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 상수도시설 동파 예방대책 수립 가동

공주시, 상수도시설 동파 예방대책 수립 가동

비상근무태세 유지 및 6개 업체와 비상연락체계 구축

  • 승인 2021-01-19 10:58
  • 신문게재 2021-01-20 13면
  • 박종구 기자박종구 기자
공주시가 최근 한파가 지속됨에 따라 수도계량기와 급배수관로 등 수도시설물의 동파 방지를 위해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는 '겨울철 상수도시설 동파 예방 대책'을 수립하고 비상근무반을 편성, 2월말까지 동파 예방을 위한 비상근무태세를 유지할 계획이다.

비상근무반은 공휴일과 주말 구분 없이 매일 3명의 전담직원이 24시간 대기하며 동파 신고 시 즉시 출동해 동파계량기 교체 및 송?배수관 관리 등을 실시한다.

이와 함께 관내 상수도 급수공사 대행업체 6개 업체와 비상연락체계를 구축, 만일의 사태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한편 시민들을 대상으로 동파 예방 수칙을 전파하는 데에도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수도시설 동파를 예방하기 위해 ▲계량기 보호통속에 헌 옷이나 스티로폼 등 보온재를 채워주고 ▲야외에 노출된 수도관(수도꼭지까지)은 보온재 또는 헌옷, 헌이불 등으로 두툼하게 감싸고 ▲영하 10도 이하로 떨어지면 열선을 이용한 전기시설 설치나 수도꼭지를 조금 열어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수도시설이 얼었을 때에는 갑자기 뜨거운 물을 부으면 수도관이 파손될 위험이 있으므로, 헌옷으로 감싼 후 미지근한 물이나 헤어드라이기로 서서히 녹여야 하며, 장기간 집을 비울 때는 수돗물을 약하게 흘려보내 동파를 방지해 달라고 덧붙였다.

한편 송·배수관, 수도계량기 동파 시 평일 주간에는 공주시 콜센터(?1899-0088)로, 야간이나 공휴일, 주말에는 공주시청 상하수도과(840-2346, 8830)로 신고하면 된다. 공주=박종구 기자 pjk0066@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대전하나시티즌 채프만 개막 앞두고 계약 해지 이유는?
  2. '정신재활시설' 수도권 편중… "지역 장애인 배제"
  3. [날씨] 오늘내일 대기 건조 '화재주의'
  4. [문화] '건반위의 구도자' 피아니스트 백건우 대전서 공연
  5. 대전하나시티즌 홈 개막전은 '아이들이 행복한 대전 만들기'로
  1. [새책] 프로블편러의 '나만 공감 안되는 거였어?"
  2. [새책] 오늘 식사는 어땠나요? ...'식탁과 화해하기'
  3. (주)천연살균의학처, 대전시체육회 행사 방역 지원
  4. 충청 주말까지 건조하고 강한 바람 '산불 조심 또 조심'
  5. 대전하나시티즌, ‘2021시즌 홈 개막전’ 티켓 예매 2월 26일 시작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