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동길의 문화예술 들춰보기]입지와 시종일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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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동길의 문화예술 들춰보기]입지와 시종일관

양동길/시인, 수필가

  • 승인 2024-04-22 13:47
  • 김의화 기자김의화 기자
미래학자 제러미 리프킨(Jeremy Rifkin, 1645 ~ )은 행동주의 철학자로 국제사회에 많은 화두를 던졌다. 국내에 많은 저작물이 소개된바, 종말시리즈, <엔트로피>, <공감의 시대>, <유러피언 드림> 등을 접했다. 자본주의 및 우리 생활방식, 과학기술의 폐해 등에 대해 날카롭게 분석하고 비판한다. 미래 예견, 방향 제시도 한다. 공감되는 부분이 많았다. 국제적 공공정책 수립에 영향을 주었으나 비판도 따랐다. 바보, 선동꾼이라 부른 사람도 있다. 그에 대해 리프킨은 "그러한 비판은 자신이 올바른 길로 가고 있다는 증거에 지나지 않는다."고 하였다. 뜻이 서야 비판도 있고 길이 열리지 않으랴. 옳고 그름의 문제가 아니라 화두에 대한 진지한 논의가 있어야한다.

예측은 자료에 근거하여 앞으로 있을 일을 미리 헤아리고 짐작하는 것이다. 당연히 짐작이 모두 맞을 리 없다. 사회학에 정답이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준비하고, 설계하고 시험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하다.

리프킨은 <유러피언 드림>에서 '아메리칸 드림'의 시대는 끝났다 한다. 흔히 개척자 정신이라 말하던 것이다. 경제성장과 부, 자주, 독립을 중시한다. 지속되다 보니 스스로 섬이 되고자 한다. 유러피언 드림은 지속 가능한 개발, 삶의 질, 더불어 살아가는 것에 초점이 있다. 미국인은 일하기 위해 사는 반면 유럽인은 살기위해 일한다. 돈 쓰며 즐길 여가도 없는데 더 많은 돈이 무슨 의미가 있느냐는 것이다. 성패의 책임이 개인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불균형을 자초한 사회에 있다고 본다.

이상적 삶의 모델이 유럽연합(EU)이라는 것이다. 유럽연합은 1991년 12월 유럽 12개국 정상이 유럽연합조약의 체결에 합의하고, 1993년 11월 조약이 발효됨으로서 1994년 1월 정식 출범한다. 유럽 내 단일시장 구축 및 단일통화 실현, 그를 통한 유럽 경제와 사회발전 촉진, 공동외교안보정책을 통한 국제무대에서의 유럽 이익 제고, 유럽연합 시민권제도 도입에 의한 회원국 국민의 권리와 이익 보호 등이 창설목적이다. 회원국은 2024년 2월 기준 27개국이다.



유럽공동체를 인류공동체로 제시한 리프킨의 의견과 예측에 반해 가입하지 않은 유럽국가가 절반이나 된다. 게다가 2020년 1월 31일 영국이 탈퇴한다. 회원국 노동자의 자국 진출로 고용시장 악화, 남유럽국가 금융지원과 난민 포용정책에 따른 재정부담 가중으로 국민 불만이 확대되었기 때문이란다.

2022년 2월 러시아는 우크라이나를 침공했다. 물론,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는 유럽연합에 가입한 적이 없으나 유럽국가임은 분명하다. 이 또한 리프킨의 인류공동체 꿈에 반하는 것이다. 이참에 UN 안전보장이사회 상임 이사국 거부권을 제한해야 한다.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의견이기도 하다. 침략전쟁 당사국은 거부권 행사가 불가하도록 규정하여 참혹한 전쟁에 공동 대처하고 막아야 한다.

총선이 끝났다. 너나없이 국가 위기론을 주장했다. 프레임 씌우기가 아니었다면, 누가 옳고 그름이 아니라, 유비무환 아닌가? 위기 탈출을 위한 진지한 논의가 있어야 한다.

선거 기간 중 보인 또 하나의 화두, '미워하며 닮는다'는 말이다. 시집살이에 시달리던 며느리가 본인이 시어머니가 되면 똑같이 며느리 시집살이시키기에 몰입한다. 학대하는 것이다. 프리드리히 니체도 <선악의 저편 : 미래 철학의 전주곡>에서 "괴물과 싸울 때는 스스로 괴물이 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했다. 비정상적인 괴물에 대해 몹시 탓하고 비난하던 사람이 어느 날 괴물이 되어 있음을 본다.

처음만 있고 끝이 없는 것이 정치일까? <시경>에도 누구나 시작이 없지 않지만, 끝이 있는 사람은 드물다 했다. 그 이유가 뜻을 세움이 굳건하지 않아, 훌륭한 일 하기에 부족했기 때문이라 한다. 말뿐인 뜻이거나, 뜻만 세우고 행동이 없는 것이다. 다시 말해, 그냥 표 구걸 위해 고개 숙였기 때문이다. 시종일관(始終一貫) 처음부터 끝까지 하나로 꿰어야 한다, 처음과 끝이 한결 같아야 하는 것이다. 그동안 반복되어 왔음도 안다. 그렇다고 또 다시 잊어야 하는가? 잘못을 고치지 않는 그것이 잘못이라(過而不改 是謂過矣) 하지 않는가?

양동길/시인, 수필가

양동길 시인
양동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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