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 배수펌프장 적기 가동으로 침수피해 예방

충주시, 배수펌프장 적기 가동으로 침수피해 예방

비상대응체계 가동 및 침수 우려 지역 예찰. 점검 강화

  • 승인 2020-10-16 21:19
  • 최병수 기자최병수 기자
201019 봉방동배수펌프장 종합시운전모습1
충주시는 배수펌프장 적기 가동으로 올해 역대급 긴장마 폭우를 큰 피해 없이 잘 막아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시는 올해 50일 넘게 멈추지 않고 내리는 기록적인 폭우에도 불구하고 침수 우려 지역인 봉방동 일원에 별다른 피해가 발행하지 않은 것은 재난 예방 배수펌프, 제진기, 배수문 개방 등 봉방배수펌프장 등 6곳을 적기에 운영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봉방배수펌프장은 달신천(충주시 소하천) 및 칠금유수지 유역과 봉방동 일원이 연결돼 호우시 우량이 급격하게 증가, 상습 침수되던 지역으로 지난 2018년 275억원의 예산을 들여 과거 분당 410톤이던 배수량을 660톤으로 1.6배 증설했다.

시는 여름철 국지성 집중호우 및 배수유역 내 지역 여건 변화에 따라 현실에 맞는 수방 능력을 극대화했으며, 배수펌프, 영상감시설비, 수문 등 배수펌프장 시설물에 대한 운영시스템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운용했다.

이와 함께 비상 대응 운영요원들에게 코로나19 확산 방지 대책과 운영지침을 준수하며 배수펌프장 가동에 총력을 다했다.

시는 여름철 집중호우 태풍 등 재난·재해 대비해 재해대책 기간이 종료됨에 따라 배수펌프장 일제 점검 및 정비를 완료하고 휴식기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기상이변으로 인해 예기치 못한 집중호우 발생에 대비해 유관기관인 한국전력공사 충주지점과 비상 대응 체계를 유지하고 비상연락망을 구축하는 등 재난 상황에 적극적으로 대비하겠다"고 말했다. 충주=최병수 기자 cbsmit@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날씨] 최저기온 1도·한낮 최고 20도…당분간 일교차 커
  2. [주말 쇼핑뉴스] 갤러리아타임월드 겨울을 준비하는 당신에게 혜택을
  3. 22명 탑승 낚시어선 원산안면대교 교각 충돌…의식불명 4명 긴급후송
  4. [새책] 당신에게 광장은 어떤 의미인가요? '우리들의 광장'
  5. [새책] 공자왈 재밌고 깊이있는 책이로다 '만화로 즐기는 논어'
  1. 심규익 대전문화재단 신임 대표 취임식 "대전문화의 새로운 지평 열 것"
  2. 대전 41개 게임장업주 관리 40대 총판 징역형 선고
  3. <속보>낚싯배 원산안면대교 교각 충돌서 3명 사망
  4. 인천도공, 서구 검단신도시 101역세권 개발 본격 추진
  5. 충남 원산안면대교 낚시배 충돌사고로 3명 숨져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