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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상공회의소는 6일 'ESG 경영과 소비트렌드 인식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대한상의 제공 |
대한상공회의소는 6일 전국의 Z세대(만17∼28세) 35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ESG 경영과 소비트렌드 인식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에서 응답자의 66.9%가 "조금 비싸더라도 ESG를 실천하는 기업의 제품을 구매하겠다"고 답했다. 이는 기업의 윤리성과 사회적 책임이 Z세대들의 소비 선택에 중요한 기준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다.
이들은 사회적 물의나 비윤리적 행위를 저지른 기업의 제품에 대해선 구매를 중단하겠다는 단호함도 보였다. 실제 조사에서 63.7%가 "기업의 비윤리적 행위나 ESG 관련 부정적 이슈로 구매를 중단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이는 단순한 불매운동을 넘어, 소비 자체를 통해 기업의 행동을 평가하고 응답하겠다는 적극적인 가치소비 태도로 풀이된다.
대한상의는 이 같은 결과가 Z세대 고유의 소비 가치관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분석했다.
Z세대들이 선택한 소비 키워드로는 절약을 중시하는 '짠테크'(짠돌이+재테크) 32.9%, 자신의 신념이나 가치관을 소비로 표현하는 '미닝아웃'(Meaning Out·가치소비) 26.5%, 일상의 소소한 만족을 추구하는 '아보하'(아주 보통의 하루의 줄임말) 23.3% 순으로 나타났다.
Z세대들은 기업들의 ESG 활동 진정성에 대해서도 민감한 반응을 보였다.
기업의 '그린워싱(위장 환경주의)' 문제에 대해 응답자의 65.4%가 우려를 나타내며, ESG에 진정성 없이 단순한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는 기업에 대해선 외면할 수 있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기업의 ESG 경영 여부는 소비를 넘어 취업 선택에도 영향을 주고 있었다. 응답자의 절반 이상인 54.2%가 "취업이나 이직 시, 지원기업의 ESG 경영 수준을 확인하거나 입사 여부 결정 시 고려하고 있다"고 답했기 때문이다.
조영준 대한상의 지속가능경영원장은 "미래 국가 경제의 주축이 될 Z세대들은 기업의 진정성 있는 ESG 실천을 중요한 가치로 보고 있었다"면서 "대한상의도 청년들의 목소리를 반영해 신기업가정신 확산과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사업에 더욱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김흥수 기자 soooo0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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