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도표=오피넷 |
#20일 오전 찾아간 주유소는 한산했다. 간혹 셀프 주유 손님이 방문하고는 있지만 도심 내 주유소는 급격하게 떨어진 기온만큼 싸늘함이 감돌았다.
A 주유소 대표는 “주말에도 한산했으니 평일에는 오죽 할까 싶다. 16주 동안 유가가 오름세가 지속 되면서 주유소도 자구책 없이는 운영하기 힘든 구조가 됐다”고 말했다.
20일 현재 휘발유 값은 전국 평균 ℓ당 1525.83원. 일주일새 8.0원이 올랐다. 경유 값은 휘발유 값에 더욱 근접한 전국 평균 1317.50원으로 일주일 사이 7.0원 올랐다.
국제 유가는 배럴당 60달러 초반에서 상승세가 꺾였지만, 시차 관계로 국내 기름값이 이번 주에도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기름값은 16주째 오름세다. 기름값 인상은 운전자들의 부담감 증폭은 물론 주유 업계에도 썩 반가운 소식은 아니다.
운전자 윤은경 씨는 “최대한 운전을 하지 않으려고 노력한다. 기름값이 1500원이 평균값이라니 당혹스럽고 부담스러운 것이 사실이다. 가까운 거리고 걷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날씨가 추워지면서 이마저도 여의치 않다. 기름값이 앞으로 얼마나 더 오를 지 걱정스럽다”고 말했다.
매일 경신되는 기름값 부담감에 전국적으로 운포자(운전 포기자)가 늘고 있는 상황이다. 물론 앞으로 다가오는 한파가 운전률을 높일 수도 있다고 보고는 있지만, 그만큼 운전자들에게 고유가는 큰 부담이 아닐 수 없다는 의미로도 해석된다.
나날이 오르는 기름값은 주유 업계까지 경직시켰다.
주유 업계는 주변과의 경쟁에서 이기기 위한 자구책으로 기름값을 내리는 최악의 답안지를 선택한다. 이는 자영업자들이 손해를 감수하면서라도 경쟁에서 이겨야 한다는 제 살 깍아먹기 시스템이 반복되고 있는 상황이다.
주유소 관계자는 “휘발유는 ℓ당 58%가 세금이고 유통비용이나 마진은 겨우 5%도 채 되지 않는다. 이렇게 고유가가 16주 혹은 그 이상 지속 된다면 정유사와 정부 측의 지원책도 필요하지 않겠냐”고 지적했다.
11월 본격적인 추위가 시작되면서 주유소에는 세차를 하려는 인파도 대폭 줄면서 부가서비스 매출도 곤두박질 치고 있는 셈이다.
20일 현재 휘발유 값은 서울 1629.93원으로 전국 평균보다 104.1원 높고, 경기 1536.68원, 강원 1525.81원, 경북 1506.50원, 대전 1521.78원, 세종 1533.60원, 전북 1514.81원, 경남 1500.23원, 부산 1516.75원, 제주 1612.86원이다.
주유소 관계자는 “이미 주유소 업계에는 셀프 주유 업소 수가 절반을 넘어섰다. 이윤을 남기기 위해서라도 셀프 주유소로 전환하는 1인 운영 체제가 앞으로 주유소 시장의 미래”라고 꼬집었다.
이해미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이해미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