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광고PR실학회(회장 마정미)는 17일과 18일 보령 무창포 비체 팰리스 그랜드 볼룸에서 마정미 회장과 이승선 충남대 언론정보학과 교수, 한남대 강한나 교수,한남대 백강희 교수를 비롯한 전국 대학의 150여 명 학회 회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2020년 한국광고PR 실학회 상반기 정기학술대회를 개최했다.이 행사는 '방송광고 균형발전을 위한 상생방안'으로 개최된 학술 행사다.
'연결과 단절, 그 새로운 미래를 위한 광고 PR'을 주제로 한 이번 정기학술대회는 광고마케팅, 크리에이티브, 기업 PR, 공공 PR, 헬스컴, 대학원생 분야로 섹션을 나누어 수십여편의 논문이 발표됐다.
 |
인사말하는 마정미 회장 |
우유촉진 공공커뮤니케이션 현황과 과제, 사고경향이 코로나 19에 미치는 영향과 낙인효과, SNS 상의 스포츠 스타 효과에 관한 연구, 모스트 파퓰라 라이브방송 사례 연구, 광동제약 비타 500 캠페인:모델 펭수의 크리에이티브, 광고홍보학은 무엇을 하는 학문일까?, 뉴미디어 인플루언서의 정보원 속성척도 개발 연구, 네트워크 의제설정 모델 분석:미디어 자살보도에 대한 미디어간의 의제 설정을 중심으로, 학교기업 캠페인 사례:대학생 취창업 플랫폼, 공공캠페인 콘텐츠로서 브랜디드엔터테인먼트 효과 연구: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을 중심으로, 사랑의 열매 광고캠페인: 사랑의 열매를 더욱 사랑받게, 지각된 게임 이용장애 낙인에 미치는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생활공감 환경보건기술 개발사업 성과지표 측정 및 평가에 관한 연구, 우리 아이들의 숨쉴 권리<푸른 하늘을 위한 국제 맑은 공기의 날> 지정 기념:UN 기념일 캠페인 사례 분석을 중심으로,
 |
이용자 확증 편향과 설득지식수준이 가짜뉴스 허구성 판단에 주는 영향에 대해 발표한 가톨릭관동대 유현중 교수와 정현주 교수가 우수논문상을 받았다. |
이용자 확증 편향과 설득지식수준이 가짜뉴스 허구성 판단에 주는 영향, 코로나 시대의 헬스 캠페인 전략:소셜 임팩트 케이스를 중심으로, 지역사회 통합 돌봄에 대한 요양보호사의 인식, 정보교차검증의 효용성 연구:가족간 병인의 정보행동을 중심으로, 공공 PR 영역에서의 담론 경쟁을 위한 조직-미디어간 네트워크 분석:코노라 19 관련 보도의 언어네트워크 분석을 중심으로, 코로나 위험지각과 국가 이미지, OTT 몰아보기 시청행태 및 이용 동기, OTT 지속 이용의 구조적 관계연구:이용과 충족 이론을 중심으로, 기업의 전략적 사회공헌 활동 마케팅 PR 프로그램과 조직-공중 관계성이 기업 명성과 장기적 관계 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등 수많은 컨텐츠들이 발표됐고 열띤 토론이 이어졌다.
마정미 회장은 "이번 한국광고PR 실학회 상반기 정기학술대회를 위해 후원해주신 계룡건설, 성심당, 맥키스컴퍼니, 모닝엔터컴, K-water, 삼성물산, 한국무역협회를 비롯한 여러 기업과 후원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학회 발전을 위해 힘써주신 모든 분들에게 이번 정기학술대회가 유익하고 보람있는 시간이 되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성일 기자 hansung007@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