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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기한 대전대 교수 |
첫 번째 이유는 자신이 처한 상황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현실 때문이다. 잘 알려진 대로 그는 기생을 사랑했지만 세상은 이를 허용하지 않았다. 그 결과 여러 좌절이 생겨났다. 한 사람은 순수한 사랑을 용인하지 않는 현실에 실망하여 세상을 버리려 했고, 다른 한 사람은 그러한 현실을 저주하며 사랑했던 사람만을 생각하고 혼자 살고자 한 것이다.
백석을 산골로 이끌었던 두 번째 이유는 식민지 상황에서 찾을 수 있다. 이때 현실 속으로 들어간다는 것은 일제와의 타협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조국을 살뜰히 사랑했던 백석으로서는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세 번째 이유는 가난이다. 이 작품의 화자는 자신을 '가난한 나'라고 했거니와 만약 그렇지 않았다면 그는 아름다운 나타샤와 하얀 눈을 맞으며 산골로 가지 않았을 것이다. 풍족한 것들이 널려 있는데, 굳이 거기로 가지 않아도 됐기 때문이다.
사랑을 비롯한 여러 이유로 산골에 가야 했던 백석의 처지는 지금의 우리에게 많은 것을 시사해준다. 최근 우리에게 화두가 되었던 것이 이른바, 소년공과 여공, 그리고 위장공의 이야기이다. 이 이야기의 뿌리는 '가난'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한 소년은 학교에 가고 싶었지만, 현실이 허락해주지 않았다. 가난이 그를 어쩔 수 없이 소년공으로 만들었기 때문이다. 여공도 마찬가지다. 소년공보다는 좋은 환경을 가졌지만, 그 역시 삶의 현실적 조건으로부터 자유로운 존재는 아니었다.
하지만 위장공의 처지는 사뭇 달랐다. 그는 이 시대 가난이라는 보편적 조건으로부터 한걸음 벗어나 있었던 까닭이다. 그는 정식으로 학교에 다녔고 대학에도 진학했다. 하지만 그는 그런 현실적 조건을 모두 받아들이고 싶지 않았다. 그래서 가난을 알고자 했고, 이를 초월해줄 수 있는 뿌리인 노동이 무엇인지도 궁금했다. 그런데 이때 노동하고 싶다고 해서, 공장에 들어가고 싶다고 해서 곧바로 그럴 수 있는 것은 아니었다. 취업 조건을 갖추기 위해서는 자신의 신분을, 학력을 속여야 했기 때문이다. 그는 대졸 학력을 감추고 위장공이 되었다.
소년공에게 노동은 실제적인 영역이었고 위장공에게 그것은 체험적인 영역이었다. 하지만 그것이 어떤 것이든 이들은 보다 나은 세계를 꿈꾸었다. 그 나름대로의 이상세계를 그려본 것이다. 그러한 과정에서 위장공은 자신의 꿈을 실현시켜 줄 나타샤를 만나게 된다. 그리하여 이 나타샤, 곧 여공과 더불어 흰 당나귀를 타고 산골로 갈 수 있었다. 물론 이곳은 백석이 가고자 했던 산골이 아니었다. 그러한 까닭에 그곳으로 가는 일은 "세상한테 지는 것도 아니고, 세상 같은 것이 더러워서" 피한 것도 아니었다. 그저 자신의 노동 체험을 이해하고, 혼탁한 세상을 맑고 깨끗하게 바꾸고 싶었기에 그러한 것이다.
하지만 소년공에게 나타샤를 만나는 것은 어려운 일이었다. 낭만적 그리움만으로 그녀를 만나는 일이 쉽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니 나타샤와 함께 갈 당나귀 역시 나타나지 않았다. 그렇지만 그는 그러한 환경 속에서도 가져야 할 이상세계를 결코 포기하지 않았다.
소년공과 위장공은 그들의 꿈이 있는 산골로 무작정 나아갔다. 위장공은 노동의 체험 속에서 만난 나타샤가 있었기에 계속 나아갈 수 있었다. 하지만 소년공은 노동이 삶 그 자체였기에 함께할 동반자 없이 낭만적 그리움만으로 그곳에 가는 길이 힘겨웠다. 그래서 이상적 공간보다는 현실 세계가 자꾸 눈에 들어왔다. 그 모색의 과정에서 저 멀리 "흰 눈이 푹푹 나리는" 조국으로 가는 길이 보였다. 그는 산골보다는 거기로 가고 싶었다. 맘을 바꾸니 당나귀도 어디선가 나타났다. 소년공은 당나귀에 올라타고 고삐를 조국으로 돌렸다. 조국을 만났기에 소년공은 더없이 기뻤다. 함께 가던 "흰 당나귀도 오늘 밤이 좋아서 응앙응앙 울음"을 터뜨렸다. /송기한 대전대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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