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보기]국가균형발전이 실패한 이유

  • 정치/행정
  • 대전

[세상보기]국가균형발전이 실패한 이유

  • 승인 2025-03-13 17:15
  • 신문게재 2025-03-14 19면
  • 이상문 기자이상문 기자
성낙문
성낙문 세종도시공사 경영본부장
필자가 중도일보 기고문(2025년 1월 31일자)에 기술한 바와 같이 대통령이 4번 바뀌는 짧은 기간 동안 약 230만명의 인구가 추가로 비좁은 수도권으로 몰려들었다. 총인구의 51%, 청년인구의 70%, ICT 종사자의 85%가 수도권에 거주할 정도이니 더 이상 어찌 할 수 없는 수준에 이른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국가균형발전이 실패한 이유는 무엇인가?. 크게 두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우선은 국가를 균형있게 발전시킬 종합적인 계획이 없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이다. 계획은 실천의 원동력이다. '국가기간교통망계획'이란 게 있다. 향후 20년간 국가의 도로, 철도, 항공 등 핵심 교통망의 건설 및 유지관리에 관한 계획이다. 이 계획은 5년마다 수정·보완 된다. 또한 이를 토대로 국가철도망계획 등 하위 계획이 상세하게 수립되어 집행된다. 우리나라의 교통망 체계가 다른 경쟁 국가에 비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는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아득한 얘기 같지만 1990년대 교통사고로 연간 약 1만3000명에 사망했고, 10만명이 영구장애를 입었다. 사상자도 엄청났지만 OECD 최하위 수준이라 국가 신인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한 정부가 맨 먼저 한 것이 '국가교통안전계획'의 수립이었다. 중·장기적인 목표를 설정한 후 각종 안전정책을 발굴, 계획에 반영했고 이것을 바탕으로 정부는 20~30년간 흔들림 없이 안전정책을 추진하였다. 그 결과 2023년 우리나라 교통사고 사망자는 1990년대의 20% 수준인 2551명으로 크게 감소하였다. 외국의 전문가들조차 그 성과에 놀라움을 표하고 있다. 이와 같은 성과는 중·장기적인 목표와 추진해야 할 사업을 갖춘 종합적인 국가계획이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수도권집중과 지방소멸이 우리 사회의 가장 큰 문제임을 지적하고 분개하면서도 이를 타개할 '중·장기적인 종합계획' 이란 게 없다. 계획이 없으므로 달성할 목표가 없고 흔들림없이 꾸준히 추진할 전략이나 사업도 없다. 선거에서 후보가 표를 얻기 위해 내지른 공약이 대단한 정책 인량 논의되다 정권이 바뀌면 추진력을 잃고 슬그머니 사라지거나 표류하기 십상이다.



국가의 균형발전을 추진할 추진조직의 허약함도 큰 문제이다. '균형발전위원회'라는게 있지만 우리나라에서 위원회는 큰 일을 추진할 수 있는 조직이 아니다. 장관급이라 하나 장관보다 훨씬 못한 권한에 정치적인 위상도 낮다. 고도의 전문성과 추진력 및 행정력을 갖춘 인사가 조직을 이끌어야 하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 조직의 구성원도 마찬가지이다. 각 부처에서 파견된 직원이라 조직에 대한 애착도 업무에 대한 실천의지도 크지 않다. 잠시 거쳐 가는 자리 정도로 인식되어 있다. 이러다 보니 균형발전에 대한 전문성과 지식, 경험도 쌓이지 않는다. 추진조직이 허약하니 중앙정부 간 혹은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의 정책조율에 한계가 있다. 대표적인 사례가 아파트 층수 논란이다. 서울에서 가장 핫한 지역에 위치한 은마 아파트, 압구정동 아파트를 49층으로 허용한다는 서울시의 결정이 있었다. 아파트를 현재의 10~15층에서 49층 고층아파트로 재개발하면 당장은 인근의 수도권 거주자가 그 아파트를 채우겠지만 그 수도권의 빈자리는 결국 지방인구로 채워져 지방의 인구유출로 이어진다. 이것이 지금까지 수십 년 동안 이어진 지방소멸의 본질이다. 한쪽에서는 수도권 과밀을 부축이고 다른 쪽에서는 지방소멸대책을 찾느라 분주하다. 이러한 정책의 엇박자는 국가균형발전을 이끄는 추진조직의 허약함에서 생긴 문제이다.

국가균형발전은 나라의 틀을 바꾸는 아주 커다란 과제이다. 중·장기적인 종합적인 계획과 이를 흔들림 없이 추진할 강력한 조직 없이는 지금까지의 실패를 반복 할 것이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인도 위 위협받는 보행자… 충남 보행자 안전대책 '미흡'
  2. 대전 교육공무직 파업에 공립유치원 현장도 업무공백 어려움
  3. [인터뷰]"지역사회 상처 보듬은 대전성모병원, 건강한 영향력을 온누리에"
  4. 충남경제진흥원, 부패방지경영시스템 인증 획득
  5. [춘하추동]한 해를 보내며
  1. '족보, 세계유산으로서의 첫 걸음'
  2. 충남교육청 2025 학교체육 활성화 유공자 시상식 개최
  3. 충남도 '2025 대한민국 지방재정대상' 국무총리상 수상
  4. 충남도, 도비도·난지도 개발 위한 행정 지원체계 본격 가동
  5. 고속도로서 택시기사 폭행 KAIST교수, 항소심서 벌금형

헤드라인 뉴스


李대통령 대전충남 與의원 19일 만난다…통합 로드맵 나오나

李대통령 대전충남 與의원 19일 만난다…통합 로드맵 나오나

이재명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대전 충남 의원들이 18일 전격 회동, 두 시도 통합을 위한 로드맵이 나올지 관심이 쏠린다. 이 대통령이 직접 나서면서 국가균형발전과 수도권 일극체제 극복을 위한 맞춤형 처방전으로 대전 충남 통합을 애드벌룬 띄우는 것이다. 그동안 국민의힘 주도로 이 사안을 주도해 왔다면 이제는 정부 여당 까지 논의가 확장하는 것인 내년 지방선거 전 통합을 위한 초당적 합의가 이뤄질 지 주목된다. 17일 여권 관계자에 따르면, 이 대통령은 18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더불어민주당 대전·충남 국회의원들과 오찬 회동을 갖는다...

대전에 고성능 AI GPU 거점센터 구축... 글로벌 AX 혁신도시 거듭
대전에 고성능 AI GPU 거점센터 구축... 글로벌 AX 혁신도시 거듭

대전이 고성능 AI GPU 거점센터 구축을 통해 '글로벌 AX(인공지능 전환) 혁신도시'로 거듭난다. 대전시와 한남대,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KT, 비케이비에너지(주), ㈜엠아르오디펜스는 17일 '한남대 AX 클러스터 및 고성능 AI GPU 거점센터'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전 세계적으로 AI 기술 경쟁이 격화됨에 따라 GPU 거점센터 구축을 통해 연구기관과 AI 전문기업을 지원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서다. 거점센터는 한남대 캠퍼스 부지 7457㎡ 규모에 2028년까지 건립될 예정이다. 이날 협약식에..

④ 대전 웹툰 클러스터 `왜 지금, 왜 대전인가?`
④ 대전 웹툰 클러스터 '왜 지금, 왜 대전인가?'

대전시는 오랜 기간 문화 인프라의 절대적 부족과 국립 시설 공백 속에서 '문화의 변방'이라는 평가를 받아왔다. 민선 8기 이장우 호(號)는 이 격차를 메우기 위해 대형 시설과 클러스터 조성 등 다양한 확충 사업을 펼쳤지만, 대부분은 장기 과제로 남아 있다. 이 때문에 민선 8기 종착점을 6개월 앞두고 문화분야 현안 사업의 점검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특히 대전시가 내세운 '일류 문화도시' 목표를 실질적으로 이루기 위해서는 단순한 인프라 확충보다는 향후 운영 구조와 사업화 방안을 어떻게 마련할는지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중도일..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성금으로 잇는 희망…유성구 주민들 ‘순회모금’ 동참 성금으로 잇는 희망…유성구 주민들 ‘순회모금’ 동참

  • 시니어 모델들의 우아한 워킹 시니어 모델들의 우아한 워킹

  • 딸기의 계절 딸기의 계절

  • 보관시한 끝난 문서 파쇄 보관시한 끝난 문서 파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