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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성태 대표가 올린 청원 글 |
교육부는 학생들의 학습 부담을 줄이고 수행평가의 취지를 보다 잘 살릴 수 있도록 수행평가 운영 방식을 2학기부터 개선하겠다고 2일 밝혔다.
학생 부담 완화를 위한 대책은 크게 두 가지 방향으로. 모든 수행평가는 수업시간 내 이뤄진다는 원칙을 철저히 적용하고 시도교육청이 학기 시작 전 학교의 평가 계획을 점검하는 것과 교육부가 수행평가 운영에 대한 현장 안내를 실시해 수행평가 도입 취지와 평가 운영 관련 규정 등을 안내하는 것이다.
앞서 교육부는 2019년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지침' 개정을 통해 2020년부터 과제형 수행평가를 없앤 바 있다.
교육부의 이러한 발표 배경엔 최근 올라온 고등학교 수행평가 제도 개선에 대한 청원과 잇따른 민원이 자리한다. '공부의신'으로 불리는 강성태 공신닷컴 대표는 국회전자청원을 통해 고등학교 수행평가 제도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부담과 제도 개선 요구에 뜻을 함께했다.
강 대표는 현행 제도가 과도한 평가 부담과 학생 건강 위협, 평가 기준의 불투명성과 주관성 문제, 교육 불평등 사교육 의존, 비현실적인 과제 수준과 창의성 저하, 교사 업무 부담 과중 등을 그 이유로 들었다.
한 학생은 또 다른 청원을 통해 "수행평가는 학습의 다양성을 평가한다고 하지만 실제로 학생들에게는 추가적인 스트레스를 가중시키고 있다"며 "한 과목에서만이 아니라 모든 과목에서 수행평가가 진행되다 보니 학생들은 매주 수 많은 과제를 소화해야 하는 현실이다. 이는 학생들의 건강과 학습 효율을 저하시키고 과부하로 이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학생과 교육부, 교육청 모두 현행 방식이 학생 부담이 과중하다는 데는 공감하고 있지만 그 방식을 놓고는 고민이 깊다. 수행평가의 당초 취지는 지필평가의 한계를 극복하고 학생의 전인적 성장과 고차원적 사고 능력 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것인데, 수행평가 비중을 줄이고 지필평가 위주로 학생을 평가하는 것은 자칫 결과 위주의 평가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대부분 학교가 과제형으로 수행평가를 하고 있진 않지만 잘 지켜지고 있는지 점검하고 확인하려 한다"며 "수행평가가 너무 많다는 데 대해선 깊이 있게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 수행평가 자체가 잘못된 게 아닌데 객관식 시험만 강조하면 또 다른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수행평가 본 취지를 오해해서 벌어지는 일이 없도록 학교별 자가검검을 하려 한다"며 "교육청 장학사를 통해 현장 의견과 아이디어를 수렴하고 내년 생기부 기재요령 개정에 반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효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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