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게티 이미지 뱅크 |
한자(漢字)는 뜻글자(表意文字)이고, 세종께서 만드신 우리 한글은 소리글자(表音文字)이다.
소리는 어디에서 나오는가? 폐에서 나오는 공기가 목구멍의 발성기관을 통과하면서 소리가 난다. 한글은 소리글자이기 때문에 소리가 만들어지는 발성기관의 모양을 글자로 만들었는데 바로 이점이 세계의 문자들 중에서 한글을 가장 우수하고 과학적인 문자라고 인정받는 훌륭한 점이다.
훈민정음이 한글의 창제원본인데 “국지어음(國之語音)…”으로 시작되는 첫 쪽 의 일곱째 줄에 ㄱ 이 처음 나오는 한글 초성이다. 한글의 구조는 초성, 중성, 종성으로 3단계로 이루어지며 초성의 첫 글자가 ㄱ이고 군(君)자의 초성이라 했다.
ㄱ은 어금니에서 나오는 소리(牙音)이며 글자모양은 발음할 때 혀뿌리가 목구멍을 막는 모양을 본뜬 것이다. (牙音ㄱ 象舌根閉喉之形) (훈민정음13쪽)
획을 더하여 ㅋ이 된다.
ㄴ은 혀끝에서 나오는 소리(舌音)이며 혀끝부분이 웃니의 잇몸에 붙는 모양을
본뜬 것이다. (舌音ㄴ 象舌附上腭之形) 附: 붙을 부 腭: 잇몸 악
획을 더하여 ㄷ이 되고 ㅌ이 되며 반설음 ㄹ이 된다.
ㅁ은 입술에서 나오는 소리(喉音)이며 입의 모양을 본 따서 글자를 만들었다.
(脣音ㅁ 象口形) 획을 더하여 ㅂ이 되고 ㅍ이 된다.
ㅅ은 이빨에서 나오는 소리(齒音)이며 이빨의 모양을 본 따서 글자를 만들었다. (齒音ㅅ 象齒形)
획을 더하여 ㅈ이 되고 더하여 ㅊ이 된다.
ㅇ은 목구멍에서 나오는 소리(喉音)이며 목구멍의 모양을 본 따서 글자를 만들었다. (喉音ㅇ 象喉形)
획을 더하여 ㅎ이 된다.
사람이 소리를 가지고 있는 것은 오행(五行)에 근본을 두고 있음으로 소리를 봄여름 가을겨울 사계절에 합하여도 어그러짐이 없고, 궁상각치우 오음에맞추어도 틀리지 않는다. (훈민정음 14쪽)
ㅇ,ㅎ 목구멍에서 나오는 소리는 목구멍은 입의 안쪽에 깊이 있고 물기에 젖어있으므로 오행으로는 물(水)이며 소리가 공허하고 잘 통하는 것은 물이 형태가 없고 맑아(허명) 흘러 통하는 것과 같다. 계절로는 겨울이 되고 소리로는 우음
(羽音)이 된다.(喉邃而潤水也 聲虛而通 如水之虛明而流通也 於時爲冬 於音爲羽) (훈민정음 14쪽) 邃: 깊을 수
ㄱ,ㅋ 어금니에서 나오는 소리는 소리가 어긋나고 길다. 오행으로는 나무(木)에 속하며, 소리가 목구멍에서 나는 소리와 비슷하지만 목구멍소리보다 더 실하다. 이것은 나무가 물에서 생기지만 나무는 실질적 형태를 지니는 것과 같다.
![]() |
| ▲ 게티 이미지 뱅크 |
어금니 소리는 계절로는 봄이 되고, 소리는 각음(角音)이 된다.(牙錯而長 木也 聲似喉而實 如木之生於水而有形也 於時爲春 於音爲各) 錯:비슷할 착
ㄴ,ㄷ,ㅌ 혀에서 나오는 소리는 예리하게 움직이고 오행은 불(火)가 된다.
혀 소리는 구르고 날려서 불이 잘 번지고 타오르는 것과 같다.
혀 소리는 계절로는 여름이 되고 소리는 치음(徵音)이 된다.(舌銳而動 火也 聲轉而颺 如火之轉展而揚楊楊也 於時爲夏 於音爲徵) 銳:날카로울 예 颺:날릴 양
ㅅ,ㅈ,ㅊ 이빨은 단단하여 다른 물질을 끊을 수 있다. 오행으로는 쇠(金)가 된다. 잇소리는 부스러지고 걸리며 이것은 쇠가 부스러지고 제련되는 것과 같다.
잇소리는 계절로 보면 가을이 되고, 소리로는 상음(商音)이 된다. (齒剛而斷 金也 聲屑而滯 如金之屑瑣而鍛成也 於時爲秋 於音爲商)屑:가루설 鎖: 부서질 쇄
ㅁ,ㅂ,ㅍ 입술은 모나고, 위아래 입술이 합친다. 오행으로는 흙(土)가 된다.
입술소리는 속으로 머금고 넓다. 이것은 땅이 만물을 함축하여 넓고 큰 것과 같다. 계절로는 환절기가 되고 오음 중에 궁음(宮音)이 된다.
(脣方而合 土也 聲含而廣 如土之含蓄萬物而廣大也 於時爲季夏 於音爲宮)
목구멍은 뒤에 있고 어금니가 다음이므로 ㅇ,ㅎ은 북쪽이고 ㄱㅋ은 동쪽이다.
혀와 이빨이 그다음이므로 ㄴ,ㄷ,ㅌ,은 남쪽이고 ㅅ,ㅈ,ㅊ은 서쪽이 된다.
입술은 마지막이며 흙은 정해진 방위가 없어 사계절에 붙어있음을 뜻한다.
(喉居後而牙次之北東之位也 舌齒又次之南西之位也 脣居末 土無定位而寄 旺四季之義也) 원문: 훈민정음 15쪽 16쪽.
/원종문 명인철학원 원장
![]() |
원종문 명인철학원 원장은 한국동양운명철학인협회 이사, 한국작명가협회 작명시험 출제위원장, 국제뇌교육대학원 성명학 교수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연세대 명리학 전문과정과 경희대 성명학 전문과정을 수료했습니다. ‘이름 전문가’로 활동하며 ‘한국성명학 총론’, ‘명학신서’, ‘이름과 성공’ 등의 저서를 발표했습니다. 문의 010-6891-7897. 사무실 042)223-7897.
![]() |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원종문 명인철학원 원장




![[기획시리즈] 2. 세종시 신도시의 마지막 퍼즐 `5·6생활권` 2026년은?](https://dn.joongdo.co.kr/mnt/webdata/content/2025y/12m/16d/55255.jpe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