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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 지하철역 인근 자전거 거치대에서 안장이 도난 되어 방치되어 있는 자전거의 모습. /사진=대전충남녹색연합 제공 |
대전의 대기오염 대부분을 수송에너지가 차지하는 만큼 친환경 교통수단인 자전거 활성화를 통해 기후위기 대응과 시민들의 건강의 질을 동시에 높이자는 것이다.
현재 대전의 자전거 인프라는 열악한 상황으로, 도난 방지장치나 자전거 우선도로를 설치하고, 대중교통과의 연계방안을 찾는 등 시설물 관리와 교통정책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재영 대전세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28일 온라인으로 진행된 기후위기 해결을 위한 대전 자전거 이용 활성화 토론회 발제에 나서 "자전거는 기후위기에 대응할 수 있는 유일한 교통수단"이라며 "모든 부문에서 획기적인 방향 전환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 선임연구위원은 자전거를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교통수단으로 주목했다. 특히 대전의 경우 수송부문이 차지하는 대기오염 기여도가 높다는 점에서 자전거가 중심이 되는 교통정책전환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그는 "대기오염에서 수송에너지가 과소평가되고 있는데, 온실가스는 교통량과 비례한다"며 "그러나 수송부문은 대체 가능성이 크고, 지속 가능한 특징을 지녔다. 그런 점에서 자전거가 훌륭한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대전의 자전거 교통 현황은 열악한 수준이다.
이 선임연구위원은 "대전지역의 통행수단 분담률을 보면 승용차는 꾸준히 늘고 있는 반면, 자전거는 오히려 예전보다 감소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시민들이 자전거를 안전하고 편리하게 탈 수 있는 주행환경도 매우 열악하다"고 지적했다.
자전거보행자겸용도로 15개 구간을 조사한 결과, 자전거를 이용할 시 약 22초마다 주행 단절지점이 나타났다. 자전거 우선도로 역시 전무한 상태다. 자전거 주행환경이 시급하게 개선돼야 하는 이유다.
주차환경도 심각하다. 대전충남녹색연합이 모니터링한 결과, 대전 도시철도 1호선 22개 역사 인근에 도난 방지 장치가 부착됐거나, CCTV가 설치된 자전거 거치대는 단 한 곳도 없는 상황이다.
개선 방안으론 자전거 이용자 통행권 확보를 위한 자전거 우선도로 신설과 단절 구간 정비, 자전거 도로 교차지점 연속성 강화, 주차환경 개선 등이 제시됐다. 자전거와 대중교통을 연계한 교통정책 추진과 맞춤형 교육이 필요하단 주장도 나왔다.
정경옥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위원도 "코로나19 유행으로 교통수단 이용이 변화하고 있다"며 "낮은 자전거 시설 수준을 개선하고, 도시 어디든 단절 없이 편안하게 이동할 수 있는 교통망 구축, 활성화 정책 추진 등에 나서야 한다"고 조언했다.
송익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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