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칼럼]인공지능(AI) 시대에 필요한 인재의 역량

[사이언스칼럼]인공지능(AI) 시대에 필요한 인재의 역량

윤강준 국가수리과학연구소 산업수학전략연구부 박사

  • 승인 2020-09-17 16:14
  • 신문게재 2020-09-18 18면
  • 임효인 기자임효인 기자
윤강준
윤강준 국가수리과학연구소 산업수학전략연구부 박사
인공지능(AI·Artificial Intelligence)은 컴퓨터를 이용해 인간의 업무를 대행하거나 협조하기 위해 개발된 기술을 의미하며 폭넓게는 그 기술에 의해서 개발된 기기나 장치 등을 포함하기도 한다. 1956년 미국 다트머스대학에 있던 존 매카시 교수가 개최한 다트머스 회의를 통해 처음으로 인공지능(AI)이라는 용어가 사용됐지만 인공지능의 역사는 사고나 학습 등 인간의 인지능력을 수행하는 컴퓨터를 개발하는 것으로 출발한다. 즉, 인공지능은 컴퓨터와 그 일생을 함께한다. 영국 수학자 앨런 튜링은 1937년 계산하는 기계의 일반적 개념을 설명하기 위해 가상의 기계인 튜닝기계를 소개해 인공지능의 시작을 알렸다. 그는 1950년에 발표한 논문 '계산 기계와 지능'에서 '인간이 자신이 기계와 이야기하는지, 혹은 사람과 이야기하는지를 분간할 수 없다면 컴퓨터가 지능을 가지고 있다고 보아야 한다'고 했다.

1950년대 이후 인간처럼 인지하고 행동하는 컴퓨터의 개발을 위한 노력들이 지속적으로 이뤄졌으며 1980년대에는 '컴퓨터가 스스로 학습해 인공지능의 성능을 향상하는 방법'인 기계학습(Machine Learning)이 소개돼 인공지능 기술이 한 단계 더 발전했다. 2010년대에는 인간의 인지과정을 모방한 인공신경망(Artificial Neural Network) 방식으로 정보를 처리하는 학습기법인 딥러닝(Deep Learning)기술이 고안됐고, 빅데이터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인공지능기술은 현재 생활의 거의 모든 부분에 활용되는 전성기를 맞고 있다. 미래 국가경쟁력을 선도할 기술로 인공지능이 손꼽히며 정부는 AI기술 개발과 미래 인공지능 인재양성을 위해 많은 정책을 만들고 또 이에 대한 막대한 예산을 투자하고 있다.

그렇다면, AI시대를 선도할 인재의 핵심역량은 무엇일까? 인공지능은 빅데이터와 연동해 발전이 진행되기에 AI기술이 100이라면 데이터가 90을 차지할 만큼 데이터의 생성과 처리 그리고 이를 통한 유의미한 정보를 획득하는 기술이 중요하다. 따라서 AI인재의 역량은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는 무엇이며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데이터와 그 데이터로부터 필요한 최적의 정보를 습득하는 능력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그리고 의료에 관한 AI기술의 개발과 이를 이용하여 제품이나 기기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통계·수학·컴퓨터공학·의학·공학 등의 분야가 융합해 유기적인 협력으로 임무를 완수하듯이 하나의 AI기술을 개발하기 위해선 다양한 분야의 기술과 지식이 서로 융합해 진행돼야 하기에 AI인재는 협업을 위한 의사소통 능력 또한 반드시 갖춰야 한다.

즉, AI인재의 핵심역량은 논리적 사고를 통한 문제해결 능력·창의력·협업을 위한 의사소통능력이다. 논리적 사고를 통한 문제해결 능력은 필요한 AI기술을 개발하기 위해서 근본적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가 무엇이며,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거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세부요소들의 유기적인 결합(인과관계)를 위한 단계적 상호관계를 이해하는 힘이다. 여기서 전체를 구성하는 세부요소들의 효율성을 보는 능력, 즉 문제해결 과정에서 각 요소의 역할과 기능을 이해하고 불필요한 요소나 연결과정에서 보다 쉽거나 효율적인 방법을 찾아내는 능력이 창의성이다. 창의성은 선천적인 재능이 아닌 전체를 보고 그 전체를 이루는 각 요소의 기능과 역할을 이해하고, 그들의 효율성을 파악하는 통찰력 기반의 후천적 능력이다. 또 문제해결 과정에서는 배경지식과 사용하는 용어가 다른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하기에 기술개발과정에서 자신의 역할과 의견을 전달하고 상대방의 역할과 의견을 이해해 최종 목표를 조화롭게 달성 가능하게 하는 협업을 위한 의사소통능력도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윤강준 국가수리과학연구소 산업수학전략연구부 박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대전하나시티즌 선수들과 함께하는 특별한 추석맞이 이벤트
  2. 중계방송에는 없었다! 다양한 각도로 보는 논란의(?)골장면(부제:오프사이드)
  3. 추석연휴 문화생활 집콕하며 즐긴다?
  4. [포토 &] 가을 전령사 쑥부쟁이
  5. [날씨] 아침에 짙은 안개 성묫길 교통안전 주의
  1. [명절 이 영화] 아저씨-원빈아, 얼마면 되겠니?
  2. [날씨]오후 중부지방 비, 서쪽내륙 짙은 안개
  3. 추석 연휴기간 네티즌들이 가장 많이 선택한 콘텐츠는 BTS 그리고
  4. 대전하나시티즌, 2차 팬 프랜들리클럽 수상
  5. [도서] 보름달이 들어가는 책은 뭐가 있을까, 읽는 재미도 한아름 두둥실~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