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 예산 전 과정에 주민참여예산제 확대 추진

서천, 예산 전 과정에 주민참여예산제 확대 추진

  • 승인 2020-05-27 10:36
  • 나재호 기자나재호 기자


서천군이 27일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제1차 회의를 열고 올해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운영 계획안을 대해 심의, 의결했다.

주민참여예산위원회는 올해 군민과 함께 만들고 함께 누리는 서천형 주민참여예산제 운영이란 비전에 따라 예산 전 과정에 대한 활동을 강화하고 예산편성 방향 수립을 위한 설문조사 과정에 10대 청소년 참여율 목표를 20% 이상으로 설정하는 등 사회적 취약계층의 참여를 확대하기로 했다.

또 3개 읍.면을 대상으로 주민 스스로 마을발전 과제와 사업을 발굴하는 주민주도형 마을계획을 시범적으로 수립하고 알기 쉬운 서천군예산백서를 제작해 군민 누구나 예산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실질적인 주민참여를 위해 지난해 최초로 도입한 읍.면 자치계획형 참여예산사업의 일반형 공모와 총사업비 5억원 규모의 읍.면별 우수 시책을 추가 지원하기 위한 경쟁형 공모를 새로 도입해 참신하고 주민 수혜도가 높은 사업 발굴을 중점 추진할 예정이다.

고종만 주민참여예산위원장은 "농어촌 지역의 특성에 맞는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모델을 확립해 보다 많은 주민이 예산 전 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노박래 군수는 "예산 편성은 물론 집행과 결산까지 군민의 참여 기회를 확대해 예산 운용의 투명성을 높이고 다양한 제안사업 공모를 통해 군민의 목소리를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서천군은 지난해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전국 주민참여예산제 운영실적 평가에서 전국 82개 군 가운데 유일하게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돼 1억6000만원의 인센티브를 확보한 바 있다.서천=나재호 기자 nakija2002@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대전하나시티즌, 정규리그 마지막 홈경기! 대전 팬들의 함성과 함께
  2. 대전하나시티즌 A선수 코로나19 양성, K리그2 후속 조치 검토 중
  3. 대전 문화유산단체 "소제동 카페촌화 방조 반성… 관사촌 살리기 동참할 것"
  4. 대전시체육회, 제9차 이사회 개최
  5. 허위직원 인건비 빼돌린 유치원법인 이사장 등 징역형
  1. 2020 대전원로예술인구술채록 성과보고회 28일 개최
  2. [교정의 날] 75회에도 교정공무원 근무환경은 여전… 개선 시급
  3. [날씨]오전에 짙은 안개 오후에 차차 맑아져
  4. 대전하나시티즌 코로나19 초비상, 리그잔여 일정 2주연기
  5. 대전문학관 1950년대 문학소개전 '사막에 꽃은 무성히 피어나고' 기획전시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