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인칼럼]인플레이션 고착화와 볼커 쇼크에 대한 회상

  • 오피니언
  • 전문인칼럼

[전문인칼럼]인플레이션 고착화와 볼커 쇼크에 대한 회상

한국무역협회 대전세종충남지역본부 최경윤 팀장

  • 승인 2023-09-10 12:26
  • 신문게재 2023-09-11 18면
  • 박병주 기자박병주 기자
최경윤 소장
한국무역협회 대전세종충남지역본부 최경윤 팀장
미국은 2차 세계대전과 한국전쟁 이후 경제 재건과 기술 혁신, 국내 소비의 증가, 무역 확장 등으로 1970년대 초까지 20여 년간 초장기 경제 호황을 경험했다. 높은 생산성으로 물가와 금리가 안정되며 1950년 235포인트대에 머물던 다우존스 지수가 1972년 11월 최초로 1000포인트를 넘기도 했다.

그러나, 1960년 말부터 린든 존슨(1963-1969) 대통령의 대규모 사회 복지지출 확대와 1965년 이후 대규모 베트남 전쟁 군사 지출, 리처드 닉슨(1969-1974) 대통령의 경제위기 재정 지출 확대와 1973년과 1979년의 두 차례 석유파동이 겹치며 미국의 인플레가 급격히 상승한다.



당시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 의장은 아서 번즈(1970년 2월~1978년 1월)였다. 그는 우선 기준금리를 13% 수준까지 급격히 인상하며 연간 소비자물가상승률(CPI)을 제어하려 했다. 빠른 금리 인상은 효과를 보이며, 큰 폭으로 올랐던 소비자물가지수가 빠르게 하강하기 시작했다. 1973년 제1차 오일쇼크 기간 미국 물가 상승률은 10%대로 올라섰는데 그의 금리 정책으로 1974~1975년 내내 물가가 빠른 안정세를 보였다. 1974년 616포인트 수준까지 급락했던 다우존스 산업지수 역시 1976년 1000포인트를 넘어서며 다시금 전고점을 회복하는 강세를 나타냈다.

그런데 번즈 연준 의장은 결정적 실책을 저지른다. 경제 악화와 정치권 압박에 굴복해 기준금리를 13% 수준에서 5% 수준으로 끌어내린 것이다. 물가가 잡혔으니 금리를 내려 경기도 다시 살리겠다는 명분이었다. 하지만 문제는 이미 1960년 후반부터 1970년대 초반까지 계속된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인플레가 고착화 된 점이었다. 결국, 빠른 기준금리 인하가 독이 되며, 미국 인플레율은 다시 10%대로 치솟고 만다. 그리고 1979년에 이란의 호메이니 혁명으로 인한 2차 석유파동까지 겹치면서 소비자물가상승률은 1980년 초 15%에 육박할 정도로 치솟게 된다.



이때 미국 연준에 등장한 인물이 바로 폴 볼커였다. 볼커는 1979년부터 1987년까지 미국 연방준비제도(Federal Reserve) 의장으로 재임하며, 인플레이션의 시대 '볼커 쇼크(Volcker Shock)'라 불릴 정도의 과감한 금리 정책을 통해 미국의 인플레이션을 제어하고 경제를 안정시켰다.

볼커는 높은 인플레이션을 제어하기 위해 연 20%를 넘길 정도로 기준금리를 급격하게 상승시켰다. 높은 금리로 돈의 가치를 상승시켜 소비를 억제하며, 물가 상승을 제어했다. 일례로 그는 1979년 10월 6일 토요일에도 기준금리를 15.5%로 4%포인트 올리는 조치를 단행했는데, 이러한 조치는 '토요일 밤의 학살'로 불릴 정도로 급격한 조치였다.

볼커는 잠시 17%대의 정책금리를 9%로 하향 조정하며 '볼커의 실수'를 저지르긴 했지만, 다시 20%까지 인상하며 전임 연준 의장인 번즈의 '실패'를 반복하진 않았다. 볼커는 1979년부터 1982년까지 금리를 상승시키는 정책을 3년 정도 유지하며, 결과적으로 1980년 초 15%에 육박하던 인플레를 1981년 9%, 1982년 4%, 1983년에는 2.36%까지 떨어뜨렸다.

2023년 폴 볼커 이후 40년 만에 미국의 인플레 고착화에 경각심이 커지고 있다. 미국 연준 내 매파나 비둘기 모두 교훈으로 삼는 것이 1970년대의 아서 번즈 연준 의장의 스탑&고 금리 정책이다. 금리 인상을 하다가 성급히 인하하면 인플레 억제는커녕 10년짜리 인플레가 올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인플레 고착화에 미국 연준이 어떻게 대응할지 올해 9월과 11월 두 번 남은 미국 연준의 기준금리 인상 여부와 내년 이후 금리 정책을 관심 있게 지켜보자.

한국무역협회 대전세종충남지역본부 최경윤 팀장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아산시, 개인택시 신규 면허 교부-18명 대상
  2. [기획]3.4.5호선 계획으로 대전 교통 미래 대비한다
  3. 충청권 광역철도망 급물살… 대전·세종·충북 하나로 잇는다
  4. [사이언스칼럼] 아쉬움
  5. [라이즈 현안 점검] 거점 라이즈센터 설립부터 불협화음 우려…"초광역화 촘촘한 구상 절실"
  1. "성심당 대기줄 이제 실시간으로 확인해요"
  2. [사설] 이삿짐 싸던 해수부, 장관 사임 '날벼락'
  3. 금강유역환경청, 화학안전 24개 공동체 성과공유 간담회
  4. '금강을 맑고푸르게'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수상 4개 기관 '한뜻'
  5. 대전 복합문화예술공간 헤레디움 '어린이 기후 이야기' 2회차 참가자 모집

헤드라인 뉴스


‘도시 혈관’ 교통망 확충 총력… ‘일류도시 대전’ 밑그림

‘도시 혈관’ 교통망 확충 총력… ‘일류도시 대전’ 밑그림

민선 8기 대전시가 도시의 혈관인 교통망 확충에 집중하면서 균형발전과 미래 성장동력 기반 조성에 힘이 실리고 있다. 대전 대중교통의 혁신을 이끌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이 전 구간에서 공사를 하는 등 2028년 개통을 위해 순항하고 있다. 이와 함께 충청권 광역철도와 CTX(충청급행철도) 등 메가시티 조성의 기반이 될 광역교통망 구축도 속도를 내고 있다. 대전의 30여년 숙원 사업인 도시철도 2호선은 지난해 연말 착공식을 갖고, 올해부터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가 현재 본선 전구간(14개 공구)에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도시철도 2..

`금강을 맑고푸르게`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수상 4개 기관 `한뜻`
'금강을 맑고푸르게'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수상 4개 기관 '한뜻'

금강을 맑고 푸르게 지키는 일에 앞장선 시민과 단체, 기관을 찾아 시상하는 제22회 금강환경대상에서 환경과 시민안전을 새롭게 접목한 지자체부터 저온 플라즈마를 활용한 대청호 녹조 제거 신기술을 선보인 공공기관이 수상 기관에 이름을 올렸다. 기후에너지환경부 금강유역환경청과 중도일보가 공동주최한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시상식이 11일 오후 2시 중도일보 4층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유영돈 중도일보 사장과 신동인 금강유역환경청 유역관리국장, 정용래 유성구청장, 이명렬 천안시 농업환경국장 등 수상 기관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

2028년이면 대전은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완공과 함께 교통 혁신을 통해 세계적으로 지속 가능한 미래 도시로 성장할 전망이다. 11일 대전시에 따르면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은 지난해 12월 착공식을 개최하고, 현재 본선 전구간(14개 공구)에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2027년까지 주요 구조물(지하차도, 교량 등) 및 도상콘크리트 시공을 완료하고, 2028년 상반기 중 궤도 부설 및 시스템(전기·신호·통신) 공사를 하고, 하반기에 철도종합시험 운행을 통해 개통한다는 계획이다. 최근에는 내년 대전시 정부 예산안에 공사비로 1..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병원도 크리스마스 분위기 병원도 크리스마스 분위기

  •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