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도안 지중해마을 성패 갈림길

대전 도안 지중해마을 성패 갈림길

도안지구 가수원동·원신흥동 2곳 추진
토지주들 뜻모아 유럽풍 건물 올라가
호수공원 지연에 신규투자 머뭇·공터엔 잡초

  • 승인 2017-12-03 17:48
  • 신문게재 2017-12-04 7면
  • 임병안 기자임병안 기자
대전 도안신도시에서 유럽풍의 건축양식을 도입한 '지중해마을' 조성사업이 호수공원 지연과 맞물리며 제자리걸음을 걷고 있다. 산토리니, 프로방스, 파르테논풍의 건축물을 지어 지역 볼거리와 상권형성을 기대했으나 상당수 토지주가 신규투자를 머뭇거리는 상황이다. 이때문에 일부 필지는 잡초가 자라는 나대지로 남았거나 기획의도를 벗어난 일반적 주택이 올라가고 있다.

IMG_5230
지중해마을 조성사업이 추진중인 도안신도시 원신흥동(왼쪽), 가수원동 모습.
대전에서는 도안호수공원 주변 2곳에서 유럽풍의 '지중해마을 조성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지중해마을은 앞서 충남 아산 탕정면에 있는 블루크리스탈 빌리지가 대표적 성공사례다. 산업단지 조성으로 강제이주를 해야 했던 명암마을 원주민 66명이 조합을 결성해 만든 이주자 정착촌이 지금의 아산 지중해마을이다. 마을 전체를 유럽풍으로 설계하고, 집 한 채 한 채 마을 전체 풍경과 어울리도록 개성을 살려 관광명소로 거듭났다. 관광객 유입과 이색적 생활환경으로 상가 임대가 잘 되고 주택가격도 높게 형성되는 효과도 거뒀다.

대전은 서구 도안택지개발지구 서구 가수원동과 유성 원신흥동에서 각각 추진되고 있다. 도안지구의 일반주거용지를 분양받은 토지주들이 건물을 지을 때 설계를 유럽풍으로 통일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푸른색 돔 지붕이 달린 건물과 파르테논 신전양식의 지상 3층 주상복합 건축물이 골목 양쪽에 만들어지면서 일반적 주거용지와 다른 이색적 풍경을 자아내고 있다.

서구 복수동의 도안1지구에서는 지중해풍의 건축물 20여 채가 이미 완공돼 눈길을 끌고 있고, 일부는 신축이 진행되고 있다. 유성 원신흥동의 지중해마을 역시 10여 채의 유러피언 방식의 주거단지가 만들어지고 있다.

IMG_5233
토지주들의 투자가 지연되면서 일부 필지는 공터로 남아 있다.
하지만 복수동과 원신흥동 두 곳 모두 지중해마을 완성에 중요한 고비를 맞고 있다. 토지를 분양받은 토지주가 개별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이다보니 토지주의 판단에 따라 지중해풍 건물이 올라간 곳도 있지만, 반대로 나대지로 남아 있는 곳도 상당수 있다.

대표적으로 복수동의 도안1지구는 일반주거용지 225개 필지가 있으며, 이들 필지의 토지주들은 추진위원회가 제공하는 유럽풍 건축설계를 따를 것인지는 토지주가 결정한다. 유럽풍의 건축물 마을을 만드는데 공감하지 않는 토지주는 일반적 다세대주택을 짓는 경우도 있다. 이때문에 도안1지구 가수원동의 경우 유럽풍의 건축물과 일반적 다세대주택이 혼재하고 있다.

지중해마을제목
특히, 도안호수공원 조성사업이 지연되는 것도 지중해마을의 추진 속도를 더디게 하고 있다. 도안지구에 호수공원이 착공도 하지 않은 상황에서 자신의 토지에 주택을 건설하는 투자를 조심스럽게 여기는 것. 이때문에 원신흥동 지중해마을 추진지역에 상당수 필지는 잡초만 자라는 공터로 남아 있고 이러한 현상은 가수원동의 지중해마을 예정지도 마찬가지다.

지역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호수공원에서 걸어서 접근할 수 있는 곳에 지중해마을이 조성될 경우 특색 있는 장소가 돼 호수공원 효과를 키우고 관광객 유입효과가 있을 것”이라며 “현재까지 흥행요소가 없으니 투자를 꺼리고 일부는 기다리지 못해 일반 건물을 짓고 있어 지중해마을 완성이 불투명하다”고 설명했다.
임병안 기자 victorylba@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이민성 감독, 선수들 투쟁심이 필요하다.
  2. 대전하나시티즌 홈 2연전 무승부, 골 결정력 부족 드러내
  3. 세종서 울려퍼지는 '아...아버지....'
  4. 한화이글스 연장 10회 삼성 끈질긴 승부 끝 '승리'
  5. [코로나 19] 대전 5일, 신규 확진자 15명 추가 발생
  1. 박범계 장관, '대전교도소 이전' 의지 표명
  2. 광주시, 이천.여주시와 'GTX 노선 유치' 연합 작전
  3. 삼성전자, 용인 와이페이 10억 구매
  4. 골프 하프스윙 이렇게 잡아보세요, 박현경의 골프로그(5)
  5. 중기부 이전 대안 '기상청+알파' 약속의 날 다가온다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