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재용 (사)국제피플투피플 한국본부 부총재 |
성심당을 찾는 외지인들은 자동차를 운전해 오는 경우도 있지만 교통편의를 고려해 KTX를 타고 대전역에 내리는 이들이 많다. 그래서 코레일이 성심당 덕을 톡톡히 보고 있다는 말은 과장이 아니다. 그럼에도 코레일이 자신들에게 고객 유치를 해주는 성심당의 대전역점 이용료를 올리겠다고 해서 논란이 벌어진 것은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다.
성심당이 금년 여름에 출시한 무화과 시루케익을 사려고 수도권에서 새벽 5시 대전행 버스 첫차를 타고 왔다는 한 젊은 고객은 아침 7시에 무화과 시루케익을 파는 성심당 롯데백화점 분점에 도착했더니 이미 새벽 5시부터 나와 있는 대기 손님들로 인해 완판돼 속상한 마음으로 돌아갔다는 사연을 SNS에 올려 온라인을 뜨겁게 달구고 있다.
유성구 대전월드컵경기장에서 프로축구 경기가 열리는 날엔 서울, 인천, 수원, 포항, 울산 등 원정팀 응원단들의 손에 10명에 7명 꼴로 성심당 빵봉투가 들려 있다고 한다. 원정팀 축구응원단들은 경기장에서 가까운 도룡동 소재 성심당 DCC점을 많이 이용하는 게 특징이다. 중구 부사동 한화이글스파크 야구장을 찾는 원정팀 응원단도 가까운 대흥동 성심당 본점을 거쳐 빵을 사가는 게 코스가 됐다. 전국에서 대전으로 출장 오는 사람들은 가족이나 지인들로부터 출장을 마치고 귀가할 때 성심당 빵을 사다 달라는 주문을 많이 받는다고 한다. 그만큼 성심당의 위세가 대단하고 지역경제에 기여 하는 바가 크다. 성심당은 이미 대한민국 빵마니아들의 '빵지 순례' 코스가 됐다. 특히 빵을 좋아하는 전국의 '빵돌이와 빵순이'들은 성심당을 찾아 빵을 사서 맛을 보는 과정을 영상에 담아 자신의 SNS에 올리거나 유튜브로 제작하는 게 유행이다. 유튜브에는 성심당 때문에 대전을 방문하는 여행 영상물로 가득하다. 그래서 전국의 빵마니아들은 대전을 '성심광역시'로 부른다. 그들에게 대전은 '과학도시'보다는 '빵의 성지'인 셈이다. 외지인에게 대전은 '노잼도시'로 알려져 있지만 성심당이 있기에 그들은 대전 방문을 주저하지 않는다.
성심당은 스스로 빵봉투에 '성심당은 대전의 문화입니다'라고 표시하고 있다. 이젠 성심당의 효과를 '문화에서 관광'으로 연결해야 한다. 이를 통해 대전 원도심 활성화를 모색해야 한다. 대전시는 이 부분을 정책적으로 접근하고 고민해야 한다. 성심당을 찾는 외지인들의 발걸음을 대전역~은행동 성심당 구간에서 벗어나 구 충남도청사 근대문화유산과 공연장이 겸비된 부사동 신축 야구장, 보문산까지 확대할 필요가 있다. 특히 대전시는 보문산 관광 활성화를 위해 전망대와 케이블카 설치 등 인프라 확충 발표를 했지만 하드웨어만으론 한계가 있다. 사람을 모이게 할 확실한 유인 효과가 있어야 한다. 그런 면에서 성심당 분점을 보문산에 개설하는 것은 의미가 있다. 은행동 성심당 본점의 번잡함을 피하려는 방문객들을 보문산점으로 유도해 자연스럽게 보문산을 찾는 이들을 늘릴 필요가 있다. 보문산을 관광명소로 키우는 새로운 동력을 성심당에서 찾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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