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하추동] 식물로 힐링과 위안을 받자

[춘하추동] 식물로 힐링과 위안을 받자

김영아 충남대 LINC+ 사업단 교수, 농학박사

  • 승인 2020-04-14 17:37
  • 신문게재 2020-04-15 18면
  • 오희룡 기자오희룡 기자
증명사진(김영아)
김영아 충남대 LINC+사업단 초빙교수
전국 최대의 인공수목원인 한밭수목원이 대전 도심의 중심에 자리잡고 있다. 각종 식물종의 유전자 보존과 청소년들에게 자연체험학습의 장, 시민들에게는 도심속에서 푸르름을 만끽하며 휴식할 수 있는 공간 제공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곳이다.

코로나19로 휴원했던 한밭수목원이 확진자가 감소되고, 시민들의 야외 휴양시설 개방 요구 등에 의해 야외인 동원과 서원을 개방했다는 반가운 소식이 들려왔다. 마스크라도 쓰고 외출을 하여 집 근처의 공원 산책이나 수목원 방문이 가능해져 숨을 쉴 수 있을 것 같다. 파릇한 새싹이 돋아나고 봄꽃이 만개하며 버드나무의 연두빛 잎은 자연의 신비로움을 느끼게 해주어 잠시나마 긴장감을 풀어주고 있다. 주말에 방문한 수목원 안에서는 만개한 홍매화에 감탄하며 사진을 찍는 가족, 바람에 흩날린 벚꽃이 물에 떨어져 조용히 흘러가는 모습을 한동안 멈추어 바라보고 노부부, 물이 있는 습지에서 개구리 알이 부화하여 올챙이가 까맣게 덮고 있는 것을 발견하여 신이 난 아이들의 시끌벅적한 소리가 그 어느 때보다도 소중하고 감사하게 느낀다.

본래 이곳은 1993년 대전엑스포의 주차장 자리로 폐막 후 유휴지다. 무료로 개방된 곳이면서 자연환경이 좋아 주변의 지역민뿐만 아니라 대전의 많은 시민들이 방문하고 있다. 도심 한가운데서 가족들과 함께 휴식을 취하며 자연을 배워가는 곳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수목원의 입구에 위치한 엑스포 시민광장에는 가족, 친구, 연인들이 나와 돗자리를 깔고 맛있는 음식을 먹으며 자전거, 킥보드를 타며 즐기고 있다. 음식을 먹으며 즐기다 보니 마스크를 끼지 않은 사람들이 눈에 띄고, 음식물 쓰레기가 쌓이며 화장실도 깨끗하지 않게 사용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또한 수목원 안에서도 식물을 보존하기 위해 펜스를 쳐 놓은 곳을 사진을 찍기 위해 함부로 들어가는 모습도 보였다. 다같이 즐기는 휴식공간이 지속적으로 유지되기 위해서는 쓰레기 가져가기 등 성숙된 시민의식이 필요해 보인다.

자주 방문하는 한밭수목원을 보면서 대전시에서 몇가지 지원해 주면 좋을 것 같은 것이 있다. 수목원을 보존하기 위해 주변공원이나 광장에 휴식하고 운동할 수 있는 녹색공간 마련, 수목원의 종 보존과 연구기능을 할 수 있는 전문인력의 확충, 동원과 서원이 연결되어 광장을 통하지 않고도 수목원을 다닐 수 있는 설계, 부족한 식물 라벨의 개선, 지역민을 위한 식물관련 평생교육 지원, 수목원 입구에 수목원 소개 및 편의시설 등이 있는 센터 등이 있으면 더욱 수목원이 좋아지고 시민의 사랑을 받을 것 같다.

지역의 봄 축제가 코로나19로 인해 연기되거나 취소되어 봄 축제에 사용하기 위해 지난 겨울부터 준비되었던 많은 식물들이 활용될 곳이 없으므로 공원과 마을에 식재하여 도시농부들은 판로를 찾고 지역민들은 주변에서 식물들을 보면서 정서적으로 안정될 수 있도록 해주어도 좋을 것 같다.

겨울철에 비가 자주 오고 해가 일찍 지는 북유럽은 사람을 우울하게 만들어 마을 공동체에서 마음을 치유하고 공동체도 성장시키는 리빙랩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치유를 위한 식물이용과 정원가꾸기는 필수 아이템이라 할 수 있다. 많은 사람이 모이지 않고 소수의 인원들이 해결하는 식물 리빙랩 프로젝트를 수목원이 주도하면서 지역민과 협력하면 코로나19로 고통받는 지역민에게 힐링과 위안을 줄 수 있는 대안이 되지 않을까 싶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골린이의 백스윙 탑 잡기! 필수 체크 사항은? 박현경의 골프로그(6) 백스윙-1
  2. 한화이글스, 키움 상대 6-1 승리 '3연패 탈출'
  3. [코로나 19] 대전, 14일 밤사이 신규 확진자 4명 추가 발생
  4. [코로나 19] 대전 13일 밤사이 신규 확진자 10명 추가 발생
  5. 정국급랭에 세종의사당 설치법 어쩌나
  1. 대전시 난임부부 지원방안은…"자부담 낮추고 지속 지원을"
  2. 경남 김해서 라마단 종교 참가 외국인 코로나19 집단 감염
  3. [코로나 19] 대전 14일 신규 확진자 6명 추가 발생
  4. 가정을 해체하고 교육을 파괴하는 평등법 반대
  5. 자치분권 2.0 시대 어떻게 맞을 것인가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