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유진의 공직자 대상 교육연수 프로그램 ‘유람일지(儒覽日誌)’는 공적 가치를 실현하는 공무원과 공공기관 종사자를 대상으로 한 유무형의 유교문화유산 강의, 전시 체험, 공연, 다도, 답사 등으로 구성된 프로그램이다.
이번 교육은 한유진과 충청남도인재개발원의 협업으로 진행되었으며, 공직자로 입문한 신규 공무원 160여 명이 유교문화 속 가치를 통해 현재 자신의 삶을 돌아보며 치유하고, 선비정신을 바탕으로 공적 가치를 실현하는 행복한 공무원 생활을 해나갈 수 있도록 돕고자 진행됐다.
![]() |
박정언 한유진 K-유교활용부장의 ‘유교문화활용법’ 강의는 미래세대의 소통 방안으로 K-유교문화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주제로 펼쳐져 나와 우리, 전통과 현재의 소통에 대한 새로운 생각의 전환점을 마련했다.
해금연주자인 금모래의 ‘창가에 눈 녹인 바람’ 등 시조를 국악 퓨전 재즈로 편곡한 해금병창 공연과 한옥연수원에서의 다도체험은 신규 공무원들에게 고품격 문화 치유의 시간을 선사했다.
![]() |
정재근 한유진 원장은 “공직자의 길에 이제 막 입문한 여러분이 수기치인(修己治人)하는 선비정신을 자연스럽게 체험하고 느끼며, 현대 공무원의 행복한 삶과 공적 가치 실현에 대해 다시금 생각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유진은 공무원 전문 교육연수프로그램 ‘유람일지(遊覽日誌)’를 이후 진행되는 충청남도인재개발원의 신규과정·정예과정에서도 협업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논산=장병일 기자 jang392107@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장병일 기자


![[대전, 일류 문화도시의 현주소] 국립시설 `0개`·문화지표 최하위…민선8기 3년의 성적표](https://dn.joongdo.co.kr/mnt/webdata/content/2025y/12m/14d/117_2025121401001223600052381.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