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단만필] 독서교육의 중심지 학교도서관, 독서프로그램으로 날개를 달다

[교단만필] 독서교육의 중심지 학교도서관, 독서프로그램으로 날개를 달다

대전송강초 박혜원 사서교사

  • 승인 2021-02-18 10:53
  • 신문게재 2021-02-19 18면
  • 조훈희 기자조훈희 기자
대전송강초 박혜원사서교사
대전송강초 박혜원사서교사
좋은 독서경험은 평생 독자를 만드는 지름길이 된다. 특히 초등학교에서의 독서경험은 독서습관을 형성할 수 있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학생 스스로 도서관을 즐겨 찾을 수 있도록 학생들이 좋아할 만한 독서프로그램을 기획하다보면 성취감과 일에 대한 보람을 느낀다. "사서선생님이 오신 후 독서교육 프로그램이 다양해지고, 학생들도 도서관을 너무 좋아해요"라는 말을 들으면 사명감이 생긴다. 학생들을 독서의 세계로 초대하는 프로그램을 늘 고민하게 된다.

학생들을 독서의 세계로 이끌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은 책을 읽어주는 것이다. 색동회 주최 전국 선생님 동화구연 대회에서 상을 받은 특기를 살려 실감나는 책 읽어주기를 실천했다. 전교생이 모두 독서방송을 시청해 사서교사가 들려주는 책 이야기의 재미에 빠지며, 책과 관련된 독서퀴즈로 흥미를 높였다. 도서관에서 매주 실시되는 동화구연 공연, 교장선생님이 들려주는 책 이야기, 학생 독서동아리 회원들이 도서관에서 후배에게 책 읽어주기, 리딩맘이 교실에서 책 읽어주기,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도서관 책 읽어주세요 행사는 학생들에게 책 읽어주기에 대한 색다른 경험이 되었다.

독서활동을 마라톤에 접목시킨 독서마라톤 대회로 독서 동기를 부여하고, '도전! 독서목표제'를 통해 책 읽기를 생활화했다. 꼬마 작가의 책쓰기 프로젝트를 통해 작가가 되기도 한다. 도서관에서 연극 강사에게 연극을 배워보고, 친구들과 인형극 공연도 감상하며, 동화속 작가도 만나 직접 질문도 한다. 지식을 들려주는 직업인 사람책과의 만남을 통해 진로교육도 실천한다. 독후활동 대회, 인문학 독후감 발표대회, 함께 읽는 테마독서 독후감 대회, 다독학급 시상, 독서신문 만들기, 도서관 체험 보고서 쓰기 등 독서와 관련된 대회도 다양하게 운영할 수 있다. 도서관 복도에 양심도서코너를 조성하여 자유롭게 책을 가져다 읽도록 하여 도서관 문이 닫힌 시간에도 이용이 가능하도록 했다. 원화 전시, 통일작품 전시, 경제교육 학생 포트폴리오 전시, 공감소통 생각의 열매 나무 전시, 독도 작품 전시, 동시 쓰고 시화로 표현한 작품 전시, 학생 독후활동 대회 작품 전시를 통해 도서관은 문화전시 공간이 되기도 한다.

사서교사가 실시하는 도서관 이용교육, 북아트 독서교육, 그림책 활용 독서교육, 도서관 정보활용교육, 진로독서교육, 독서하브루타, 한 책 읽기 등 학년별 주제가 있는 도서관 수업과 사서교사와 교과교사와의 도서관 협력 수업으로 사고의 폭을 확대했다.

책을 읽고 떠나는 독서기행, 인문고전 읽기, 우리동네 책방 나들이, 독서의 달 행사, 책과 관련된 책놀이, 도서관 대출 이벤트, 학생, 학부모, 교사 독서동아리 활동도 빠질 수 없는 도서관 프로그램이다. 전교생이 참여할 수 있도록 세계 책의 날 행사, 독서캠프, 독서페스티벌을 교육과정 안에 넣어 도서관 수업 시간을 통해 연 3회 독서체험 활동을 실시했었는데 학생들이 가장 좋아하는 프로그램이었다.

다양한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교육활동공간으로서의 학교도서관이 학교 독서교육의 중심이 되도록 했다. 학생들을 도서관으로 직접 이끌 수 있는 동료교사의 적극적인 협조 덕분에 옮기는 학교마다 도서관은 이용이 활성화 될 수 있었다. 코로나19로 인하여 예전보다는 도서관 이용이 제한적이지만 학생들이 독서에 대한 흥미를 잃지 않고 평생 독자가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독서프로그램을 시도해 볼 것이다.

대전송강초 박혜원 사서교사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골린이의 백스윙 탑 잡기! 필수 체크 사항은? 박현경의 골프로그(6) 백스윙-1
  2. 한화이글스, 키움 상대 6-1 승리 '3연패 탈출'
  3. [코로나 19] 대전, 14일 밤사이 신규 확진자 4명 추가 발생
  4. 눈앞에서 날아간 승점3점, 대전하나시티즌 김천에 1-1무승부
  5. [코로나 19] 대전 13일 밤사이 신규 확진자 10명 추가 발생
  1. 정국급랭에 세종의사당 설치법 어쩌나
  2. 경남 김해서 라마단 종교 참가 외국인 코로나19 집단 감염
  3. [코로나 19] 대전 14일 신규 확진자 6명 추가 발생
  4. 가정을 해체하고 교육을 파괴하는 평등법 반대
  5. 자치분권 2.0 시대 어떻게 맞을 것인가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