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병원, AI 보이스 EMR 시스템 도입... 방역로봇 전격 가동

선병원, AI 보이스 EMR 시스템 도입... 방역로봇 전격 가동

코로나19 발맞춘 효과적 방역 관리 가능

  • 승인 2020-07-15 16:23
  • 수정 2020-07-15 16:23
  • 박병주 기자박병주 기자
보이스 EMR
대전 선병원이 중부권 최초로 AI(인공지능) 보이스 EMR 시스템을 도입해 환자들에게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비대면 방역 로봇 등 첨단 스마트 기술을 추가 도입해 의료 질을 높였다.

선병원은 진료시스템과 환경 개선을 위해 AI 기반 '보이스 EMR'을 추가 도입해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고 15일 밝혔다.

보이스 EMR은 외래나 입원 등 모든 환자 수술기록, 시술 기록, 판독기록뿐 아니라 다양한 서식을 포함한 모든 EMR과 호환·연동한다.

영상의학판독, 병리조직판독, 정형외과, 외과 수술기록 등에서 사용하는 의료 용어와 한국어, 영어를 동시에 인식하는 특화 엔진도 갖고 있다. 또한, 병동과 외래, 수술실, 처치실, 검사실 등에서 의료진 음성을 전자기록으로 입력할 수 있도록 해 불필요한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로봇 시스템에도 큰 변화가 있을 예정이다.

유성선병원 외경
최근 코로나19 감염 범위의 개념이 단순히 접촉 매개에 국한되지 않고 비말 및 공기전염으로 확대되었다. 선병원의 로봇 시스템도 이에 대한 발 빠른 대처로 개발 진행되었다.

이번에 도입될 선병원의 방역 로봇은 실내 감염 예방을 위한 첨단 기술을 담고 있다.

비대면 방역 로봇 도입으로 코로나19 사태에 발맞춘 효과적인 방역 관리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규은 경영총괄 원장은 "이번 변화를 통해 스마트 병원의 미래를 제시하는 병원으로 도약하는 것이 목표"라며 "지역 대표 병원으로써 한국을 넘어 세계무대에서 더욱 강력한 경쟁력을 갖춰나가겠다"고 말했다.
박병주 기자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대전=과학도시' 특성 살려 비대면스포츠산업도 육성해야
  2. 8월 대전문화계 '기지개'… 문화재단 대표이사 선출은 과제, 공연무대 속속 복귀
  3. 대전하나시티즌 8일 창단 첫 유관중 홈경기
  4. 대전 선치과병원, '스테이 스트롱' 캠페인 동참
  5. 온라인으로 개최된 제25회 대덕백일장 성료
  1. [현장스케치] 표지판 떨어지고, 통행도 안 돼… 비 피해 조속히 복구해야 목소리
  2. [날씨] 30도 넘는 무더위에… 100㎜ 이상 비 소식도
  3. 영화 소리꾼, ‘조정래 감독이 간다’ 논산온다!
  4. [영상]경찰차 물에 잠기고! 천안 집중호우로 새내 도로 곳곳 통제
  5. 최해영 대전경찰청장 경기남부청장에 승진 내정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