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대 하천 재발견] 농업위해 설치했던 보(洑) 갑천 8개, 폭포처럼 물 흐르는 여울 유등천에만 존재

[3대 하천 재발견] 농업위해 설치했던 보(洑) 갑천 8개, 폭포처럼 물 흐르는 여울 유등천에만 존재

대전시 3대 하천 시설물 현황 살펴보니…
어류 이동위해 만든 어로 갑천 11곳, 유등천 8곳
수심 유지위한 수로, 갑천에 26개, 대전천은 없어

  • 승인 2021-10-23 08:18
  • 수정 2024-07-02 13:12
  • 이해미 기자이해미 기자

대전시가 공공데이터포털을 통해 올해 초 공개한 대전 3대 하천의 시설물 현황을 살펴보면, 하천의 전반적인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제방은 하천이나 해안, 호수에 늪의 물을 일정한 유로 내로 제한해서 범람을 방지하기 위한 구조물이다. 토사 등을 쌓아 조성한 토목 구조물로 장소나 목적에 따라 잔디, 돌, 콘크리트 등으로 만들어진다.



갑천의 경우 두계천 합류점부터 금강 합류점까지인데, 제방은 무려 44.59㎞에 달한다. 유등천은 갑천의 절반인 22.74㎞고, 대전천은 15.32㎞의 제방이 있다.

 

KakaoTalk_20210926_165200806
갑천에 있는 징검다리. 수위가 높아지면 건널 수 없도록 제한하고 있다. 사진=이해미 기자

호안은 하안, 해안, 둑을 보호해서 유수에 의한 물가선의 침식을 방지하기 위해 비탈면에 시설하는 공작물이다. 하천 호안은 바탕덮기공, 기초다짐공, 비탈교정공으로 구성돼 있는데, 파도를 되돌려 보내야 하는 해안호안의 흉벽이 없는 것이 가장 큰 차이점이다.

갑천의 호안은 35.18㎞, 유등천 25.48㎞, 대전천 13.3㎞에 설치돼 있다.



보(洑)는 하천에서 관개용수를 수로에 끌어들이려고 수위를 높이는 역할을 하는 둑이다. 보는 주로 농업용수를 끌어가기 위해서 설치했는데, 최근에는 농업용수로 하천의 물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철거 여론이 높아지고 있다. 갑천에는 보가 8개, 유등천 6개, 대전천에는 2개가 있다.

하천 수위를 조절하는 수리 구조물인 가동보는 갑천 2곳, 유등천에 3곳인데 대전천에는 없다. 유등천처럼 집중호우로 잦은 범람이 발생하는 지역에는 범람 조기 대처를 위해 가동보를 설치하기도 한다.

 

100205-갑천 가동보_0
갑천 가동보. 사진=중도일보 DB
하천을 연결해주는 징검다리는 하천 폭이 좁을수록 많다. 갑천에는 8곳에 불과 하지만 유등천 11곳, 대전천에는 17곳이 있다.

하천바닥이 폭포만큼의 급경사를 이뤄 물의 흐름이 빨라지는 구간을 여울이라 부른다. 여울의 하천바닥은 물이 소리를 내며 흐르기 때문에 쉽게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대전 3대 하천에는 유등천 1곳에만 여울이 있고, 갑천과 대전천에는 없다.

수문은 유량 조절 또는 수심 유지를 위해 수로에 설치하는 문으로 개폐용 문이 있다. 하천에서는 주로 홍수를 방수로에 분류하는 지점, 지류에서는 본천 홍수를 방지하는 지점에 설치된다.

유속량이 상대적으로 많은 갑천에만 26개의 수문이 있고, 유등천은 7곳, 대전천에는 수문이 없다.

어로는 하천에 서식하는 회유성 어류가 이동하기 쉽게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수로다. 우리나라는 주로 계단식, 아이스하버식, 버티컬슬롯식, 도벽식 어도를 표준으로 사용한다. 갑천에는 어도가 11곳이 있고, 유등천에는 8곳, 대전천에는 어로가 없다.
이해미 기자 ham7239@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아산시, 개인택시 신규 면허 교부-18명 대상
  2. [기획]3.4.5호선 계획으로 대전 교통 미래 대비한다
  3. 충청권 광역철도망 급물살… 대전·세종·충북 하나로 잇는다
  4. [사이언스칼럼] 아쉬움
  5. [라이즈 현안 점검] 거점 라이즈센터 설립부터 불협화음 우려…"초광역화 촘촘한 구상 절실"
  1. "성심당 대기줄 이제 실시간으로 확인해요"
  2. [사설] 이삿짐 싸던 해수부, 장관 사임 '날벼락'
  3. 금강유역환경청, 화학안전 24개 공동체 성과공유 간담회
  4. '금강을 맑고푸르게'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수상 4개 기관 '한뜻'
  5. 대전 복합문화예술공간 헤레디움 '어린이 기후 이야기' 2회차 참가자 모집

헤드라인 뉴스


‘도시 혈관’ 교통망 확충 총력… ‘일류도시 대전’ 밑그림

‘도시 혈관’ 교통망 확충 총력… ‘일류도시 대전’ 밑그림

민선 8기 대전시가 도시의 혈관인 교통망 확충에 집중하면서 균형발전과 미래 성장동력 기반 조성에 힘이 실리고 있다. 대전 대중교통의 혁신을 이끌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이 전 구간에서 공사를 하는 등 2028년 개통을 위해 순항하고 있다. 이와 함께 충청권 광역철도와 CTX(충청급행철도) 등 메가시티 조성의 기반이 될 광역교통망 구축도 속도를 내고 있다. 대전의 30여년 숙원 사업인 도시철도 2호선은 지난해 연말 착공식을 갖고, 올해부터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가 현재 본선 전구간(14개 공구)에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도시철도 2..

`금강을 맑고푸르게`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수상 4개 기관 `한뜻`
'금강을 맑고푸르게'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수상 4개 기관 '한뜻'

금강을 맑고 푸르게 지키는 일에 앞장선 시민과 단체, 기관을 찾아 시상하는 제22회 금강환경대상에서 환경과 시민안전을 새롭게 접목한 지자체부터 저온 플라즈마를 활용한 대청호 녹조 제거 신기술을 선보인 공공기관이 수상 기관에 이름을 올렸다. 기후에너지환경부 금강유역환경청과 중도일보가 공동주최한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시상식이 11일 오후 2시 중도일보 4층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유영돈 중도일보 사장과 신동인 금강유역환경청 유역관리국장, 정용래 유성구청장, 이명렬 천안시 농업환경국장 등 수상 기관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

2028년이면 대전은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완공과 함께 교통 혁신을 통해 세계적으로 지속 가능한 미래 도시로 성장할 전망이다. 11일 대전시에 따르면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은 지난해 12월 착공식을 개최하고, 현재 본선 전구간(14개 공구)에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2027년까지 주요 구조물(지하차도, 교량 등) 및 도상콘크리트 시공을 완료하고, 2028년 상반기 중 궤도 부설 및 시스템(전기·신호·통신) 공사를 하고, 하반기에 철도종합시험 운행을 통해 개통한다는 계획이다. 최근에는 내년 대전시 정부 예산안에 공사비로 1..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병원도 크리스마스 분위기 병원도 크리스마스 분위기

  •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