 내무부에서 이를 받아들이지 않아 부속병원이 늦어진다는 소식을 홍 원장은 알고 있었다.

그렇다고 부속병원이 만들어지기를 마냥 기다릴 수는 없었다.

정부가 인가한 대학 의과대에 진학했는데 부속병원이 없이 임상 실습을 할 수 없었고, 이 상태에서는 의사의 꿈을 펼치기 어렵다는 위기의식과 문제의식이 학생들 사이 팽배해졌다.

또 당시 의과대 교수들도 부속병원을 마련해야 한다면 학생들 뜻에 힘을 보태고 학생들을 지지했다.

홍 원장은 "도립대전병원을 필요할 때 의대가 빌려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게 내무부의 입장이었지만, 그래서는 제대로 교육이나 실습이 이뤄지기 어렵다고 판단했다"라며 "교실에 있는 친구들과 수업을 거부하며 강당이며 운동장에 모여 무상양여를 촉구하는 시위를 여러 번 했다"라고 기억했다.

의과대 학생들이 발행한 1979년 소식지 '의행(醫杏)'에 따르면 1971년 9월 도립의료원 인수문제를 두고 학교 내에서 여럿이 들고일어나는 '소요'가 있었고, 도립의료원 인수 서명운동이 전개됐다고 기록되어 있다.

결국 1971년 12월 31일 문교부 장관과 내무부 장관이 충남도립의료원의 충남대 의과대 부속병원으로 사용케하는 협정서를 체결하는 것으로 무상양여로 매듭지었다.

막상 충남대부속병원으로 전환된 후에도 한동안 부족한 의료장비와 열악한 교육환경 탓에 재학생들은 어려움을 겪었다.

홍 원장은 "산소호흡기 꽂는 장비가 없어서 로컬에 빌리러 갈 정도였으니 어수선했던 과도기가 꽤 있었다"라며 "부속병원 동측에 새로 지은 의과대 교육건물은 내부 공사를 하면서 수업을 해야 했으니 비도 새고 불편이 적지 않았다"라고 설명했다.

충남도민과 대전시민들의 성원으로 의과대학이 만들어지고 지금의 대학병원이 탄생할 수 있었던 만큼 이들에게 지역사회에 대한 책임감도 남달랐다.

홍 원장은 "지역 주민들의 성원이 없었다면 의과대 설치나 대학병원은 이룰 수 없던 일"이라며 "많은 선후배들이 대전과 충남에서 의료활동을 벌이며 보건의료 발전에 이바지했고, 50년 지나 더욱 성장한 충남대병원을 보면서 감사한 마음"이라고 전했다.
임병안 기자 victorylba@

 

중도일보 4월 22일자 10면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코인노래방 등 무인점포서 현금 훔친 20대 경찰에 덜미
  2. 한화이글스 대전 홈구장서 6연전 재도약 이룬다
  3. 빈번한 화물차 적재물 낙하사고 '위험천만'
  4. 오를만큼 올랐나… 세종 아파트 매매·전세가 하락
  5. 대전지역 분양 예정단지 고분양가 논란
  1. 박완주 "세종의사당법 與 5~6월 국회 중점법안"
  2. 용인시 산단 27곳 늘리고, 7만여 일자리 확충
  3. 대전 도마변동 12구역 현장설명회… 건설사 8곳 참여
  4. [코로나 19] 대전, 17일 밤사이 신규 확진자 4명 추가 발생
  5. 대전 해모로 더 센트라 5월말 분양...풍부한 인프라 수요자 관심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