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다문화]바리스타 자격증반 참여자 소감

[대전시다문화]바리스타 자격증반 참여자 소감

  • 승인 2020-11-11 15:26
  • 신문게재 2020-11-12 9면
  • 박태구 기자박태구 기자
◇바리스타 자격증반 참여자 소감
브리티녹
부이티녹
손홍단
손홍단
왕지연
왕지연
락포이응안
락포이응안
강배배
강배배
아스니
아스니
안정미
안정미
이지영
이지영
김설화
김설화
깁김안
깁김안
      이름 소감
1 부이
티녹
평소 커피에 관심이 많아 커피에 대해 배우고 싶었는데 동구 다문화 센터를 통해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생겨 좋았습니다.
바리스타 교육을 받는 동안 너무 재미있었고, 교육을 받는 동안 자세하게 잘 가르쳐 주신 강사님께 너무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이런 기회를 주신 동구 다문화 센터, 우송정보대학 평생교육원에게 너무 감사드립니다.
2 손홍단
    
동구 다문화 센터를 통해서 바리스타 자격증 교육 수업을 들을 수 있는 기회가 생겨서 좋았습니다. 
교육이 처음엔 순조롭게 진행됐는데 중간에 코로나 때문에 중단되어 힘들었습니다. 그런데 다문화 센터 선생님이 강의 변경 안에 친절하게 말씀해 주셔서 너무 감동받았습니다. 
그리고 강사 선생님도 잘 가르쳐주시고 열심히 설명해 주셨습니다.
원래 커피에 대해서 아무것도 몰라서 제가 자격증을 취득한다는 것은 상상도 할 수 없었던 일이었는데 제가 해낸 모습을 보니 뿌듯합니다.
이번에 동구 다문화 센터를 통해서 구청에서 지원을 받고 우송정보대 평생교육원의 도움을 받아 바스타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어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3 왕지연
    
저는 한국에 온 지 11년이 되었습니다. 그동안 커피에 대해 잘 알지 못했고 배울 시간도 없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동구 다문화 센터에서 커피에 대해 배우고 자격증까지 취득할 수 있는 기회가 있어서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커피를 배우는 동안 너무 재미있었습니다. 그리고 좋은 친구들도 많이 만난 것 같아 더 좋았습니다.
자격증이 나오면 취업까지 연계됐으면 좋겠습니다. 
4 락포이응안
    
저의 국적은 베트남입니다. 베트남에서는 커피가 많이 생산되고 많은 사람들이 커피를 마시고 있지만 저는 커피를 즐겨마시지 않습니다. 하지만 시댁 식구 및 제가 아는 지인들에게 맛있는 커피를 만들어주고 싶어서 바리스타 교육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처음에 커피 머신을 보고 "아~ 커피를 타는 기계가 있으니깐 어렵지 않겠구나"라고 생각했는데 막상 실습을 해보니 어려웠습니다. 그런데 자세히 설명해 주는 선생님 덕분에 쉽게 배울 수 있었고 연습할 기회를 많이 주셔서 자격증 합격까지 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다문화가정을 위해 이런 훌륭한 교육을 무상으로 제공해 주셔서 많은 고마움을 느끼고 있습니다. 한국에 이런 좋은 시스템들을 저의 고국인 베트남에 있는 지인들에게도 알려주고 싶습니다. 좋은 교육을 제공해 주신 동구청 관계자분들, 다문화 센터 선생님들 그리고 우송정보대학교 평생교육원, 강사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5 강배배
    
커피를 너무 좋아해서 신청하게 됐는데 참여자로 선정이 돼서 너무 좋았아요. 수업을 받는 동안 강사 선생님은 너무 친절하셨고 어렵지 않게 이해가 잘 될 수 있도록 설명해 주시고 재미있게 교육해 주셨어요.
그리고 수업을 통해 새로운 친구도 많이 사귀게 되어서 행복했어요. 
저는 자격증 취득 후 운이 좋게 취직도 되었어요. 
제가 항상 하고 싶었던 바리스타! 열심히 하겠습니다.
자격증을 취득할 기회를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6 아스니
    
제 인생에서 처음으로 전문적으로 커피 만드는 법을 배웠습니다. 
커피에 대한 많은 것들을 배우고 새로운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교육을 받는 동안 저희 수강생 10명은 서로 격려를 해주며 열심히 배웠고 강사 선생님 또한 열정적으로 가르쳐 주셨습니다. 
자격증 시험은 에스프레소 2컵과 카푸치노 2컵인 커피 4잔을 제공해야 했습니다. 처음엔 너무 떨렸는데 강사 선생님이 가르쳐 주신 대로 편안한 마음으로 했더니 성공적으로 통과하였습니다.
저는 나중에 제 카페를 차리는 게 소원입니다. 그래서 앞으로도 커피에 대해 공부를 열심히 할 생각입니다.
저에게 이런 기회를 주신 동구 다문화 센터를 비롯한 여러 도움을 주신 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7 안정미
    
평소 저는 커피에 대해 잘 몰랐었습니다. 그런데 배우면서 커피의 종류가 매우 다양하는 것을 알게 되었고 올바른 커피 보관법 그리고 향미롭게 커피를 내리는 법도 배웠습니다. 
교육을 받는 동안 이론보다 실습을 많이 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실습을 많이 한 덕분에 자신 있게 시험에 응시할 수 있었고 합격까지 이어져 너무 기뻤습니다.  
제가 커피에 대해 많이 알게 되고 자격증까지 취득 할 수 있던 것은 강사 선생님 덕분입니다. 저희를 가르쳐주시느라 선생님께서 많이 힘드셨습니다. 선생님 정말 감사드립니다.
동구청, 우송대 평생교육원 그리고 동구 다문화 센터에서 이런 기회를 만들어 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8 이지영
    
바리스타 교육 대상자로 선정이 된 후 첫 수업을 시작하기 전에 교육이 어떻게 진행될지 몰라 걱정이 되고 긴장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강사 선생님이 친절하게 대해주시고 열심히 가르쳐 주셔서 저도 열심히 노력했습니다. 
이번 교육은 저에게 좋은 경험과 추억이 되었습니다. 이런 기회를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더 열심히 노력하여 좋은 커피를 만들어보겠습니다. 
9 김설화
    
대전 동구 다문화 가족지원센터에서 주최하는 이주여성 대상으로 커피 바리스타 취업교육 프로그램을 신청하게 되었는데 바리스타 자격증까지 취득하여 너무 기쁩니다. 정부 지원 하에 교육비도 전액 무료이고 한 달(주 2회) 과정으로 비교적 짧고 다문화 이주여성 대상이여서 어려운 필기시험도 면제해주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커피에 대하여 처음 배우는 것이라서 조금 힘들었지만 황교석 우송대학교 평생교육원 강사님께서 에스프레소 추출, 우유 스티밍, 카푸치노 만들기와 바리스타 실기시험 실습 등등 단계별로 잘 가르쳐주셔서 짧은 시간이지만 잘 배웠다고 생각합니다. 커피 바리스타 교육을 받게 해주신 동구 다문화 가족지원센터와 황교석 우송대학교 평생교육원 강사님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10 깁김안
    
매일 익숙하게 마시는 커피를 제가 직접 커피 머신을 사용하여 연습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그리고 커피에 대한 기초부터 차근차근 자세히 가르쳐주시고 제가 실수를 해도 화를 내지 않고 수정해 나가주셨던 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교육이 진행되다가 코로나 때문에 잠시 쉬면서 공부했던 과정을 잊어버릴까 봐 걱정이 되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열정적으로 가르쳐 주신 선생님 덕분에 자격증 취득까지 할 수 있었습니다.
모든 선생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같이 수강했던 모든 수강생분들이 선생님을 존경합니다.
동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한화이글스, 대표이사.감독.프론트까지 싹 갈아엎었다...이번엔 통할까
  2. [날씨]영하권 시작한 추위 미세먼지는 '좋음'
  3. [2021학년도 수능] 순찰차 띄우고 여성택시기사 나서고…수험생 지각예방 팔걷어
  4. 대전문화재단 문화예술교육 통합축제 '꿈지락 페스티벌' 온라인으로 개최
  5. 대전지검 월성1호기 자료폐기 산자부 직원 3명 구속영장 청구
  1. 코로나19 시대 속 문학의 깊이는 두터웠다… 대전문인협회 '대전문학 겨울축제' 성료
  2. [취재 수첩] 코로나시기 혈장공여와 참여자세
  3. [새책] 영어 줄임말만 알면 자신감 쑥~ 영어 줄임말의 힘
  4. [새책] 우리가 꿈꾸는 베르사유궁은 어디에… 우선 집부터, 파리의 사회주택
  5. 대전시립미술관 '제2회 대덕에서 과학을 그리다' 수상작품전 아트센터서 전시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