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버스 운영 적자만 1042억, '완전공영제' 통한 교통공사 설립 검토

  • 정치/행정
  • 대전

코로나19 버스 운영 적자만 1042억, '완전공영제' 통한 교통공사 설립 검토

준공영제로 해마다 낭비하는 예산만 500억원 규모
준공영제 개선 통해 버스와 트램, 지하철, 광역교통망 아우르는 시스템 필요
시 "당장 어렵지만, 부실업체 인수하는 부분 완전공영제는 검토 중"

  • 승인 2021-01-27 19:00
  • 신문게재 2021-01-28 1면
  • 신가람 기자신가람 기자
2021011201000922800039751
시내버스 완전공영제와 트램 운행 등을 준비하기 위해 대전시가 가칭, 대전교통공사 설립 방안을 방법론 중의 하나로 검토하고 있다.

준공영제에 따른 예산 부담과 효율적인 트램 운영, 지하철과 함께 광역교통망 등 전체를 아우르기 위한 방안으로, 대전도시철도공사를 확대 개편하는 방향도 열려있다.



다만, 버스업계 전체 인수 등 여러 난제가 많아 오지 노선 확대와 그에 따른 증차 등을 통해 부실한 업체를 우선 인수하는 ‘부분 완전공영제’ 시행을 우선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27일 대전시에 따르면, 현재 준공영제로 버스를 운영하는 시는 매년 민간 운수업체에 지원금을 지급한다. 준공영제는 업체의 경영을 해당 민간 사기업에서 하고 제도나 체계 보완, 재정적 뒷받침을 시에서 지원해주는 시스템이다.



이에 따라 시는 매년 버스 운영 예산의 25% 수준인 400~500억 원 수준의 지원금을 버스업체에 지급한다. 2019년 시가 민간 운수업체에 지급해준 지원금은 570억 원이었고, 2020년은 1042억에 달했다. 지난해 전년 대비 두 배에 달하는 500억원가량 급증한 건 코로나19 사태 여파다.

대전세종연구원이 최근 발행한 '코로나 19에 따른 교통부문 영향' 보고서에 따르면, 시내버스 이용객이 평균 29%가 감소해 최대폭으로 감소했다. 3월에는 전년 대비 52.2% 수준으로 절반 가까이 감소했다.

여러 상황을 종합적으로 판단 중인 대전시는 재정 부담 완화 방안으로 완전공영제를 위한 가칭, '대전교통공사'의 설립 필요성을 검토하고 있다. 완전공영제는 민간 운수업체를 인수해 시가 경영을 책임지는 방식이다. 이를 위해 교통공사를 설립한다는 얘기다.

버스뿐 아니라 지하철과 광역교통망, 트램 등을 함께 운영하면 인건비를 줄이고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고 보고 있다. 특히 2027년 트램을 운행하면 기존 버스와 지하철, 광역교통망 등과 시스템을 통합할 수밖에 없다는 점도 한몫하고 있다. 현재 세종시는 공기업인 '세종교통공사'를 통해 버스와 BRT, 광역교통망 등의 교통수단을 통합 관리하고 있다.

이재영 대전세종연구원 선임연구원은 "완전공영제를 추진하면서 리스크도 물론 있을 수 있지만, 현재 준공영제에 따른 예산 부담도 있는 상황에서 일원화를 통한 교통공사 설립은 효율적인 운영으로도 발전할 수 있다"며 "특히 세종, 대전을 통합하는 광역교통망과 향후 트램 운영을 위한 교통공사 설립이라면 반드시 필요한 설립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그렇지만 당장은 아니다.

대전시 관계자는 "완전공영제를 위해서는 지역 내 모든 민간 운수업체가 손해 보지 않는 범위에서 적정가를 지원해주고, 인수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이에 대한 예산만 해도 상당한 부담"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만, 완전공영제보다는 노선 확대라든지, 버스 증차를 위해 협업을 진행하거나, 일부 부실 운수업체에 대한 인수를 진행하는 등 부분 완전 공영제는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신가람 기자 shin9692@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부산 동래구, 제3회 온천천 빛 축제 개최
  2. 김포시농기계임대사업소, 노후농기계 불용품 매각
  3. 상명대 간호학과, 나이팅게일 선서식 개최
  4. 천안시보건소, '생명존중 안심마을' 4곳 지정
  5. 한기대 STEP, '열정 가득' 온라인 서포터즈 3기 출범
  1. 천안 벽산 블루밍 파크포레, 사업계획 승인 및 도급계약 모두 마쳐
  2. 나사렛대, 기아자동차 정주훈 상무 초청 '경영인의 날' 성료
  3. 충남창경센터, 'The Future with AX Forum' 개최
  4. 한기대, 충남경제정책 경연대회 우수상·장려상
  5. 천안법원, 만취상태로 차 들이받아 상해입힌 50대 여성 벌금형

헤드라인 뉴스


유성복합터미널 3개사 공동운영체 출범…터미널·정류소 흡수·통합 본격화

유성복합터미널 3개사 공동운영체 출범…터미널·정류소 흡수·통합 본격화

유성복합터미널을 운영할 주체가 최근 결정되면서 대전 시민들의 고속·시외버스 운송체계가 동구 용전동과 유성구 구암동의 두 개의 복합터미널의 양강 체계로 전환될 전망이다. 대전교통공사는 11월 19일 주식회사 루시드 및 금호고속주식회사와 유성복합터미널의 공동운영사로 결정하고 5년에 추가 5년 연장 가능한 계약을 체결했다. 유성복합터미널은 2010년부터 민간사업자 공모방식으로 4차례 추진했으나 모두 실패하고, 2020년 대전시의 공영개발로 전환됐다. 시가 사업비 449억 원을 투입해 버스 15대가 동시에 승객을 승하차하는 플랫폼을 갖추고..

누리호 4차 발사 D-4… 국민 성공기원 분위기 고조
누리호 4차 발사 D-4… 국민 성공기원 분위기 고조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의 4차 발사가 나흘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국민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주말부터 전국에서 누리호 관련 행사가 진행되며 4차 발사 성공을 기원하는 분위기가 고양되고 있다. 23일 우주항공청·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 따르면 27일 오전 12시 54분에서 1시 14분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서 누리호 4차 발사가 예정돼 있다. 발사 예비 기간은 이날부터 12월 4일까지며 이 기간 중 누리호 4차 발사가 진행된다. 이번 발사는 기존과 달리 늦은 시간 진행된다. 주탑재위성인 차세대중형위성 3호기의 궤도 진입을 고려한 시간이다...

국제유가 안정세에도 고환율에 계속되는 `고유가 행진`
국제유가 안정세에도 고환율에 계속되는 '고유가 행진'

국제유가가 비교적 안정적인 흐름을 보이는 가운데 국내 기름값은 고유가 행진을 이어가 주목된다. 이는 원·달러 환율이 치솟으면서 고환율로 인한 원유 수입 비용이 크게 증가했기 때문이다. 23일 한국석유공사 유가정보시스템 오피넷에 따르면, 11월 셋째 주 전국 주유소의 휘발유 주간 평균 판매가는 지난주보다 ℓ당 25.80원 오른 1729.72원을 기록했다. 경유는 38.54원 오른 1636.57원으로 집계됐다. 전국 주유소 휘발유와 경유의 주간 평균 가격은 4주 연속 동반 상승했다. 대전·세종·충남지역 내 기름값도 10월 넷째 주를 기..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주택재건축 부지 내 장기 방치 차량 ‘눈살’ 주택재건축 부지 내 장기 방치 차량 ‘눈살’

  • 은빛 물결 억새의 향연 은빛 물결 억새의 향연

  • 구직자로 북적이는 KB굿잡 대전 일자리페스티벌 구직자로 북적이는 KB굿잡 대전 일자리페스티벌

  • 크리스마스 트리 앞에서 ‘찰칵’ 크리스마스 트리 앞에서 ‘찰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