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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KB국민카드 제공) |
갑작스러운 계약 해지 통보를 받은 KB금융그룹 계열사 KB국민카드 대전 신용상담센터 노동자 150여 명이 집단 실업 위기 놓이자 지역 사회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와 관련해 지역 정치권에서도 "20년 넘게 일한 노동자들을 일회용 소모품처럼 취급하는 행태는 비판받아 마땅하다"고 꼬집었다.
4일 지역 금융권에 따르면 KB국민카드는 신용상담센터 업무를 2004년부터 약 20년간 외주 도급 형태로 운영해 왔다. 현재는 150여 명의 상담원이 근무하며 연체 예방과 채무조정 안내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최근 KB국민카드는 내년 2월 말까지 현행 도급사와의 계약을 종료하고 대전 신용상담센터 전 직원의 고용 형태를 본사 파견직으로 전환하고, 근무지도 대전에서 서울로 바꾸겠단 방침을 근로자들에게 일방적으로 통보했다.
센터 한 직원은 "지체장애가 있는 자녀와 허리 디스크로 거동이 어려운 배우자를 돌보며 생계를 유지하려면 이 직장이 꼭 필요한데 강제 퇴사를 당하면 이 나이에 어느 회사가 받아주겠느냐"며 하소연했다.
이 과정에서 고용 승계 약속과 별도 위로금 제안도 없었으며, 사전에 협의하거나 단계적인 대책 마련도 없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지역 정치권도 강도 높은 비판을 쏟아내고 있다. 특히 2년 전 KB국민은행 콜센터 대전지역 용역업체 계약 종료 과정에서 240여 명이 집단 해고 위기에 몰렸던 사례가 있었던 만큼, 노동자들을 '일회용 소모품' 취급하는 행위를 되풀이해서는 안 된다는 지적이 나온다.
장철민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대전 동구)은 "수익을 조 단위로 내는 거대 금융그룹인 KB국민카드가 20년 넘게 성실히 일해 온 노동자들을 일회용 소모품처럼 취급하는 행태를 반복하는 것은 비판받아 마땅하다"며 "대전시민의 생계와 직결된 사안인 만큼 노동자들이 원치 않는 실업이나 근무지 이동 없이 현재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했다.
한편, 장철민 국회의원은 11월 28일 해당 센터 근로자들과 긴급 간담회를 열고 KB국민카드 대전 상담센터 노동자들의 고충을 청취했으며, 향후 문제 해결과 대책 논의에 함께 나설 것을 약속했다.
심효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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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효준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