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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수산부는 해운선사, 조선소, 선박기자재 업체 및 관련 협회 등을 대상으로 16일 '친환경선박 온라인 정책설명회'를 개최한다.
정부는 작년 1월 1일부터 중앙정부, 지자체 등 공공분야의 친환경선박 건조를 의무화하고, 민간분야에는 친환경선박 건조비용 등을 지원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다.
해수부는 올해부터 친환경선박 인증을 획득한 내항선박 사업자에게 건조비용의 최대 20%를 지원하는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지난 1월에 1차 사업공고(1. 4.~2. 15.)를 시행했다. 그러나, 정부 보조금은 친환경선박 인증을 받은 후 신청이 가능한데, 일부 선사가 '인증제도'에 대한 이해 부족 등으로 인증서 발급에 어려움을 겪음에 따라 1차 공고 시에는 지원율이 높지 않았다.
해수부는 해운선사, 조선소 및 기자재 업체 등을 대상으로 정부 정책을 상세하게 안내하고, 정부와 민간이 서로 소통해 친환경선박의 보급을 확산하는 데 기여하고자 정책설명회를 마련했다.
이번 온라인 설명회는 해수부와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의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시간으로 방송될 예정이다.
설명회에서는 올해부터 새롭게 시행되는 친환경선박 '국가인증제도'와 '보조금 지원사업' 등 정부의 신규 정책을 안내하고, 참석자들이 직접 정책담당자와 소통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해수부는 선사의 비용부담을 완화해 친환경선박으로의 전환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친환경 보조금 외에도 민간 금융기관과 함께 특별 금융지원 프로그램 신설을 추진 중이며, 이번 설명회에서 관련 내용도 안내할 계획이다.
최종욱 해수부 해사산업기술과장은 "정부는 2050 탄소중립 실현을 목표로 친환경선박 보급 활성화를 위한 지원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친환경선박이 빠르게 확산될 수 있도록 민간과 더욱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친환경 선박은 기존 선박에 비해 연비(燃比)가 좋고 대기 및 해양 오염 물질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줄인 배를 말한다.
선박을 대형화하고 선형을 개선해 기름을 종전보다 20~30%가량 덜 쓰고도 같은 효율을 내면서 새로운 국제 환경규제를 충족하는 친환경 선박을 말한다.
선박 연료로 석유화 액화천연가스를 동시에 사용해, 효율을 높히고 동시에 환경규제까지 만족시키는 `LNG연료추진선박’이 대표적인 예이다.
조선·해운업계는 국제해사기구(IMO)의 온실가스·유해물질·평형수 등의 환경 관련 규제가 이르면 2015년말부터 순차적으로 시행되는 만큼, 비용 경쟁에서 밀리고 환경기준도 충족하지 못하는 기존 선박들이 에코십으로 완전히 대체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러한 환경변화로 인해 조선사들은 친환경선박 건조 수요가 느는 반면 해운사들은 에코십 확보를 위한 비용 부담이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그린십(green ship)"이라고도 한다.
세종=오주영 기자 ojy8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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