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칼럼] 디지털 전환, 그 식상함을 넘어

  • 오피니언
  • 사이언스칼럼

[사이언스칼럼] 디지털 전환, 그 식상함을 넘어

오승훈 한국기계연구원 기계정책센터장

  • 승인 2024-03-14 16:41
  • 신문게재 2024-03-15 18면
  • 임효인 기자임효인 기자
clip20240314110422
오승훈 한국기계연구원 기계정책센터장
디지털, 인공지능(AI), 스마트 공장, 디지털 트윈 등 디지털 전환과 관련된 단어는 너무 많이 들어서 이제는 식상할 지경이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디지털 전환 수준은 본 궤도에 올랐다고 볼 수 있는가? 또는 디지털 전환으로의 방향은 체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는가? 여기에 대한 답은 각자 다르겠지만 아직도 시작 단계에 머물러 있다고 생각한다.

18세기 중반 제조업의 본격화를 알렸던 산업혁명도 1760년부터 1820년까지 60년에 걸쳐서 본 궤도에 올랐다. 수송혁명이 있었던 1880년대를 살펴보아도 본격화까지 수십 년이 걸렸다. 1880년대 후반 칼 벤츠가 최고속도 20㎞/h 정도인 최초의 자동차를 개발한 이후 약 30년 후인 1911년, 포드(Ford)사는 최고속도 70㎞/h급의 대량생산 체제를 갖춘 자동차 공장을 구축했다. 이후 100여 년이 흘러 현재는 400㎞/h를 넘어섰으며, 내연기관에서 배터리 기반의 자동차도 확산되고 있다. 혁명의 시기에는 안정화와 본격화까지 수십 년이 걸린다.



최근 새로운 혁명으로 불리고 있는 디지털 전환은 기존의 기술과 디지털화를 융합해 새로운 서비스, 프로세스 등을 만들어 낼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인공지능(AI)을 결합한 자동화의 증가, 빅데이터와 분석의 활용을 통한 새로운 산업군 형성이 예측된다. 이러한 대전환에 맞춰 기존 제조 기술과 디지털 전환을 연결해 줄 수 있는 경로 기술이 필요한 동시에 기술변화에 대한 적응력과 초격차 기술 차를 유지할 수 있는 다방면적인 협력도 준비해야 한다.

2016년 세계경제포럼(WEF)에서 '4차 산업혁명의 이해'라는 주제로 4차 산업혁명, 디지털 전환 시대를 알린 후 10년도 채 지나지 않았다. 위 설명에 덧붙여 구체적인 사례를 보면 선도국 일부 지역에서는 자율주행차, 무인 로봇 택시가 상용화됐고 LG전자도 스마트팩토리를 주력 산업의 하나로 내세우며, 2030년까지 매출 100조 원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비전을 발표했다. 최근 몇 년 사이 Chat GPT, Claude 3 등 인공지능 언어모델이 다시 진화하기 시작했고 이는 기계, 로봇, 사람 간의 강력한 인터페이스로 응용 기술이 여러 산업 분야에 확산되고 있다. 구글의 헬퍼 로봇, 테슬라 옵티머스 등 로봇 산업의 미래를 상상할 수 있는 다양한 로봇들도 선보이고 있다. 아직은 Pilot 규모의 다양한 디지털 신산업, 신기술들이 선보이는 수준이지만, 지금도 최고 속도 20㎞/h 단계다. 다시 10년 정도 지나면 최고속도 70㎞/h 단계가 될 것이고, 반세기 정도 지나면 200㎞/h, 400㎞/h 수준의 디지털 전환 시대가 궤도에 오를 것이다.



이렇듯 시대의 대전환 초입에 서 있는 작금의 시대에 내수시장도 작은 우리나라가 디지털 전환 주도권을 잡을 수 있는 거의 유일한 방법은 협력이다. 치열한 경쟁에서 성장해 온 한계를 넘어 이종 기업, 동종 기업과 지속 협력해야만 살아남는다. 예를 들어, 특정 품목 관련 주요 데이터를 축적해도 다양한 기업들이 느슨한 규격을 만들어서 축적하도록 함께 기획하고, 고민한다면 수년의 기간이 단축될 수 있다. 다양한 산업 분야의 세부 플랫폼은 협력 없이는 실기한다. 이러한 산업 플랫폼 협력에 기업 간의 이해관계가 없는 국가 연구기관들이 조성자, 촉진자 역할을 적극 수행해야 한다. 부문별 공공재로서의 디지털 전환 기술 관련 플랫폼을 기업들과 함께 고민하고 다양하게 활용할 아이디어는 지금 찾아도 아직은 늦지 않았다. 과거 독일 암베르크 공장처럼 세계적인 Best Practice를 우리나라도 5년 내에 1개라도 구축해 전 세계에서 벤치마킹이 쇄도한다면 성공이다.

현재는 최고속도 20㎞/h인 자동차가 달리고 있을 뿐이다. 아무리 디지털, AI 결합을 외쳐도 부족함이 없다. 지금의 디지털 전환기는 미래 신산업, 신기술 주도권 확보의 전쟁터이다. 식상함이 생존에 대한 인식으로 바뀌어 그 식상함을 넘어설 때, 우리나라는 디지털 전환 부문의 초격차 기술을 확보하고 있을 것이라 믿는다. 오승훈 한국기계연구원 기계정책센터장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인천 남동구 장승백이 전통시장 새단장 본격화
  2. 베일 벗은 대전역세권 개발계획…내년 2월 첫삽 확정
  3. 대전 횡단보도 건너던 50대 승합차 치여 숨져
  4. 대학 경쟁시킨 뒤 차등 지원?… 서울대 10개 만들기 사업 놓고 '설왕설래'
  5. 고등학생 70% "고교학점제 선택에 학원·컨설팅 필요"… 미이수학생 낙인 인식도
  1. 전국 학교 릴레이 파업… 20일 세종·충북, 12월 4일 대전·충남
  2. 대전·충남 우수 법관 13명 공통점은? '경청·존중·공정' 키워드 3개
  3. [홍석환의 3분 경영] 가을 비
  4. 충남도의회, 인재개발원·충남도립대 행정사무감사 "시대 변화 따른 공무원 교육·대학 운영 정상화" 촉구
  5. [기고] 디지털포용법과 사회통합

헤드라인 뉴스


대학 경쟁시킨 뒤 차등지원?… ‘서울대 10개 만들기’ 논란

대학 경쟁시킨 뒤 차등지원?… ‘서울대 10개 만들기’ 논란

새 정부의 국정과제인 '서울대 10개 만들기'를 둘러싼 잡음이 끊이질 않고 있다. 전국 거점국립대 9곳 모두 서울대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재정을 집중 지원한다는 방침이지만, 예상과 달리 평가에 따라 일부 대학에 예산을 몰아주거나 차등 지원한다는 얘기가 나오면서다. 여기에 일반 국립대와 사립대까지 지원 대상을 확대해야 한다는 건의까지 속출하면서 논란은 계속될 전망이다. 19일 중도일보 취재 결과, 전날인 18일 내년도 예산안을 심의한 국회 예결위 예산소위는 서울대 10개 만들기를 위한 '국립대학 육성' 사업비 심사를 보류한 것으로..

섬비엔날레 조직위, 기본계획 마련… 성공 개최 시동
섬비엔날레 조직위, 기본계획 마련… 성공 개최 시동

'섬비엔날레' 개막이 500일 앞으로 다가왔다. 섬비엔날레 조직위원회(이하 조직위)는 예술감독과 사무총장, 민간조직위원장 등을 잇따라 선임하며 추진 체계를 재정비하고, 전시 기본계획을 마련하며 성공 개최를 위한 시동을 켰다. 19일 조직위에 따르면, 도와 보령시가 주최하는 제1회 섬비엔날레가 2027년 4월 3일부터 5월 30일까지 2개월 간 열린다. '움직이는 섬 : 사건의 수평선을 넘어'를 주제로 한 이번 비엔날레는 원산도와 고대도 일원에서 펼쳐진다. 2027년 두 개 섬에서의 행사 이후에는 2029년 3개 섬에서, 2031년에..

정부, 공공기관 지자체 발주 공사 지역제한경쟁입찰 대상 확대
정부, 공공기관 지자체 발주 공사 지역제한경쟁입찰 대상 확대

정부가 공공기관과 지자체가 발주하는 공사 '지역제한경쟁입찰' 대상을 확대하는 등 지역 건설업체 살리기에 나선다. 정부는 1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구윤철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이러한 내용이 담긴 '지방공사 지역 업체 참여 확대방안'을 발표했다. 최근 지역 건설사의 경영난이 심화하는 상황에서 공공부문을 중심으로 지방공사는 지역 업체가 최대한 수주할 수 있도록 개선 방안을 마련한 것이다. 우선 정부는 공공기관(88억 원 미만)과 지자체(100억 원 미만)의 지역제한경쟁입찰 기준을 150억 원 미만까지 확..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은빛 물결 억새의 향연 은빛 물결 억새의 향연

  • 구직자로 북적이는 KB굿잡 대전 일자리페스티벌 구직자로 북적이는 KB굿잡 대전 일자리페스티벌

  • 크리스마스 트리 앞에서 ‘찰칵’ 크리스마스 트리 앞에서 ‘찰칵’

  • 추위와 독감 환자 급증에 다시 등장한 마스크 추위와 독감 환자 급증에 다시 등장한 마스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