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Digital Water와 물 서비스 혁신

[기고] Digital Water와 물 서비스 혁신

김병기 한국수자원공사 물정책연구소장

  • 승인 2020-03-18 17:01
  • 신문게재 2020-03-19 12면
  • 조훈희 기자조훈희 기자
김병기 물정책연구소장
김병기 한국수자원공사 물정책연구소장
바야흐로 디지털 시대다. 원하든 원하지 않든 세상은 이전과는 비교가 불가능하리만큼 빠른 속도로 쉼 없이 변화한다. 효율성, 혁신, 기회 등이 확대되고 있고, 삶의 질이나 건강에 대한 관심은 혁명이랄 만큼 크고 높다. 쉽고 편리한 이용을 넘어서 좋아하게 만들고, 환경과 생태적 가치까지 높여야만 살아남는 시대다.

디지털 혁명은 분야를 막론한다.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의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물관리체계인 디지털 워터(Digital Water)가 좋은 예다. 미국은 라스베이거스 등에서 빅데이터 등을 수질개선과 수량관리에 접목활용 중이고, 중국은 심천 등에서 디지털 모니터링 기술로 수돗물 수질개선을 도모한다. 국제물협회(IWA) 선언처럼 정말 "디지털 워터 시대가 도래(Digital Water is here)"한 것이다.

디지털워터는 우리에게도 낯선 개념이 아니다. 2014년 파주시에서 스마트워터시티 시범사업이 시행된 바 있다. 다양한 디지털 기술들을 적용한 수돗물 공급을 통해 각 가정에서 수돗물 수질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 하는 등 K-water의 향상된 물 서비스는 당해시의 수돗물 직접음용률을 36% 수준(전국평균의 약 5배)까지 끌어올렸다(2016년 기준). 충남 서산에서도 IT센서기술을 적용한 수돗물 공급으로 물 낭비를 대폭(40%→10%로) 낮춰 비용을 크게 줄이고 요금인하까지 이끌어 냈다.

스마트 물관리와 디지털워터는 그 궤를 같이 한다. 이에 정부에서도 지난해 최신 ICT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물관리 구축계획을 수립, 2020 최우선 정책과제 중 하나로 선정하여 스마트 물관리체계 구축을 본격 추진 중이다.

우리 K-water도 정부정책에 발맞춰 AI기반 수도시설 자율운영 시범사업에 착수했다. 녹조관리, 가뭄 대응 등 물 관리 전반에 지능형 물관리 시스템 도입도 추진 중이다. 아울러, 지속적 기술혁신의 토대가 될 물산업 발전을 적극 지원하는 등 물관리체계를 혁신 중이다.

디지털워터나 스마트 물관리는 단순한 첨단기술 적용만으로 성공이 어렵다. 기술을 토대로 체감가능 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현재의 노력과 함께 다음 사안을 함께 고려할 필요가 있다.

먼저 국민의 손쉬운 물관리과정 모니터링과 정보획득이 가능하도록 물정보통합체계를 마련해야 한다. 부처와 지자체로 나뉘어 관리 중인 물 관련정보를 하나로 통합해야 한다. 개인정보보호 등의 사이버 보안대책을 함께 고려해야하는 것은 당연하다. 교육훈련 등을 통해 새로운 물관리체계에 적합한 인적자원을 육성할 필요도 크다. 물산업 진흥 등 물 기술의 지속적 개발이 가능한 환경을 마련하는 일 역시 중요하다.

물 분야 전반의 눈부신 기술발전은 자랑스럽고 믿음직한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러나 더욱 지속적인 노력과 투자가 필요한 것도 사실이다. 쉼 없는 혁신만이 한층 질 높은 물 서비스를 가능하게 만든다. 스마트물관리, 디지털 워터 성공으로 물의 내일을 환하게 밝혀가자는 말씀과 더불어, 많은 분들의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 /김병기 한국수자원공사 물정책연구소장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이민성 감독, 선수들 투쟁심이 필요하다.
  2. 대전하나시티즌 홈 2연전 무승부, 골 결정력 부족 드러내
  3. 세종서 울려퍼지는 '아...아버지....'
  4. 한화이글스 연장 10회 삼성 끈질긴 승부 끝 '승리'
  5. [코로나 19] 대전 5일, 신규 확진자 15명 추가 발생
  1. 박범계 장관, '대전교도소 이전' 의지 표명
  2. 광주시, 이천.여주시와 'GTX 노선 유치' 연합 작전
  3. 삼성전자, 용인 와이페이 10억 구매
  4. 중기부 이전 대안 '기상청+알파' 약속의 날 다가온다
  5.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이사장 선임 절차 돌입… 과기계 "속도 내야"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