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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FOOD 상품이 중국 최대의 온라인 플랫폼 알리바바를 통해 중국인들의 입맛 사로잡기에 도전한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중국 알리바바 그룹의 O2O 선두매장인 허마센셩(盒馬先生) 온라인몰에 '한국식품관'을 개설하고, 오는 22일까지 '한국미식 체험주간' 행사를 추진한다.
한국의 음식이 대륙의 입맛을 사로잡을지 주목되는 부분이다.
허마센셩은 중국에서 각광 받고 있는 온라인(online)과 오프라인(offline)이 결합한 O2O 신유통의 선두주자다. 일찌감치 외국 기업들이 이 유통 시장에 진출하려 했지만 어떤 이유로 인하 성사되지 않았다. 이번 한국식품관은 허마센셩 온라인몰 최초의 국가기관이 됐다.
aT는 지난해 5월 허마센셩과 MOU 체결 이후 교류를 강화해 왔으며,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구매 증가추세에 맞춰 오프라인 매장뿐 아니라 온라인몰에 한국 농식품 전용창구를 개설했다.
국가관 개설을 계기로 신선버섯, 유자차, 장류 등 20여 가지 한국식품이 추가로 입점해 중국 소비자들이 다양한 한국 농식품을 온라인으로 손쉽게 구매할 수 있게 됐다고 aT는 설명했다.
최근 한류문화가 일본과 동남아 유럽에서 다양한 형태로 각광바고 있는 만큼 이번의 K-FOOD도 중국인들에게 호평을 받을 수 있을지 기대된다.
신현곤 식품수출이사는 "허마센셩은 올해 온라인거래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약 3배 증가하는 등 온라인 유통·물류의 강자로 부상하고 있다"며 "이번 한국식품관 개설이 국내 중소 농식품 수출기업의 중국 진출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농어민의 소득증대와 국민경제의 균형 있는 발전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농림축산식품부 산하기관이며, 1967년 12월 농수산물의 저장·처리·가공 사업을 위한 농어촌개발공사로 발족하였다.
기존의 농어촌개발공사를 확대·개편하여 정부가 전액 출자한 자본금 800억 원으로 농수산물유통공사로 재발족하였다. 2012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로 명칭을 변경하였다.
주요 사업은 농수산물의 저장·처리·가공·판매 및 유통개선, 농수산물 유통산업에 대한 투자·자금대여·알선·기술지도, 외국기술의 도입 및 알선·경영지도·조사·연구·교육, 농수산물과 그 가공제품의 시장개척·수출입·품질관리, 식품가공에 관한 시험연구와 기술지원 및 용역사업, 수급조절 및 가격안정을 위한 농수산물의 수매· 비축과 판매 등이다.
농수산물의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종합수출업무 지원센터로 농수산물무역진흥센터를 2002년 11월 서울특별시 서초구에 개관하였다. 경매를 통한 화훼류 공정거래 정착 및 유통개선을 위해 화훼공판장(서울 서초구:1991.6 개장)을 운영하고 있다.
세종=오주영 기자 ojy8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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