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일보-대전교육청 공동캠페인] ‘One is You(원이쥬)’로 미래를 여는 2021 대전고교학점제

[중도일보-대전교육청 공동캠페인] ‘One is You(원이쥬)’로 미래를 여는 2021 대전고교학점제

2019년부터 고교학점제 전담팀 구성해 운영
대전 플랫폼 '에듀래' 과목 선택권 확대 지원
전면도입 두고 직업계고 12곳 선도학교 지정
교육청 "2025년 전면도잎 앞 종합 지원에 최선"

  • 승인 2021-04-06 14:38
  • 신문게재 2021-04-07 10면
  • 조훈희 기자조훈희 기자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 협의회 1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 협의회.
교육부가 지난 2월 17일 고교학점제 종합추진계획을 발표했다. 고교학점제란 학생이 기초 소양과 기본 학력을 바탕으로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고, 이수 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해 졸업하는 제도다. 학생 수요를 반영하고 진로·학업 설계 지도를 통한 최소학업성취 보장에 중점을 둔다.

이에 대전교육청은 행복하고 미래를 여는 고교교육 혁신을 위해 종합적이고 선도적인 시스템 구축으로 2019년 고교학점제 전담팀 구성해 일반고·직업계고 학점제 운영했고, 작년엔 대전고교학점제지원센터를 개소해 다각적인 학점제 운영을 지원하고 있다. 대전교육청 'One is You(원이쥬)' 대전형 고교학점제의 방향과 과제를 들어본다. <편집자 주>



▲'One is You(원이쥬)' 대전형 고교학점제= 대전교육청은 2021학년도 'One is You(원이쥬)'로 미래를 여는 대전형 고교학점제 실현을 위해 고교학점제 인프라 구축과 학생 성장 중심 교육 실현을 위한 학생 맞춤형 학점제 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할 계획이다.

원(One)은 대전형 고교학점제 중점사업 'One-Class', 'One-stop'과 고교학점제 안착을 위해 모든 '고등학교-대학-지역'이 하나되는 이상적인 모습을 구상하고, 유(You)는 '모든 학생'이 자신이 원하는 것을 당당하게 선택하고 경험해 성장하는 핵심가치를 실현하겠다는 목표다.

학교 환경 조성(전민고 도서실)
학교 환경 조성(전민고 도서실).
▲지원체제 구축= 고교학점제 도입 준비의 학생 중심 선택형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대전 고교학점제지원센터는 대전형 학점제 지원 플랫폼 '에듀래(Edu來)'의 교과순회교사가 단위학교 소인수·다과목 교과를 지원하고 있다. 에듀래는 '교육이 온다'라는 의미로 단위학교 관점에서 교육활동지원이 다가오는 모습을 나타내는 것으로 학점제형 과목 선택권 확대를 위해 단위학교를 지원하는 플랫폼이다. 대전 고교학점제 추진단을 구성·운영하여 '단위학교-교육청-지자체-대학-지역기관 등'의 교육 공동협의체 운영으로 인적·물적 자원의 공유와 협력을 이루며 고교학점제 운영 내실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학점제형 학교 운영= 2022년 직업계고 전면도입에 대비해 대전 내 모든 직업계고 12곳을 선도학교로 지정해 학점제 교육과정 모델을 운영한다. 일반고 부분도입을 위해 대전 내 63곳 전체의 학점제 경험 공유로 지역과 학교 특성에 맞는 학점제 운영 모델을 육성하기 위해 '연구-선도-준비학교'로 구성된 학교 63곳, 전체 7권역의 협의체를 운영한다.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도입과 안착을 위한 제도 개선으로 학점제형 우수모델 발굴과 확산으로 연구·선도학교를 확대한다. 지난해엔 연구 4곳, 선도 13곳이었다면, 올해엔 연구 4곳, 선도 27곳을 운영한다.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위한 단위학교 교육과정 전문성 제고를 돕고자 교육과정 이수지도팀 구성, 학점제 교육과정 전문 교원 양성, 학점제 운영의 교원역량 강화 연수, 교원·학생·학부모 대상 고교학점제 교육과정 설계 연수를 지원한다.

학점제형 학교 공간 조성 지원으로 시행 기반을 구축하고 미래 교육 구현이 가능한 학습 환경 및 사용자 중심 공간을 조성한다. 이에 교과교실제 신규 구축 4곳, 일부 공간 재구조화 5곳, 학교공간혁신사업과 그린스마트 미래학교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또 디지털 환경 기반의 학생 맞춤형 교수·학습 모델 개발을 위한 에듀테크 선도 고교 1곳을 운영하고 있으며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대학연계 교원 다과목 지도역량 강화 연수
대학연계 교원 다과목 지도역량 강화 연수(우송대 제빵과정)
▲학생 과목 선택권 확대= 학교 경계를 넘는 유연한 '너두나두 공동교육과정' 운영으로 진로 맞춤형의 과목 선택권 보장, 실시간 양방향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활성화를 위해 학습자 중심의 온라인학습 환경 구축, 공동교육과정 교수-학습의 질적 관리를 위해 학습관리시스템(LMS)을 구축 지원한다. 이 교육과정은 '너와 내가 함께 역동적으로 행동(DO)한다'라는 의미로 고교 유형 경계 구별 없이 학생의 과목 선택권 보장과 진로 맞춤형 교육지원을 위해 운영하는 대전형 공동교육과정이다.

단위학교의 우수한 인프라를 활용한 특색있는 교육과정 운영으로 다양한 과목 선택권 확대를 지원하는 교육나눔실천학교(고등학교 10곳)를 운영하며 진로학업설계학교(고등학교 7곳) 운영으로 학생 진로 맞춤형 학업 설계 역량을 강화한다.

고교학점제 안착과 확산을 위한 대전형 특화 모델로 고교-대학 연계 원클래스 사업으로 한남대, 우송대에서 14강좌를 운영해 대학 인프라를 활용한 진로 맞춤형의 과목 선택권을 확대한다. 원클래스란 개인의 성장을 돕고 모두가 만족하는 대전 고교학점제 실현을 위해 고교-대학-지역의 물적·인적 인프라를 하나의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통합적인 교육 활동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대학연계 교원 다과목 지도역량 강화 연수
대학연계 교원 다과목 지도역량 강화 연수(한밭대학교 드론조종과정).
▲고교학점제 역량 강화= 고교학점제 개념과 필요성에 대한 인식 및 학생 중심 교육과정 운영 확산을 위해 교육공동체의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단위학교의 교원과 학부모 연수 지원, 고교학점제 이해 제고를 위한 자료 개발 및 보급, 학점제형 교사공동체 지원, 학점제 현장컨설팅단 등을 운영하며, 고교학점제 정착과 이해도 제고를 위한 체계적인 홍보를 위해 학교가 참여하는 정책홍보, 학생·학부모·교사의 대상에 따른 방식 다각화, 신문, 방송, 콘텐츠 제작, SNS, 대전고교학점제지원센터 홈페이지를 구축해 수요자의 눈높이에 맞는 정책홍보로 이해도를 제고 한다.

인공지능, 4차 산업혁명으로 언급되는 미래사회는 급격한 사회 구조와 직업 세계 변화, 감염병 유행 등 예측하기 어려운 시대가 될 것이며, 저출산 고령화 사회가 본격화되면서 학령인구 및 생산연령인구 감소로 인력 부족, 지역 공동화 등 국가 성장 잠재력이 약화될 가능성 더욱 커지는 상황이다.

설동호 대전교육감은 "인간 고유의 창의적 상상력과 공감 능력 등에 대해 재조명하며 에듀테크 활용, 개별화 교육 등으로 미래 사회에 적합한 고교교육 모델 발굴이 절실한 시점이다. 이에 대전고교학점제는 포용과 성장의 학생 중심의 2025년 전면도입을 앞두고 단계적·종합적 지원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훈희 기자 chh7955@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골린이의 백스윙 탑 잡기! 필수 체크 사항은? 박현경의 골프로그(6) 백스윙-1
  2. 한화이글스, 키움 상대 6-1 승리 '3연패 탈출'
  3. [코로나 19] 대전, 14일 밤사이 신규 확진자 4명 추가 발생
  4. [코로나 19] 대전 13일 밤사이 신규 확진자 10명 추가 발생
  5. 정국급랭에 세종의사당 설치법 어쩌나
  1. 눈앞에서 날아간 승점3점, 대전하나시티즌 김천에 1-1무승부
  2. 경남 김해서 라마단 종교 참가 외국인 코로나19 집단 감염
  3. [코로나 19] 대전 14일 신규 확진자 6명 추가 발생
  4. 가정을 해체하고 교육을 파괴하는 평등법 반대
  5. 자치분권 2.0 시대 어떻게 맞을 것인가

실시간 주요뉴스