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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제공 |
공식 선정된 35개 업체는 20만 개에 근접하는 대전 지역 소상공인 업체 전체에 비하면 비중은 소소하다. 그만큼 파급 효과 면에서 의미는 크다. 물론 강자와 약자 구분 없이 혼전 양상을 띠는 라방은 매출 잭팟만 터뜨리는 게 아니다. 방송 외에도 특별 기획전과 할인 쿠폰 제공 등 매출 향상을 위한 부가 혜택을 잘 배합시켜야 한다. 구매 인증과 고객 참여형 코너뿐 아니라 제작 파트너들과 협업해 시청자 마음에 닿을 만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첫 방송의 신기성만 있는 단조로움은 금방 끝이 난다. 라이브커머스는 유망하면서도 한계가 분명한 블루오션이다. 민간 기업에서 진행하는 라방 못지않게 누적 조회수를 높일 콘텐츠형 방송을 지향해야 길이 열린다. 소상공인 브랜드로서의 가능성도 지원 사업에서 살려 나갈 부분이다. 충남경제진흥원이 지원하는 소상공인 라이브커머스 판로 지원, 청주시 직지글빵 등의 현장 라이브도 참고해볼 가치가 있다. 더 다양한 입점 업체와 입점 상품으로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히는 것은 과제다.
라방 플랫폼으로 경쟁력을 갖추면서 이를 계기 삼아 기존의 e커머스 쇼핑 최적화도 지원해야 한다. 라방 외에 소상공인 대상의 블로그 마케팅, 스마트 스토어 개설 등 온라인 판매 실습 교육 등을 병행해야 할 것이다. 급변하는 유통 트렌드에 대응하고 온라인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다. 지역 소상공인 온라인 쇼핑몰로서도 성공 신화를 쌓아가면 좋겠다. '라이브 대장'을 '핫플레이스'로 만들어 새로운 쇼핑의 매개체로 잘 활용하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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