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궁선혜 대전보건대 교수 |
한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을 통해 '담음새'(한식의 마음-한식의 마지막, 음식과 그릇의 하나의 소리 담음새, 2018 KBS)가 무엇인지를 알게 되었다. '담음새' 란 명사형으로 음식을 그릇에 담은 모양새를 말한다. 한식 요리전문가들은 한식의 색과 모양을 생각하고 사계절을 고려하면서 음식을 담을 그릇을 정하여 '담음새'를 완성한다고 한다. 그릇을 만드는 사람은 이 그릇에 어떤 음식이 담겨질지를 생각하면서 그릇을 만들고 여기에 더해 이 그릇을 사용하는 요리사의 마음까지도 생각한다고 한다. 음식을 최상으로 돋보이게 할 그릇을 심사숙고해서 선택하는 요리사와 요리사의 이러한 수고로움을 공감하고 존중하여 그릇을 만드는 도예가는 서로 말을 하지 않고도 그 마음들이 이어짐에 따라 음식의 담음새를 정교하고 완벽하게 마무리할 수 있는 최상의 파트너십을 발휘한다. 정성을 다하여 만들어진 음식은 그 음식의 맛과 멋에 어울리는 그릇을 만나야 비로소 담음새가 완성된다고 한다. 음식도 이렇게 정성을 다한 과정을 거쳐야 완벽한 담음새를 보여준다고 하는데, 과연 우리의 생활과 밀접한 정책은 어떠한 담음새를 하고 있는가? 정책을 음식으로 비유하여 그 담음새를 생각하여 본다면 정책을 담아낼 최적의 그릇을 잘 찾아내는 것이 매우 중요할 것이다. 정책이 만들어질 때 어떤 기반과 방법이 모색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이 구체적이고 실질적일수록 정책을 담을 그릇은 잘 마련이 될 것이며, 그 담음새의 완성도도 높아질 것이다. 우리는 우리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담음새가 좋은 정책들을 얼마나 누리고 있으며 요구하고 있을까?
필자는 유아교육에 종사하는 한 사람으로서, 유아교육 정책의 담음새를 자주 생각해 본다. 놀이가 중심이 되는 유아교육과정이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정책을 위해서 국가는 우리에게 얼마나 좋은 정책적 그릇을 마련하여 주었을까? 갈수록 심해지는 저출생을 고려한 정책적 담음새는 유아교육적으로 어떻게 제시되고 있는지가 궁금하다. 고도화된 학부모의 요구에 상응하는 유아교육적 서비스를 원활하게 제공할 수 있도록 국가는 어떤 정책적 그릇을 제공하고 있는가? 예컨대, 갈수록 다양해지는 가족형태와 관련되어 요구되는 추가적 서비스를 유치원에서는 어떻게 제공할 수 있을까? 다양한 가족 형태에서는 가족상담도 필요하고 가족치료도 필요하다. 또한 가족이 놓여진 상황이 어떠한지도 분석될 수 있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조금 더 특수한 교육이 요구되는 유아들도 더 늘어나고 있는 현 시점에서 특수 유아에 대한 지식과 역량을 겸비한 유아특수교사도 필요하고 아이들 행동을 수정해 줄 수 있는 행동 중재 전문가도 필요하다. 각종 민원을 전문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교직원도 필요하고 법적인 자문을 받을 수 있는 인력도 필요하다. 양적인 팽창이 중요했던 예전과는 달리 이제는 질적인 우수함이 보장되지 않으면 유아교육기관을 운영하기 어려운 시점에 있다. 지능화된 유아교육 수요자들을 만족할만하게 운영하려면 그만큼 많은 재원과 전문화된 인력이 필요하다. 과연 이에 대한 행·재정적 지원은 누가 얼마만큼 해야 그 모자람이 없을까? 저출생에 대한 심각함을 안고 있는 현재 시점에서 미래를 위한 유아교육 관련 정책적 담음새는 얼마나 준비되어 있는가를 고민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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