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박철웅 대전우리병원 대표원장이 인도 콜카타 국제학술대회에 온라인 화상으로 강연을 실시했다. (사진=대전우리병원 제공) |
박철웅 대표원장은 '양방향척추내시경수술법을 이용한 경막내척수외 종양 제거의 임상 경험: 단계별 수술기법과 노하우 소개'라는 주제로 온라인 화상 발표로 학술대회에 참여했다.
그는 이번 발표에서 양방향척추내시경수술기법을 활용한 경막내척수외 종양 제거 수술의 실제 임상 경험을 기반으로, 수술 접근 경로 설정부터 경막 절개, 종양 적출, 회복 과정까지 단계별 술기와 안전성 확보 전략을 체계적으로 공유했다.
고난도 수술에서 양방향척추내시경수술기법이 제공하는 광시야 확보 및 정밀한 미세 조작의 장점을 중심으로 소개해 많은 주목을 받았다.
박철웅 대표원장은 "경막내척수외 종양은 척수와 신경을 건드릴 수 있는 민감한 부위에 위치해 있어 고도의 기술이 요구된다"며 "양방향척추내시경수술기법은 최소침습으로도 충분한 시야와 작업 공간을 확보할 수 있어 환자의 회복과 결과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한편, 박철웅 박사는 지난 1월 세계양방향척추내시경협회 아메리카 창립총회에 초청받아 미국에 다녀오고, 2월에는 필리핀에서 한국의 양방향 척수내시경을 강연하는 등 올해 12차례 해외세미나에 초청받아 다녀왔다. 오는 8월 인도 뉴델리에서 열리는 'AIIMS 뉴델리 신경외과 설립 61주년 기념 제13회 연례 척추 워크숍 및 생중계 수술 학술대회에 초청받아, 인도 의사들과 교류를 가질 예정이다.
임병안 기자 victorylba@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