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 학교급식 지역농산물 안정 공급체계 구축

당진시, 학교급식 지역농산물 안정 공급체계 구축

작부구축 농산물 순회수집 및 고정가 매입 추진

  • 승인 2020-07-03 19:48
  • 수정 2020-07-03 19:48
  • 박승군 기자박승군 기자
사본 -급식농산물 순회수집 장면
농산물 순회수집 사진


당진시는 학교급식에 농산물을 납품하는 소량 다품목 출하 농가를 대상으로 연중 고정가 매입을 추진해 주목받고 있다.

시 학교급식지원센터는 농가의 안정적인 소득 보장과 안전한 지역 농산물 학교급식 공급을 위해 충남도에서는 유일하게 생산농가, 공급업체, 급식센터가 3자 계약을 맺고 학교급식 작부구축 농산물 순회수집 및 고정가 매입을 운영하고 있다.

농산물 순회수집은 농업인이 생산한 농산물을 공급업체가 직접 농가에 찾아가 순회수집하는 시스템으로 생산 농가는 공급업체까지 농산물을 갖고 나오는 일이 없어 시간과 운송비를 절약하고 농산물 생산에만 전념할 수 있다.

또한 최근 3년간 출하시장 가격의 평균 단가를 적용한 연중 고정가격 매입으로 과잉생산 등 가격이 불안정한 경우에도 안심하고 출하할 수 있어 농가의 일정한 소득이 보장된다.

특히 시는 작부구축 전담 공무원을 배치해 직접 검사 샘플을 현장에서 채취함으로써 검사에 대한 신뢰성을 높이고 작물별 맞춤식 영농교육을 제공해 참여 농가로부터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시 급식센터 관계자는 "그동안 타지역산으로 공급하던 찹쌀을 당진산 친환경무농약 찹쌀이 공급될 수 있도록 12농가를 작부 구축했으며 특수작물인 메론도 2농가에서 시범생산 중으로 우수한 지역농산물을 학교급식에 확대 공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작부구축 된 농가를 대상으로 작물 재배지 토양 검사를 실시해 알맞은 비료와 퇴비 시비량을 농가에 제공하며 출하를 앞둔 농작물에 대해서는 잔류농약검사를 실시해 안전하고 우수한 품질의 농산물이 학교급식에 공급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당진=박승군 기자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새책] 온전히 감동하고 희열을 느끼는 삶을 위해… '남자의 클래식'
  2. [75주년 광복절] 불매운동 1년부터 애국지사 기억까지… 지역민의 열망 모였다
  3. [영상]어프로치가 어려우세요? 공식만 알면 스코어가 팍팍 줄어듭니다. [박하림의 골프스튜디오]
  4. [75주년 광복절] 호중동학군 활약했던 대청호에 경부선 놓였다면?
  5. [포토 &] 연두 거미
  1. 한화이글스, 15일 김태균 2000경기 출장 공식 시상식
  2. [날씨] 33도까지 오르는 푹푹찌는 날씨… 일부 지역엔 비
  3. 태안군, 코로나19 확진자 5명으로 늘어나
  4. [75주년 광복절] 대청호에서 울린 승전보, 호중동학군이 있었다
  5. 인기 유튜버‘ 산적TV밥굽남’, 홍천군 홍보대사로 위촉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