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회, 석달 만에 재가동 시정질문 의장선출 샅바싸움 촉각

대전시의회, 석달 만에 재가동 시정질문 의장선출 샅바싸움 촉각

6월 1일부터 10일까지 250회 정례회 진행
포스트 코로나 혁신도시 등 허태정호 맹공나서나
후반기 원구성 앞 의원간 신경전도 치열할 듯

  • 승인 2020-05-25 18:07
  • 수정 2020-05-25 18:07
  • 신문게재 2020-05-26 4면
  • 방원기 기자방원기 기자
대전시의회전경
대전시의회가 다음달 1일 3개월 만에 재가동되는 가운데 '포스트 코로나' 시대 준비상황에 등에 관련한 허태정 호(號)에 대한 시정 질문과 후반기 의장선출을 둘러싼 의원 간 신경전이 백미로 떠오르고 있다.

25일 대전시의회에 따르면 다음달 1일부터 10일까지 제250회 정례회를 열고 제8대 대전시의회 전반기 2년을 마무리한다. 4·15 총선과 코로나 19 사태 탓에 3월 열린 임시회 이후 시의회 가동을 멈췄는데 3개월 만에 기지개를 켜는 것이다.

정례회는 하반기 의장, 부의장, 상임위원장 자리를 배분하는 원구성 절차에 돌입하기 전 마지막 일정이라는 점이 주목된다. 자신의 '몸 값'을 최대한 끌어 올리기 위해 그 어느 때보다 날카로울 것이라는 게 지역 정가의 시선이다.

시정 질문에 출전할 '선수' 라인업은 이번 주 후반께 윤곽을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 시정 질문에선 전대미문의 코로나19 사태를 겪은 만큼 감염병 예방을 위한 대전의료원 설립 등 행정당국의 대책과 '포스트 코로나' 지역 경제 활성화 대책 등을 캐물을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정부의 '혁신도시 시즌2' 정책 시행을 앞두고 대전으로 우량 공공기관 유치를 위한 허태정 호(號)의 준비상황과 혁신도시 지구에서 제외된 중구 지역의 활성화 대책 등도 시정 질문 의제로 다뤄질 가능성이 크다.

이와 함께 이번 정례회에선 후반기 의장선출 등 원구성을 둘러싼 의원 간 '샅바 싸움'도 흥미롭게 진행될 전망이다.

현재 시의회는 하반기 의장 선출을 놓고 22석 중 21석을 차지한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폭풍전야의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 당초 전반기 의장단 구성 당시 선수에 따라 전반기는 3선인 김종천(서구5) 현 의장이, 후반기는 같은 선수인 권중순(중구3) 의원이 맡기로 합의한 바 있다. 이 때문에 권 의원을 합의추대 해야 한다는 의견이 시의회에서 나온다. 반면, 일각에선 전반기 의장선출이 원만한 합의가 아닌 경선을 통해 뽑힌 점을 들어 당시 합의에 대한 원천무효를 주장하는 의견도 감지된다. 표대결을 통해 후반기 의장을 뽑아야 한다는 것이다. 여기에 자천타천으로 의장 후보군들이 난립하고 있는 것도 경선 진행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후반기 의장 하마평에 오르는 의원은남진근(동구1)·박혜련(서구1)·윤용대(서구4)·이종호(동구2) 등이다.

또 부의장 두 자리와 상임위원장 5자리를 둘러싼 의원간 경쟁도 어느 때보다 뜨거울 것으로 보인다. 2년 뒤 지방선거를 앞두고 지역구 주민들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기려면 후반기 의회에 평의원보단 감투를 써야 한다는 여론이 의원 사이에 팽배하기 때문이다.

지역 정가 관계자는 "후반기 원구성 절차에 돌입하기 전 마지막 공식 일정이기 때문에 의장 선출 후보군에 오른 이들과 상임위원회 위원장에 도전하고자하는 이들이 자신을 어필하기 위한 목소리가 주를 이룰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방원기 기자 bang@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영상]대전 서구에서 즐기는 X-스포츠 롱보드! 샘머리 공원으로 오세요
  2. [영상]같은 환경에서도 다르게 나온 감염자수! 어떻게 이런 결과가?
  3. 코로나 확진자 1200만시대, 국가별 확진자 순위에서 사라진 대한민국?
  4. [날씨] 낮 최고 31도… 오후 6시부터는 다시 소나기 소식
  5. [날씨] 오후부터 비소식… 낮 기온 26도로 소폭 내려가
  1. 세종충남대병원 앞 버스정류장 신설…11개 노선 정차
  2. 분양가 조정권고 받은 천안 성성레이크사이드 숨고르기 돌입하나
  3. 대전서 50대 남성 코로나19 확진.... 지역 내 총 157명
  4. [주중날씨 예보] 월·화 강우와 낮은 기온… 수요일부턴 예년 기온 회복
  5. 대전서 30대 남성 코로나19 확진… 누적 159명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